2016년 8월 3일 수요일

청소년상담에 대한 연구,청소년 상담 의의필요성특징,청소년 상담 주요 이론유형,청소년 상담 실제-자질, 방법 Report - 보고서표지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6066
청소년상담에 대한 연구,청소년 상담 의의필요성특징,청소년 상담 주요 이론유형,청소년 상담 실제-자질, 방법 Report

청소년상담에 대한 연구,청소년 상담 의의필요성특징,청소년 상담 주요 이론유형,청소년 상담 실제-자질, 방법

청소년상담에 대한 연구,청소년 상담 의의필요성특징,청소년 상담 주요 이론유형,청소년 상담 실제-자질, 방법

PRESEN

TATION

8

7

6

5

4

3

2

1

청소년

상담

청소년 상담

청소년상담에 대한 연구

CONTENTS...

청소년 상담

의의/ 필요성/ 특징

청소년 상담

주요 이론/ 유형

청소년 상담 실제

-자질, 방법

Step1.

Step2.

Step3.

1.

청소년 상담

청소년 상담의

의의

STEP

1.

카운슬러(상담사)가 어떠한 환경에 처한 사람에게 그 사람이 현재 그가 처한 환경에 대해 이해하고 헤쳐나갈 수 있는 방법이나 조언을 해주는 활동.

상담이란

집중이수제의

정의 및 주요요소

STEP

2.

청소년 상담

청소년 및 청소년 관련인과 청소년 관련 기관을 대상으로 하여 봉사, 활동, 매체를 통한 청소년의 바람직한 발달 및 성장을 목적으로 하는 활동이다.

STE

2.

문제 해결/

문제예방

이상심리치료

발달 촉진

탁월성 성취

청소년 상담의

중요성

STEP

1.

STEP

1.

청소년 상담의

특징

STEP

1.

청소년문제 = 진로선택

보호요소와 위험요소

성문제

학업

2.

청소년 상담의

이론/ 유형

STEP

1.

청소년 상담의

주요이론

STEP

2.

정신 분석적 상담이론

내담자 중심 상담이론

행동주의적 상담이론

인지치료이론

2.

3.

1.

4.

Quiz!

STEP

1.

STEP

2.

정신 분석적 상담이론

무의식의 존재

결정론

인간의 행동 = 억압된 무의식적 동기에 의해 결정

무의식적 동기와 힘의 자각 성격& 행동의 변화

개인의 충동, 사고, 감정, 행동

개인의 과거 경험의 결과에 의해 결정

상담목표

무의식적 갈등을 의식화시켜.

개인의 성격구조를 재구성하는 것.

STEP

1.

STEP

2.

내담자 중심 상담이론

몰역사적 관점

주관적 세계의 강조

자기 실현 경향의 강조

자기 개념의 강조

현재 행동 = 과거의 경험의 사실적 존재X

과거의 경험에 대한 현재의 해석 O

현재 행동 = 개인이 세계를 어떻게 지각!

자기실현 = 인간의 최상의 동기, 선천적인 경향성

자기개념 = 내가 지니고 있는 특징들에 대한 지각

상담 목표

자기개념과 그의 실제 현실경험이 일치하도록 하는 것.

따라서, 상담과정 역시 개인과 자기개념 사이의 불일

치를 적절하게 중재하는 과정으로 이루어 짐.

STEP

1.

STEP

2.

행동주의적 상담이론

고전적 조건화 - pavlov의 개 실험!

조작적 조건화 장학금&칭찬!

인간 행동은 여러 가지 변인들에 의해 결정

변인들과 행동을 지배하는 법칙을 밝혀 낼 수 있다면 인간의 행동도 수정할 수 있다는 입장!

어떤 자극을 그것과 무관한 반응과 반복적으로 연결시켜

해당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으로 변화 시키는 것.

특정 반응에 대하여 보상이나 벌을 주어,

해당반응의 발생 빈도를 증가 또는 감소시키는 것.

상담 목표

학습되어진 구체적인 부적응 행동을 소거,

보다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행동을 새롭게 학습시키는 것

따라서, 무의식적 갈등 보다는 증상자체를 치료하는데 중심을 둠

인간 행동의 법칙성

STEP

1.

STEP

2.

인지치료이론

인지우선론적인 입장

정서, 인지 , 행동 中 (사고의 역할.)

심리적 장애의 주요 원인

: 인간의 부적응적 사고과정

인간의 사고과정을 재구성 or 수정, 변화.

STEP

1.

STEP

2.

Quiz!

정신분석적 상담의 두 가지 가정!

: ( ) & 결정론

인간 행동의 법칙성을 가정하고 있는 청소년 상담 이론은

3. 인지 치료 이론이 취하고 있는 입장은

무의식의 존재

행동주의적 상담

인지 우선론적 입장

STEP

1.

STEP

2.

청소년 상담의

유형

STEP

2.

`이점`

접근성 용이

객관적 정리의 기회제공

`단점`

활용가능한 단서들의 제한

깊이의 한계

`특성`

단희성

위기성

응급성(신속성)

STEP

1.

STEP

2.

청소년 상담의

유형

STEP

2.

`개인상담이 필요한 경우`

문제위급, 원인& 해결이 복잡

신상보호필요성

공개적 발언이 두려운 경우

`집단상담이 필요한 경우`

타인이해능력 부족

사회적 기술의 습득이 필요

대인 관계시 자신감 필요

3.

청소년 상담의

실제

TEP

3.

전문적

자질

인성적

자질

청소년 상담의

자질

STEP

3.

상담가의 자질

STEP

.

청소년 상담의

자질

STEP

3.

STEP

.

청소년 상담의

자질

STEP

3.

청소년의 발달 과정에 대한 '지식'

+

청소년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에 대한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자료 (압축파일).zip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