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9일 화요일

체제적 교수설계에 대한 레포트 업로드 - 논문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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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제적 교수설계에 대한 레포트 업로드

체제적 교수설계에 대한 레포트

체제적 교수설계에 대한 레포트

체제적 교수설계에 대한 레포트

1. 체제적 교수설계란 무엇인가

2. ADDIE모형

3. 딕과 캐리의 모형

1. 체제적 교수설계에 대해서

체제적 교수설계란 교수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교수목표 설정 및 교수목표를 분석하고 학습자의 특성과 학습 환경을 분석하며 수행목표와 이에 맞는 평가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또한 교수전략, 매체 선정 및 개발 및 교수프로그램 평가와 수정 등 교수학습의 여러 요소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것을 말한다. 체제적 교수설계의 목적은 교수학습활동의 개선이 초점을 두고 있으며 교수설계과정에 대한 관리를 개선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평가과정을 개선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그리고 새로운 이론을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즉, 체제적 접근의 특성인 문제해결과정과 피드백 과정을 통하여 학습활동과 교수활동을 개선하고 심사 및 감독기능을 통하여 교수설계 및 교수개발의 과정에 대한 관리를 행하며 교수사태와 관련된 구성요소들과 교수사...

체제적 교수설계에 대한 레포트

1. 체제적 교수설계란 무엇인가

2. ADDIE모형

3. 딕과 캐리의 모형

1. 체제적 교수설계에 대해서

체제적 교수설계란 교수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교수목표 설정 및 교수목표를 분석하고 학습자의 특성과 학습 환경을 분석하며 수행목표와 이에 맞는 평가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또한 교수전략, 매체 선정 및 개발 및 교수프로그램 평가와 수정 등 교수학습의 여러 요소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것을 말한다. 체제적 교수설계의 목적은 교수학습활동의 개선이 초점을 두고 있으며 교수설계과정에 대한 관리를 개선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평가과정을 개선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그리고 새로운 이론을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즉, 체제적 접근의 특성인 문제해결과정과 피드백 과정을 통하여 학습활동과 교수활동을 개선하고 심사 및 감독기능을 통하여 교수설계 및 교수개발의 과정에 대한 관리를 행하며 교수사태와 관련된 구성요소들과 교수사태의 계열성에 따라서 평가과정을 개선하는 것이 체제적 교수설계가 이루어지는 목적이다.

2. ADDIE모형

ADDIE모형은 교수설계 단계를 체계화하는 모형을 나타낸 것이다. ADDIE모형의 첫 단계는 A단계로 A는 분석(Analysis)의 약자이다. 분석은 크게 요구분석, 학습자분석, 환경분석, 과제분석 등으로 나누어진다. 요구분석은 학생들에게 기대하는 바람직한 수준과 학생들의 실제 수행 수준과의 차이를 분석하여 문제를 규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교수목표를 진술하기 위해 실시된다. 학습자분석은 학습자의 인지발달수준, 선행지식 등을 분석하는 것으로 이는 수업을 설계하는데 가장 필수적으로 분석해야 하는 요소이다. 환경분석은 학습이 이루어지는 환경을 분석하는 것으로 수업이 이루어질 때의 조건을 분석하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과제분석은 교수목표와 학습자가 학습해야 하는 과제가 무엇인지 그리고 이러한 과제를 어떠한 절차에 맞게 학습해야 하는지 결정하기 위해 실시되는 것이다. 다음으로 두 번째 단계는 D단계로 여기서 D는 설계(Design)의 약자이다. 이 단계에서는 교수분석과 학습자 및 환경분석이 이루어진 것을 토대로 학습자들이 수업을 마친 후에 무엇을 할 수 있을 것인가에 관한 구체적인 수행목표를 진술한다. 그리고 이와 관련하여 평가도구를 개발함으로써 학습자의 성취수준 또는 학습결과를 측정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그리고 평가문항을 개발하고 나면 학습내용이나 학습활동의 제시 순서를 계열화한다. 그리고 학습내용이나 학습활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구성하기 위해 수행목표와 학습내용에 적절한 교수전략과 매체를 선정한다. 세 번째 단계는 D단계로 여기서 D는 개발(Development)의 약자이다. 이 단계에서는 설계 단계에서 명세화된 학습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한다. 그리고 형성평가를 통한 교수-학습자료를 수정ㆍ보완한다. 즉, 형성평가를 실시함으로써 개발단계에서 제작된 교수자료를 종합적으로 점검하여 문제점을 확인하고 이를 수정 및 보완하는 것이다. 또한 수정된 교수자료들을 학습자들이 활용하는데 불편이 없고 학습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도록 제작한다. 네 번째 단계는 실행(Implementation) 단계로 이 단계에서는 개발된 교수프로그램을 실제 수업에 이용하는 단계이다. 마지막으로 마지막 단계는 평가(Evaluation)가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총괄평가가 실시되고 교수프로그램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작업이 이루어진다. 즉, 새롭게 개발된 교육프로그램의 효율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그리고 학습자의 지식과 기능, 태도 등의 변화정도, 학습된 능력을 실제의 문제 사태에 전이하거나 적용해야 하며 이러한 행위들은 평가단계에서 이루어진다.

3. 딕과 캐리의 모형

딕과 캐리(Dick & Carry)는 교수설계를 위한 모형을 다음과 같은 순서로 제시하였다. 먼저, 초기에는 목적규명을 위한 요구분석이 이루어지는 단계로 그 뒤에는 학습자 및 환경분석이 이루어지고 이에 대해 수행목표를 작성한 다음 수행목표에 근거하여 평가도구를 개발하고 교수전략을 개발한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교수자료의 개발과 선정을 하며 수업이 이루어지는 중간에 교수의 형성평가 및 설계가 이루어진다. 수업이 끝난 후에는 총괄평가 및 수업설계에 대한 최종적인 평가가 이루어진다. 딕과 캐리의 모형에서 처음은 목적 규정을 위한 요구분석이 이루어진다. 앞에서 설명했듯이 요구분석은 학생들에게 기대하는 바람직한 수준과 학생들의 실제 수행 수준과의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문제를 규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교수목표를 진술하기 위해 실시되는 것이다. 다음으로 교수분석이 이루어지는데 이는 교수목표가 어떤 유형의 것이며, 이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학습자가 학습해야 하는 하위 기능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러한 기능들은 어떤 절차로 학습되어야 하는가를 결정하기 위해 실시되는 것이다. 학습자 및 환경 분석은 교수가 시작되기 전에 학습자들이 미리 알고 있어야 할 지식 및 기능, 즉 선수학습요소를 확인하고, 학습에 영향을 미치게 될 학습자의 학습동기 등을 분석하는 것으로 이는 수업을 설계함에 있어 가장 먼저 이루어져야 할 요소이다. 이렇게 학습자 및 환경분석이 이루어지면 이를 토대로 학습자들이 수업을 마친 후에 무엇을 할 수 있을 것인가에 관한 구체적인 수행목표를 진술해야 한다. 여기서 수행목표는 학습자의 구체적인 행동을 표현할 수 있는 행위동사로 표현되어야 한다. 그리고 이후에는 이러한 수행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교수전략을 개발해야 하며 교수전략을 설정하면 앞서 고안한 교수전략에 따라 교수자료를 만들어야 한다. 교수자료에는 학습자용 지침서, 교사용 지도서, 슬라이드, 비디오테이프, 컴퓨터 기반 멀티미디어, 원격 학습을 위한 웹 페이지 등 교수와 관련된 모든 형태의 자료가 포함된다. 이렇게 교수자료가 완성되면 개발된 교수프로그램들이 효과적으로 작용하는지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즉, 이러한 평가를 통해 교수프로그램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해야 되는데 이는 주로 형성평가를 통해 실시된다. 형성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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