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9일 화요일

교육심리학 요약 정리 업로드 - 방송대레포트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6326
교육심리학 요약 정리 업로드

교육심리학 요약 정리

교육심리학 요약 정리

교육심리학 요약 정리

1. 피아제의 형식적 조작기

2. 역동적 평가

3. 상호적 교수법

4. 에릭슨의 사회심리발달이론

5. 마샤의 정체성이론

6. 셀만의 조망수용능력

7. 행동주의 - 바람직한 행동을 높이기 위한 기법

8. 문제행동 감소기법

9. 작업기역 용량제한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

10. 유의미한 부호화 전략

11. 전이이론의 종류

12. 메슬로우의 욕구위계 단계

13. 자아결정성이론에서 중요한 3가지 욕구

14. 창의성

15. 창의적인 학습자의 특징

1. 피아제의 형식적 조작기

ㆍ가설연역적 사고

ㆍ조합적 사고

- 문제에 직면했을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변인들을 고려하여 해결책을 도출해 내는 능력

ㆍ비율과 비례에 관한 사고

ㆍ논리적 사고

2. 역동적 평가

ㆍ아동에게 문제를 풀게 한 다음 힌트와 단서를 주어 아동의 발달잠재력을 평가하는 것으로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의 영향을 받은 평가방법이다.

3. 상호적 교수법

ㆍ교사와 학생이 역할을 서로 바꾸어가며 발표하고 상호작용함으로써, 독서에 대한 질문, 예측, 명료화와 같은 인지적 및 메타적 전략을 습득하기 위한 교수법

4. 에릭슨의 사회심리발달이론

ㆍ신뢰감 대 불신감

- 구강기에 해당하는 아동(0-2세)

- 부모와 접촉, 심리적 안정이 충족되면 신뢰감이 형성되고 그렇지 않으면 불신감이 형성

ㆍ자율성 대 수치감

- 항문기에 해당하는 아동(2-3세)

- 기본적인 운동에 관한 지식 습득(걷기와 달리기 등)

- 부모가 진취적으로 아동의 활동에 자율성을 부여하면 자율성 형성

- 부모가 자녀를 과잉보호하거나 행동을 억제하면 수치감 형성

ㆍ주도성 대 죄악감

- 남근기에 해당하는 아동(3-6세)

- 아동의 주도적 활동 보장하면 주도성 형성

- 부모의 간섭 및 행동통제가 이루어지면 죄책감 형성

ㆍ근면성 대 열등감

- 잠복기에 해당하는 아동(6-11세)

- 아동에게 도전적인 과제를 성취할 수 있도록 격려하거나 칭찬하면 근면성 형성

- 아동의 실패에 대한 꾸지람과 처벌이 이루어지면 열등감 형성유발

ㆍ자아정체성 대 역할혼미

- 청소년기 아동(11세 이상)

- 청소년의 자아정체성이 확립될 경우 자아정체성이 발달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 역할혼미가 오게 됨

5. 마샤의 정체성이론

ㆍ정체성 확립 - 자신의 목표를 확실하게 세웠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함

ㆍ정체성 유예 - 자신의 정체성을 아직 찾지 못했으나 이를 찾기 위해 노력함

ㆍ정체성 유실 -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탐색활동을 하지 않으며 부모나 주변의 가치를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 아동

ㆍ정체성 혼미 - 자신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어떠한 노력도 하지 않고 미래에 대한 희망도 없음

6. 셀만의 조망수용능력

ㆍ다른 사람의 마음, 생각, 느낌, 행동들을 그 사람의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는 능력

7. 행동주의 - 바람직한 행동을 높이기 위한 기법

ㆍ행동조형: 점진적으로 아동의 행동을 가오하함으로써 올바른 행동 유도

ㆍ프리맥원리: 아동이 좋아하는 활동을 강화물로 제시하여 강화빈도가 낮은 행동을 유도하는 원리

ㆍ토큰 강화: 다른 물건으로 교환이 가능한 토큰으로 아동의 바람직한 행동 강화

8. 문제행동 감소기법

ㆍ물리게 하기: 지칠때까지 시키는 것

ㆍ소거: 문제행동을 강화하는 요인을 제거하는 것

ㆍ타임아웃: 문제행동을 하는 아동을 격리하는 것

ㆍ상반자극법: 문제행동과 반대가 되는 바람직한 행동 강화하여 문제행동 감소유발

9. 작업기역 용량제한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

ㆍ청킹: 크고 의미 있는 단위로 묶음

ㆍ이중부호화처리: 여러 감각기관을 모두 활용할 수 있는 정보 제공

ㆍ반복시연: 반복해서 되뇌임으로써 정보를 작업기억에 일시적으로 유지시키는 것

ㆍ정교화암송: 배울 내용을 이미 알고 있는 내용, 즉, 기존 인지구조와 연결하여 작업기억 속에 일시적으로 저장시킴

10. 유의미한 부호화 전략

ㆍ정교화: 새로운 학습내용을 기존 지식에 연결함으로써 학습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

ㆍ조직화: 학습할 내용 중 관련 있는 것들을 공통범주로 묶어 제시하여 학습내용을 유의미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것

ㆍ심상화: 학습할 내용의 추상적 관계를 시각화하여 유의미하게 이해를 촉진하도록 하는 것

ㆍ맥락화: 학습할 내용을 관련된 맥락과 연결하여 학습내용에 대한 이해, 기억, 인출을 용이하도록 한 전략

11. 전이이론의 종류

ㆍ전이: 기존에 배운 내용이 다른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것

ㆍ형식도야설: 수학, 논리학, 라틴어 같이 어려운 과목으로 정신능력을 단련하면, 일반능력이 도야되어 어떤 상황에서도 적용할 수 있다고 보는 이론

ㆍ동일요소설: 다른 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해 두 학습과제 간의 동일요소가 존재해야 학습 간의 전이가 잘 일어난다.

ㆍ일반화설: 구체적 사례에 대한 일반법칙이나 원리를 학습하도록 한 원리

12. 메슬로우의 욕구위계 단계

ㆍ생리적 욕구

ㆍ안전의 욕구

ㆍ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ㆍ자아존중의 욕구

ㆍ자아실현의 욕구

13. 자아결정성이론에서 중요한 3가지 욕구

ㆍ유능감 욕구: 과제를 잘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

ㆍ자율성 욕구: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결정하기 바라는 욕구로 학생들에게 선택권을 부여함으로써 충족됨

ㆍ관계성 욕구: 다른 사람과 좋은 관계를 맺고자 하는 욕구로 협동학급이나 공동작업을 통해 충족됨

14. 창의성

ㆍ고정적 사고방식에서 탈피하여 다양한 해결책을 찾는 능력

ㆍ참신하고 독트한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는 능력

ㆍ특정한 문제 상황에서 가능한 한 많은 아이디어를 산출해 낼 수 있는 능력

15. 창의적인 학습자의 특징

ㆍ민감성: 주변의 사물에 호기심을 가지고 의문을 제기하여 새로운 탐색을 하려는 경향

ㆍ개방성: 모든 가능성을 수용하려는 태도

ㆍ인내심: 불확실함을 견디며 끝까지 포기하지 않으려는 태도

ㆍ모험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자료 (압축파일).zip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