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3일 수요일

근세사회(근대사회)와 교육 - 대학원논문인문주의와 교육 업로드개인적 인문주의, 사회적 인문주의, 키케로주의 다운받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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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세사회(근대사회)와 교육 - 인문주의와 교육] 개인적 인문주의, 사회적 인문주의, 키케로주의

목차

근세사회(근대사회)와 교육 - 인문주의와 교육

I. 개인적 인문주의와 교육

1. 도미니치의 '가정의 규칙

2. 알베르티의 '가정론

3. 팔미에리의 '시민생활론

4. 피콜로미니

5. 베지오

6. 비토리노 다 펠트르

II. 사회적 인문주의와 교육

1. 비베스

2. 토마스 모어의 '유토피아

3. 라블레의 '팡타그뤼엘 이야기

4, 에라스무스

III. 키케로주의

근세사회(근대사회)와 교육 - 인문주의와 교육

르네상스 운동을 바탕으로 한 인문주의 운동은 그리스 로마의 고전의 부활과 자유교양 교육을 강조하였다. 당시의 인문주의 교육이 가지고 있었던 특색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자연주의적 색채를 띠고 있다. 이것은 중세에 있어서의 초자연주의적 교육사상에 반대되는 자연적인 인간생활을 기초로 하고 있다는 점에...[근세사회(근대사회)와 교육 - 인문주의와 교육] 개인적 인문주의, 사회적 인문주의, 키케로주의

목차

근세사회(근대사회)와 교육 - 인문주의와 교육

I. 개인적 인문주의와 교육

1. 도미니치의 '가정의 규칙'

2. 알베르티의 '가정론'

3. 팔미에리의 '시민생활론'

4. 피콜로미니

5. 베지오

6. 비토리노 다 펠트르

II. 사회적 인문주의와 교육

1. 비베스

2. 토마스 모어의 '유토피아'

3. 라블레의 '팡타그뤼엘 이야기'

4, 에라스무스

III. 키케로주의

근세사회(근대사회)와 교육 - 인문주의와 교육

르네상스 운동을 바탕으로 한 인문주의 운동은 그리스 로마의 고전의 부활과 자유교양 교육을 강조하였다. 당시의 인문주의 교육이 가지고 있었던 특색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자연주의적 색채를 띠고 있다. 이것은 중세에 있어서의 초자연주의적 교육사상에 반대되는 자연적인 인간생활을 기초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인문주의 교육사상의 특색으로서 자연주의(naturalism)를 들게 된다. 이 때문에 르네상스 시대에 있어서는 내세가 아닌 현세적 방면을 존중한 것이다.

둘째는, 언어주의(verbalism)이다. 인문주의는 고전어의 부활을 주로 하였기 때문에 언어의 수양에 특히 라틴어 미문적 수양에 중점을 두고 있었다.

이것이 르네상스 말기에 이르러 이른바 키케로 주의(ciceronianism)라고 하는 내용보다 형식에 치중하는 언어주의가 성행하게 된 것이다.

셋째로, 개인주의(individualism)를 들 수 있다. 보편적인 중세적 정신으로부터의 해방은 개성의 자각을 이끌어 냈음은 너무도 당연하였다. 아니 오히려 이 개인적 자각이 카테고리적 권리로부터의 해방을 도출하였다고 하는 것이 보다 타당한 표현일 것이다. 카테고리적인 교의와 스콜라 철학의 몰락은 개인을 중심으로 하는 비판적 정신의 꼭을 트게 하였고, 이 비판적 정신은 드디어 개인의 자각을 완성된 개인주의로 발전시켰던 것이었다.

그리하여 이 개인주의는 교수에 있어서나 훈련에 있어서나 똑같이 나타나고 있다. 즉, 교수 및 훈련에 있어서 자유주의를 취하여 체벌을 비난 또는 배격하는 등은 모두 이 개인주의 사상에서 흘러 내려온 것이었다.

넷째로, 미적 귀족주의를 들 수 있다. 르네상스의 특성이 미적 귀족적 성격을 띠고 있었음을 부인할 수 없을진데 인문주의의 교육사상이 미적 귀족주의의 성격을 면 교육적 특질로 나타남도 당연하였다. 이러한 교육사상의 미적 귀족적 특질은 교육 실제에 있어서 초등교육이 아닌 중등교육 이상의 교육에 작용하였으며 이 때문에 일반 민중과의 교육적 관계는 상당한 거리가 있었다. 여기에 독일의 종교개혁이 서민적 교육을 발전시켰는데 대하여 이탈리아의 르네상스는 귀족적 교육, 즉 고등교육을 촉진시켰던 것이었다.

이러한 인문주의 운동은 남부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하는 것과 북부 유럽을 중심으로 하는 것 간에 서로 다른 특색을 지니고 있었다. 우리는 흔히 남부의 인문주의를 개인적인문주의, 북부의 인문주의를 사회적 인문주의라고 한다.

1) 개인적 인문주의와 교육

이탈리아의 르네상스는 고전주의요, 인문주의였다. 여기에서 인문주의(humanism) 또는 인문주의자(humanist)라는 말은 원래 휴마니타스(humanitas)라는 말에서 유래하였다. 휴마니타스란 `인간적인 중에서도 가장 인간적인 문헌` 즉, 스콜라 철학에서의 철학, 신학 등이 아니라 그리스 라틴의 고전문헌을 의미하는 말이었다. 따라서 인문주의 운동이란 고전적인 교양과 문예의 부흥을 통해 인간적연 교양을 높이려는 운동이었다.

이탈리아의 이러한 인문주의는 구아리노(Battista Guarino, 1374-1460)가 스콜라적인 권위주의에 반대하고 라틴어 원전을 기반으로 한 교양인을 기를 것을 주장하면서 교양인이 새로운 인간상으로서 정착되어 갔다. 구아리노는 위대한 인간이 쓴 직접 접함으로써 그 인간이 체현한 인간상에 접할 수 있고, 살아 있는 지식을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이와 같은 라틴어 원전을 통한 교양의 습득이라는 교육 원칙은 당시의 상류 상인층의 교육 요구와도 결합될 수 있었다. 즉, 당시 상인층에게 있어서 라틴어는 그들의 봉건적 폐쇄성을 타파하고 상업 활동을 해 나가는 데 있어서 유력한 무기가 되었다. 또, 원전으로부터 배운 우아한 라틴어는 교양인의 조건이 될 수 있었다.

이탈리아의 상업 도시를 중심으로 한 인문주의는 곧 개인의 개성을 존중하고 외적인 구속이나 억압으로부터의 해방을 강조하였다. 이탈리아 인문주의 교육은 15세기 전반 피렌체를 중심으로 주로 상인들의 가정교육론을 중심으로 한 교육론을 유행시키는 데 이것은 곧 서양 교육사상의 가정교육론의 유행이었다고 하겠다. 이 시기의 가정교육론의 주된 내용은 상인 가정의 가산을 유지하는 방법론으로서의 절약, 저축, 관리를 중시한 것이었다. 당시에 유행한 가정교육론의 제목을 소개해 보면 다음과 같다.

- 지오반니 도미니치(Giovanni Dominici): 가정의 규칙(1404)

- 페트루스 파울루스 베르게리우스(Petrus Paulus Vergerius): 청소년의 도덕과 자유학예에 관하여(1404)

- 레오나르드 브루니(Leonard Bruni): 학예론(1405경)

- 프란체스코 바르바로(Francesco Barbaro): 부인의 의무에 관하여(1428)

- 레오 바티스타 알베르티(Leo Battista Alberti): 가정론(1433)

- 마테오 팔미에리(Matto Palmieri): 시민생활론(1435-1440)

- 아이니아스 실비우스(Aeneas Sylvius): 아동교육론(1450)

- 구아리노(Guarino): 교수 및 학습의 방법(1459)

- 마페오 베지오(Maffeo Vegio): 아동교육론(1460)

- 자초포 포르치아(Jacopo Porcia): 귀족신사의 아동교육(1470)

- 프란체스코 파트리치(Francesco Patrizi): 공화국의 교육(1494)

(1) 도미니치의 `가정의 규칙`(1404)

안토니오 알베르티의 처 바르톨롬미아(B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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