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9일 화요일

교수목표와 수행목표의 진술 등록 -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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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목표와 수행목표의 진술 등록

교수목표와 수행목표의 진술

교수목표와 수행목표의 진술

교수목표와 수행목표의 진술

1. 교수목표에 대해서

2. 수행목표에 대해서

3. 타일러의 행동목표 진술원리

4. 명세적 수업목표진술에 대한 장단점

1. 교수목표에 대해서

교수목표는 해당 단원의 전체적인 목표에 해당하며 이러한 교수목표는 여러 개의 수행목표를 포함한다. 보통 교수목표는 일반적 수업목표로 정의될 수 있으며, '안다', '이해한다', '파악한다'와 같은 추상적이고 암시적인 동사로 표현된다. 이러한 교수목표는 학습자의 구체적인 행동을 제시해주지 못하기 때문에 모호하다는 단점을 갖는다. 하지만, 이러한 교수목표는 학생들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해준다는 의미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2. 수행목표에 대해서

수행목표는 교수목표의 하위 단위의 목표로 가장 구체적인 수준을 나타내는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수행목표는 행동목표 또는 성취목표라고도 한다. 수행목표는 수업의 결과 학생들이 하게 될 행동을 규정한다. 즉, 한 시간의 수업이 끝났을 때 학생...

교수목표와 수행목표의 진술

1. 교수목표에 대해서

2. 수행목표에 대해서

3. 타일러의 행동목표 진술원리

4. 명세적 수업목표진술에 대한 장단점

1. 교수목표에 대해서

교수목표는 해당 단원의 전체적인 목표에 해당하며 이러한 교수목표는 여러 개의 수행목표를 포함한다. 보통 교수목표는 일반적 수업목표로 정의될 수 있으며, '안다', '이해한다', '파악한다'와 같은 추상적이고 암시적인 동사로 표현된다. 이러한 교수목표는 학습자의 구체적인 행동을 제시해주지 못하기 때문에 모호하다는 단점을 갖는다. 하지만, 이러한 교수목표는 학생들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해준다는 의미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2. 수행목표에 대해서

수행목표는 교수목표의 하위 단위의 목표로 가장 구체적인 수준을 나타내는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수행목표는 행동목표 또는 성취목표라고도 한다. 수행목표는 수업의 결과 학생들이 하게 될 행동을 규정한다. 즉, 한 시간의 수업이 끝났을 때 학생들이 하게 될 행동의 변화를 진술한 것으로 나타낼 수 있다. 이러한 수행목표는 '정의한다', '구별한다', '계산한다' 등과 같은 구체적인 행위동사로 표현된다. 수행목표는 크게 내용적 목표와 과정적 목표로 나뉠 수 있는데 내용적 목표란 그 교과가 누적해 놓은 유용한 지식을 획득하는 것을 의미하고 과정적 목표란 사실, 개념, 원리, 법칙 등을 활용함으로써 이러한 지식들을 획득하는 방법을 익히기 위한 목표이다. 이러한 수행목표는 명세적 수업목표라고도 불리며 학생의 도착점 행동으로 진술된다. 또한 여기서 도착점 행동은 구체적인 행위동사를 사용함으로써 표현되며 하나의 목표에는 하나의 행동만을 포함한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3. 타일러의 행동목표 진술원리

타일러는 명세적 수업목표로써 학습내용과 학생의 도착점행동을 진술하였다. 즉, 수업이 끝난 후, 학생들이 보일 행동을 행위동사를 사용하여 진술한 것이다. 타일러의 진술에 따르면 수업목표는 명세적으로 명확하게 진술되어야 하며 이는 학습내용과 학생들의 도착점 행동으로 진술되는데 여기서 도착점 행동은 구체적인 행위동사여야 하며 하나의 목표에는 하나의 내용과 동사만 담겨 있어야 한다. 이는 학생들의 구체적인 행동을 유발하기 위해 실행되는 것으로 행동주의적 관점을 띠고 있다고 볼 수 있다.

4. 명세적 수업목표진술에 대한 장단점

명세적 수업목표는 수업목표가 자세하고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명확하게 제시되기 때문에 교사의 경우에는 자신이 가르쳐야 할 내용을 분명하게 파악하고 조직함으로써 학생들을 위한 보다 효과적인 수업을 조직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즉, 이러한 명세적 수업목표는 수업이 보다 더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우며 학생의 경우에는 자신이 무엇을 어떻게 공부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자세히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므로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높이며 보다 효과적인 학습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학생들의 학습목표 도달여부를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교수학습의 과정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반면, 이러한 명세적으로 수업목표를 제시하는 것은 수업 중 학생과의 상호작용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세부적인 것들에 대한 불확정성을 미리 제거해 버림으로써 유연한 수업을 사전에 억제하는 부작용을 낳을 수 있으며, 수학, 언어, 과학과 같은 과목과는 달리 음악, 미술과 같은 예술 영역에서는 이러한 명세적인 수업목표를 제시함으로써 이루어지는 수업은 바람직하지 않다. 또한 복잡한 문제에 사안을 두고 해결방한을 창출하는 데 초점을 두는 수업의 경우에는 구체적인 내용과 목표를 사전에 규정하는 명세적 수업목표의 제시를 통한 수업은 바람직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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