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9일 화요일

창의성에 대한 레포트 다운로드 - 파일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6314
창의성에 대한 레포트 다운로드

창의성에 대한 레포트

창의성에 대한 레포트

창의성에 대한 레포트

1.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2. 창의성의 인지적 특성

3. 창의성의 정의적 특성

4. 창의성 개발을 위한 전략 - 브레인스토밍

5. 창의성 개발을 위한 수업운영

1.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창의성은 주어진 문제 상황에 대해 다양하면서 새롭고 적절하고 가치 있는 것을 창출해내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자신이 가진 인지구조 내에서 보다 현실세계에 다방면으로 적용하는 능력으로도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창의성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보다 발산적 사고력을 신장시킬 필요가 있다. 여기서 발산적 사고력은 가능한 한 많은 아이디어와 가능성을 찾아내고 그 속에서 독특한 아이디어를 추출하는데 관여하기 때문에 이러한 발산적 사고력을 신장하는 것은 창의성을 계발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2. 창의성의 인지적 특성

창의성의 인지적 특성으로는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 등이 있다. 먼저 유창성은 특정한 문제 상황에서 가능한 한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산출해 낼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반면, 융통성이란 고정적인 사고방식이나 시각에서 벗어나 다양한 해결책을 찾아내는 능력을 말한다. 독창성이란 기존의 것에서 탈피하여 참신하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산출해 내는 능력을 말하며, 마지막으로 정교성이란 다듬어지지 않은 아이디어를 보다 긴밀하게 조직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3. 창의성의 정의적 특성

창의성의 정의적 특성으로는 민감성, 개방성, 인내심, 모험심 등이 있다. 먼저, 민감성은 주변 사물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끊임없이 의문을 제기하며 새로운 탐색을 하려는 경향을 말한다. 보통 창의성이 높은 사람들은 매사 호기심을 가지며 새로운 탐구활동에 대한 동기부여가 되어 있다. 다음으로 개방성은 자신의 경험에 제한 받지 않고 모든 가능성을 수용하려는 성향이나 태도를 말한다. 이러한 개방성을 지닌 사람들은 고지식하지 않고 고정적인 사고에서 탈피한 상태에 도달하여 있으며 열린 마음으로 새로운 현상을 받아들이려고 하는 깨어 있는 사람이다. 인내심은 불확실함에 대해 불안감을 가지거나 위축되지 않고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끈기 있는 사람이 가지고 있는 성향이다. 이러한 인내심이 강한 학습자는 자신이 맡은 과제 혹은 자신이 흥미를 지닌 과제에 대해 끝까지 완수하려는 성격을 갖는다. 마지막으로 모험심은 새로운 상황에 대해 실수나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부딪쳐서 이를 극복하려는 성격을 말한다. 모험심이 강한 학습자는 어떤 것이든 도전함으로써 수많은 경험을 쌓고 보다 개방적인 사고를 가지게 된다.

4. 창의성 개발을 위한 전략 - 브레인스토밍

창의성 개발을 위한 학습전략으로 대표적인 것으로 브레인 스토밍법이 있다.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은 두뇌 폭풍이라는 뜻으로 주어진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생각할 때 떠오르는 대로 아이디어를 내게 하는 방법으로 아래와 같은 원리에 근거하여 적용된다. 먼저, 브레인스토밍을 활용한 수업이 이루어질 때 참여자들은 다른 참여자들의 발표에 대한 비판을 하면 안 된다. 비판은 학습자를 응축되고 위축되게 하며 이렇게 학습자가 위축될 경우 보다 자신의 사고를 발산하는데 두려움을 가지게 되므로 많은 아이디어가 방출되지 않게 된다. 또한 발산되는 아이디어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질(質)이 아닌 양(量)이다. 즉, 참여자들은 아이디어의 좋고 나쁨에 관계없이 가능한 한 많은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도록 권장해야 한다는 원리를 가지고 있다. 또한 참여자들이 세련되거나 잘 구성된 아이디어가 아닐 지라도 색다른 아이디어를 산출해 낼 수 있도록 자극해야 하며 모든 아이디어의 모음이 끝나면 이 중에 가장 혁신적이고 주제에 맞는 아이디어를 색출해내야 한다.

5. 창의성 개발을 위한 수업운영

학생들의 창의성 개발을 위한 수업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서로의 견해를 존중하고 배려할 수 있는 수업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만약, 그렇지 못하면 학생들이 자신의 견해에 대해 비난이나 비웃음을 받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에 앞서 다양하고 독특한 생각을 밝힐 수 없기 때문에 창의성 신장에 방해를 받을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이 다양한 답을 제시할 수 있도록 교사는 개방적인 질문을 자주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개방적인 질문은 학생들의 자신감과 유능감을 촉진시킴으로써 두려움 없이 학생 자신의 생각을 표출하도록 유도할 수 있으며 이는 다양하고 독창적인 해결방안을 찾아낼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학생 스스로 그리고 능동적으로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하면 자신의 생각에 근거하여 해결방안을 찾으려 하기 때문에 다양하고 참신한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창의성 신장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자료 (압축파일).zip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