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9일 화요일

교수목표와 수행목표의 진술에 대한 레포트 Report - 네이버논문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6332
교수목표와 수행목표의 진술에 대한 레포트 Report

교수목표와 수행목표의 진술에 대한 레포트

교수목표와 수행목표의 진술에 대한 레포트

교수목표와 수행목표의 진술에 대한 레포트

1. 교수목표와 수행목표

2. 타일러의 진술방식

3. 행동목표진술의 장점과 문제점

1. 교수목표와 수행목표

교수목표는 해당 단원이 끝났을 때 학습자들이 도달해야 하는 수준을 진술한 것으로 한 개의 교수목표에는 여러 개의 수행목표를 포함한다. 이러한 교수목표는 수행목표보다 포괄적이고 추상적으로 진술된다. 반면, 수행목표는 가장 구체적인 수준의 교육목표로서 행동목표 또는 성취목표라고도 한다. 이러한 수행목표는 수업의 결과 학생들이 하게 될 행동을 규정한 것으로 한 시간의 수업이 성공적으로 끝났을 경우 학생들이 하게 될 행동의 변화를 진술한 것이다. 보통 이러한 수행목표는 구체적인 행위동사로 표현된다. 수행목표는 크게 내용적 목표와 과정적 목표로 구분할 수 있는데 전자는 교과가 누적해 놓은 유용한 지식을 획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제시된 목표이며 후자는 사실, 개념, 원리, 법칙 등을 활용하는 방법이나 이러한 지식들을 획득하는 방법 등을...

교수목표와 수행목표의 진술에 대한 레포트

1. 교수목표와 수행목표

2. 타일러의 진술방식

3. 행동목표진술의 장점과 문제점

1. 교수목표와 수행목표

교수목표는 해당 단원이 끝났을 때 학습자들이 도달해야 하는 수준을 진술한 것으로 한 개의 교수목표에는 여러 개의 수행목표를 포함한다. 이러한 교수목표는 수행목표보다 포괄적이고 추상적으로 진술된다. 반면, 수행목표는 가장 구체적인 수준의 교육목표로서 행동목표 또는 성취목표라고도 한다. 이러한 수행목표는 수업의 결과 학생들이 하게 될 행동을 규정한 것으로 한 시간의 수업이 성공적으로 끝났을 경우 학생들이 하게 될 행동의 변화를 진술한 것이다. 보통 이러한 수행목표는 구체적인 행위동사로 표현된다. 수행목표는 크게 내용적 목표와 과정적 목표로 구분할 수 있는데 전자는 교과가 누적해 놓은 유용한 지식을 획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제시된 목표이며 후자는 사실, 개념, 원리, 법칙 등을 활용하는 방법이나 이러한 지식들을 획득하는 방법 등을 익힐 수 있도록 제시한 목표를 말한다.

2. 타일러의 진술방식

타일러는 수행목표를 학습내용과 학생의 도착점 행동으로 진술할 것을 주장하였다. 여기서 도착점 행동이란 수업이 끝난 후 학생들이 보일 행동을 말하는 것으로 이는 '~할 수 있다'와 같은 행위동사로 진술된다. 즉, 동사는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구체적인 행위동사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타일러의 진술방식에 의하면 수행목표는 '행동'과 행동이 나타나게 될 영역인 '내용'이 담겨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행동목표진술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하나의 수행목표에는 반드시 하나의 행위동사만을 포함시켜야 된다는 것이다. 만약, 하나의 수행목표에 여러 개의 행위동사가 표현되어 있을 경우에는 학습자가 목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혼란감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3. 행동목표진술의 장점과 문제점

행동목표진술은 여러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이와 수반하여 여러 문제점 또한 지니고 있다. 행동목표진술은 교수목표를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상세하게 진술하는 것으로 교사는 행동목표진술을 통해 자신이 가르쳐야 할 내용과 행동을 분명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이는 수업을 체계적으로 조직하고 전개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며 수업밀도를 제고시켜주는 효과를 갖는다. 교사뿐만 아니라 학생에게 있어서도 수업목표가 명세적으로 제시된다면 학생들은 자신이 무엇을 어떻게 공부해야 할 것인지 자세히 파악할 수 있게 되므로 수업목표에 대한 관련성(Relevance)이 확보되어 수업에 있어서 보다 효과적인 동기를 유발하게 된다. 또한 학생들의 학습목표 도달 여부를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게 되므로 교수학습의 전 과정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교수목표를 상세하게 진술할 경우 수업 중 학생과의 상호작용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새로운 목표와 내용을 반영하기 어렵게 된다. 그리고 수학, 언어, 과학 등의 과목은 학생들의 수업 후에 나타날 행동을 보다 상세하게 진술할 수 있을지는 몰라도 음악, 미술과 같은 예술 영역에서는 이러한 구체화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바람직하지도 않다. 또한 복잡한 문제에 대해 다양하고 독특한 해결방안을 창출하는데 초점을 두는 창의성을 함양하기 어렵다는 단점을 갖는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자료 (압축파일).zip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