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3일 수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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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교육사 자료등록 근대교육의 역사(발전과정) - 근대의 교육철학(문예부흥기, 종교개혁기 근대후기, 조선시대의 교육)

[근대교육사] 근대교육의 역사(발전과정) - 근대의 교육철학(문예부흥기, 종교개혁기 근대후기, 조선시대의 교육)

[근대교육사] 근대교육의 역사(발전과정) - 근대의 교육철학(문예부흥기, 종교개혁기 근대후기, 조선시대의 교육)

- CONTENTS -

근대 교육의 역사

I. 문예부흥기의 교육

가. 인문주의 교육

나. 개인적 인문주의

다. 사회적 인문주의

II. 종교개혁기의 교육

가. 개신교의 교육

나. 카톨릭의 교육

III. 근대 후기의 교육

가. 실학주의 교육사상

나. 합리주의 교육사상

다. 자연주의 교육사상

라. 범애주의 교육사상

마. 국가주의 교육사상

IV. 조선시대의 교육

가. 시대적 배경

나. 관학

1) 성균관

2) 4학

3) 왕실교육기관

4) 향교

5) 기술교육기관

6) 서원

7) 서당

8) 조선의 교육환경

근대 교육의 역사

1) 문예부흥기의 교육

가) 인문주의 교육

십자군의 원정을 통한 동서문화의 교류로 인하여 자유도시가 생기고 상업이 발달하면서 새로...[근대교육사] 근대교육의 역사(발전과정) - 근대의 교육철학(문예부흥기, 종교개혁기 근대후기, 조선시대의 교육)

- CONTENTS -

근대 교육의 역사

I. 문예부흥기의 교육

가. 인문주의 교육

나. 개인적 인문주의

다. 사회적 인문주의

II. 종교개혁기의 교육

가. 개신교의 교육

나. 카톨릭의 교육

III. 근대 후기의 교육

가. 실학주의 교육사상

나. 합리주의 교육사상

다. 자연주의 교육사상

라. 범애주의 교육사상

마. 국가주의 교육사상

IV. 조선시대의 교육

가. 시대적 배경

나. 관학

1) 성균관

2) 4학

3) 왕실교육기관

4) 향교

5) 기술교육기관

6) 서원

7) 서당

8) 조선의 교육환경

근대 교육의 역사

1) 문예부흥기의 교육

가) 인문주의 교육

십자군의 원정을 통한 동서문화의 교류로 인하여 자유도시가 생기고 상업이 발달하면서 새로운 도시 시민계급이 형성되고 민족정신이 자라났으며 국어가 발달하는 등 사회의 변화는 중세문화의 폐쇄성을 대체할만한 사상의 탄생을 기다리게 하였다.

1453년 동로마제국이 멸망하면서 유럽은 근대사회가 형성되어 가고 있었는데 그 사상적 배경은 문예부흥(Renaissance) 운동이었다. 이 운동은 본래 고대 그리스와 로마문화로 되돌아가자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 운동으로 중세의 하나님 중심 사상이 인간중심 사상으로 변하였고, 이를 인문주의 또는 인간주의(humanism)라고 한다. 이런 사상이 나타나게 된 배경에는 중세의 스콜라철학이 개발해 준 지식탐구 정신과 대학의 발달 및 학문적 자유의 확대 등이 원래 스콜라철학이 바라던 방향과는 정반대로 성장하였다. 결국 인문주의 사상에 의하여 교육은 인간성을 존중하며 교양교육이 중시되고 고전중심 교육으로 되돌아갔으며 다분히 자유로운 교육을 지향하게 되었다.

나) 개인적 인문주의

그리스-로마(Graeco-Roman) 문화를 만들어 낸 이탈리아는 그들이 보전해온 전통문화를 부활시키려는 노력이 부유층을 중심으로 일어나게 되었고, 그래서 이탈리아에서 일어난 인문주의는 귀족적이며 개인주의적으로 성장하였다. 이들은 사상과 표현의 자유에서부터 창의적 활동의 자유에 이르기까지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실현시키려면 박식해야 한다고 믿었으며, 나아가 또 하나의 중요한 교육목적으로는 개인으로 하여금 지덕체의 조화로운 발달이라는 전인적인 발달을 성취하게 하는 것이었다.

교육내용으로는 (1) 고대 그리스인과 로마인들의 생활과 (2) 인간내면의 주관적 정서생활, (3) 자연계에 관한 것 등이었다. 그리고 그 외에도 (4) 도덕과 예절 및 건강 등이었다. 그리고 교육방법으로는 인쇄술의 발달로 교과서를 제작하여 강의하였고, 훈육과 기억력 및 논문작성을 통한 개성 존중이 중요시하였다.

고전중등학교가 많이 세워졌는데 그 중에는 프랑스의 리세(Lycees), 영국의 라틴문화학교(Latin Grammer School), 독일의 김나지움(Gymnasium) 등이 유명하였고, 이들은 근대적인 학교제도를 탄생시킨 모체로서 중등학교와 대학의 준비학교 역할을 했다고 할 수 있다.

다) 사회적 인문주의

이탈리아의 인문주의가 개인의 발전을 강조한데 반하여 북유럽의 인문주의는 사회발전에 관심을 두었다. 즉 개인적으로 자유롭고 풍요한 삶을 사는 것보다는 전체 사회의 행복과 풍요한 삶을 위하여 교양을 높이고 사회와 도덕을 개혁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 이탈리아에서는 주관성과 심미성을 강조한 대신 북유럽에서는 객관성과 도덕성을 더 많이 강조한 것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가 가능하다. 교육내용으로는 신약성서의 그리스어판과 라틴어의 문법과 명작들을 가르친 것은 고전과 성서문학과의 조화를 의미하고 있는데 그것은 반중세, 반기독교적인 교육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 외에도 문법과 키케로 강독, 역사, 지리, 과학, 체육 등이 포함되어 있었으며 이탈리아의 학교에서처럼 교육과 음악, 미술 등은 환영을 받지 못하였다. 그리고 교육방법은 인문주의 교육의 대표자인 에라스무스의 저서 학습방법론` 과 아동자유교육론` 에서 볼 수 있는대로 심리적이고 자발적이며 흥미를 중요시하는 교육이었다.

그런데 산업혁명 이후 수요가 많아진 직업교육은 도제식으로는 감당할 수 없게 되자 직업학교를 설립하였지만, 현재까지도 인문교육에의 편중은 중등교육이나 대학교육에서 교양교육을 강조하는 등 인문주의적 전통을 이어가고 있다.

2) 종교개혁기의 교육

종교개혁은 자아의 자각과 인간성의 발견이라는 정신을 기반으로 한 문예부흥의 영향을 받아 16세기경 독일과 스위스를 중심으로 하여 일어난 기독교 개혁운동이다. 그러나 종교개혁은 문예부흥과는 달리 신본주의의 기독교 신앙은 그대로 유지하되, 중세의 맹목적이고 부패한 교권주의로부터 벗어나서 개인의 양심과 성서를 중심으로 한 신앙을 확립하려고 한 운동이었다. 그 결과 기독교는 신교인 개신교와 구교인 카톨릭으로 양분되게 되었다.

가) 개신교의 교육

개신교(Protestant)의 교육은 신앙에서 하나님과 개인 사이에서 교량적 역할을 하던 사제를 부인하고 성서의 안내를 받아 하나님과 직접 대화할 수 있는 자유로운 신앙생활과 그리고 직업과 노동, 봉사 기타 사회적 기능을 다하는 세속생활을 서로 통합하고 조화할 수 있는 기독교인을 양성하려고 하였다.

인문주의 교육이 지적이고 문화적이며 귀족적 교육에 치중하여 대학이 발전하는 데 기여했다면, 개신교의 교육은 종교적이고 도덕적이며 대중적이고 정서적인 교육에 치중하여 초등교육이 확립되고 서민계층의 사회운동으로 발전하였다. 인문주의 교육과 개신교의 교육은 이렇게 서로 이질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들은 모두 문예부흥의 영향을 받아서 중세의 교권주의를 벗어나려 했고, 자유주의적 입장에서 자아(白業)를 자각하고 인간성을 발견하려고 노력하였다.

초등교육의 내용으로는 신앙교육을 중심으로 하여 성경연구와 독서, 산수, 음악과 체육 등을 가르쳤고, 중등교육에서는 그리스어와 라틴어, 히브리어 그리고 수학과 논리학, 수사학 등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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