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9일 화요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해서 레폿 - 논문작성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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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해서 레폿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해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해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해서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기본입장과 단계

2. 콜버그의 이론에 근거한 교수전략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기본입장과 단계

콜버그의 입장에 의하면 도덕성은 인지구조가 발달함에 따라 도덕적 추론능력이 변형되고 재구조화되면서 발달한다고 본다. 물론 학생들마다 각 도덕성 발달단계에 도달하는 시기는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일정한 순서에 따른 도덕성 발달단계가 나타난다. 먼저, 콜버그에 의한 도덕성 발달의 첫 단계는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단계이다. 이 시기의 아동은 잡히거나 처벌받게 될 가능성이 있는 지의 여부를 기준으로 도덕적 판단의 근거를 내린다. 둘째 단계는 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어떤 행위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수단이 되는지의 여부에 따라 도덕적 판단의 기준이 된다. 이 경우에는 아내의 병을 고치기 위해 약을 훔치는 행위는 도덕적으로 정당화된다. 셋째 단계는 대인관계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단계로 다른 사람들이 좋아하고 인정하는지의 여부가 도덕적 판단의 기준이 되는 단계이다. 이를테면, 사내가 아내의 병을 고치기 위해 약을 훔쳤는데 이를 다른 사람들이 약을 훔치는 것에 대한 정당성을 부여하지 않고 좋아하지 않는다면 약을 훔치는 행위는 반대된다. 넷째는 법과 질서를 중시하는 도덕성 단계로 약을 훔치는 행위는 법과 질서를 해칠 것이기 때문에 반대하는 학생들의 경우 이러한 도덕성 발달단계를 지닌다고 말할 수 있다. 다섯째는 사회적 계약으로서의 도덕성 단계로 이 단계의 학생들은 좋은 사회를 위한 것으로 합의된 규칙이 도덕적 판단의 기준이 된다고 보고 있으므로 기존의 법과 규칙은 개인의 기본 권리를 존중하고 좋은 사회를 이루기 위해 융통성 있게 적용되어야 한다고 본다. 따라서 아내의 병을 고치기 위해 약을 훔치는 것은 불법이지만 인간의 병을 치유하는 것이 좋은 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한 더욱 소중한 가치로 생각하는 학생의 경우에는 이러한 도덕적 발달 단계적 특징을 띠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여섯 번째 단계는 보편적 윤리로서의 도덕성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법이나 사회계약을 초월하는 도덕적 원리와 보편적 정의의 원칙이 도덕적 판단의 기준이 되는 단계이다. 이를 테면, 인간존중사상, 생명존중사상을 지니고 있는 아동은 이러한 도덕적 발달단계적 특징을 가지고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

2. 콜버그의 이론에 근거한 교수전략

콜버그에 의하면 도덕성은 인지구조의 발달에 따라 도덕적 추론능력이 변형되고 재구조화 되면서 발달하므로 도덕성 교육은 학생들의 도덕적 판단에 인지적 불균형을 유발하는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 본다. 고로 가장 효과적인 교육적 방법은 학생들의 도덕적 사고수준에서 갈등을 일으키게 하는 문제를 제시하는 것으로 이는 각기 다른 학생들이 서로 다른 도덕적 견해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업이 진행되면서 학생들의 도덕적 인지적 불균형을 초래하게 된다. 즉, 여기서 학생들은 자신에게 다가온 도덕적 인지적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을 통해 도덕적 추론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또한 콜버그의 이론에 근거한 효과적인 교수전략으로는 역할놀이 교수방법이 있다. 역할놀이 수업은 학생들에게 다른 사람의 역할을 맡아 볼 기회를 제공하여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상황을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도 도덕적 인지적 갈등이 유발될 수 있다. 이를테면, 학생이 자신의 관점과 익숙하지 않은 역할을 맡게 될 경우, 해당 역할을 맡은 학생은 인지적으로 혼란이 초래된다. 즉, 여기서 초래된 인지적 불균형은 학생들이 이를 해소하기 위한 과정에서 학생들의 도덕적 추론능력을 발달시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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