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9일 화요일

캐롤의 완전학습 모형에 대한 레포트 다운 - 레포트양식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6310
캐롤의 완전학습 모형에 대한 레포트 다운

캐롤의 완전학습 모형에 대한 레포트

캐롤의 완전학습 모형에 대한 레포트

캐롤의 완전학습 모형에 대한 레포트

1. 캐롤의 완전학습모형에 대해

2. 학교학습의 5대 변인

1. 캐롤의 완전학습모형에 대해

캐롤은 학생들의 지능과 상관없이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내용을 제시하고 학습자가 학습내용을 학습하고 이해하는데 충분한 시간을 줄 경우 완전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생각했다. 즉, 학생들의 수준 차이에 따라 학습내용을 이해한 대로 수준이 갈리는 것이 아니라 모든 학생이 그들의 특성에 맞게 수업이 제공되고 충분한 시간이 주어질 경우에는 어느 누구라도 완전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캐롤의 완전학습모형은 오늘날 학교교육에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2. 학교학습의 5대 변인

캐롤에 의하면 학습의 정도는 학습에 필요한 시간과 학습에 사용한 시간 간의 함수관계로 표시할 수 있다.

여기서 학습에 사용한 시간은 지구력과 학습기회로 나눌 수 있으며, 학습에 필요한 시간은 교수의 질과 수업이해력 그리고 적성으로 나눌 수 있다. 또한, 학습의 변인을 개인차 변인과 수업변인으로 나눌 경우 개인차 변인으로는 적성, 수업이해력, 지구력으로 나눌 수 있으며 수업변인으로 나눌 경우에는 교수의 질, 학습기회로 분류할 수 있다. 먼저, 적성이란 수업내용에 대한 학생의 흥미와 동기 그리고 학생이 관심을 가지는 정도를 말한다. 만약 수업내용에 대해 학생의 적성이 높을 경우 이는 학습에 필요한 시간을 줄임으로써 학습의 정도를 높인다. 다음으로 수업이해력이란 학습과제와 학습절차 및 수업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학습자의 능력을 말한다. 만약 학생의 수업이해력이 높을 경우, 이 또한 학습에 필요한 시간을 줄임으로써 학습의 정도를 증진시키는 효과를 갖는다. 지구력이란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학습에 보다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학습동기를 의미한다.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지구력이 높을 경우 학습에 사용한 시간이 증가하므로 이는 학습의 정도를 증대시키는 요인이 될 것이다. 다음 수업변인으로 수업의 질이 있다. 만약, 교사에 의한 수업의 질이 높을 경우 이는 학습에 필요한 시간을 줄여줌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완전학습을 유발하게 된다. 마찬가지로 학생들이 일정한 학습과제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학습자들에게 허용된 시간, 즉, 학습기회가 충분하다면 이는 학습의 정도를 높이는 효과를 갖는다. 즉, 캐롤에 의하면 효과적인 수업을 위해서는 교사의 수업의 질이 높아야 하며, 학생들에게 학습기회가 충분히 주어져야 한다. 또한, 학생들은 지구력을 가지고 학습에 열중할 수 있는 끈기가 필요하며 또한 학생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수업내용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교사의 효과적인 처방이 필요하다. 이를테면, 수업에 앞서 선행조직자를 사용한다던지 비유나 예시 등을 토대로 학습자의 수업이해력을 높이는 방법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 또한, 수업내용은 학습자의 적성에 맞아야 한다. 즉, 이는 수업 전에 교사가 학생들의 적성과 동기, 흥미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뜻하는데 이러한 학습자의 개인적 특징을 고려할 경우 학생들은 수업에 흥미를 가지고 보다 효과적으로 수업내용을 익히는데 도움을 받을 것이다. 이러한 학생들의 적성은 학생의 동기적인 측면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오늘날 대두되고 있는 구성주의적 학습방법으로 가장 필수적인 사항이라고 볼 수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자료 (압축파일).zip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