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3일 수요일

놀이치료자 다운로드놀이치료자(놀이치료사)의 성격 및 자질, 놀이치료자의 역할과 태도(자세), 놀이치료사의 전문적 자질 레포트 - 문서자료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6120
놀이치료자 다운로드 놀이치료자(놀이치료사)의 성격 및 자질, 놀이치료자의 역할과 태도(자세), 놀이치료사의 전문적 자질 레포트

놀이치료자 다운로드 놀이치료자(놀이치료사)의 성격 및 자질, 놀이치료자의 역할과 태도(자세), 놀이치료사의 전문적 자질

[놀이치료자] 놀이치료자(놀이치료사)의 성격 및 자질, 놀이치료자의 역할과 태도(자세), 놀이치료사의 전문적 자질

[놀이치료자] 놀이치료자(놀이치료사)의 성격 및 자질, 놀이치료자의 역할과 태도(자세), 놀이치료사의 전문적 자질

목차

놀이치료자

I. 성격 및 인간적 자질

II. 역할과 태도

III. 전문적 자질

참고문헌

놀이치료자

치료자들은 아동이 정서적, 사회적 결손이 있을 때 놀이를 통해 좀 더 적응적인 행동을 배우도록 돕는다(Peo-Carroll, Reddy, 2005). 아동과 치료자 간의 긍정적인 치료적 관계는 치유를 위해 이전에 경험한 잘못된 관계를 바로잡아 주는 경험을 제공한다(Moustakas, 1997). 놀이치료 과정에서 아동은 단순히 노는 것만으로 치료되는 것이 아니라 치료자와의 상호적인 대인관계를 통해 정화를 맛보게 되고, 고통이 감소되고, 충동이 조절되는 교정적인 정서경험(Enzer, 1988)을 하게 된다.

놀이치료실에서의 놀이가 집에서 하는 놀이와 달리 특별함과 차이점을 가지는 이유가 치료실이라는 환경뿐 아니라 놀이치료자...[놀이치료자] 놀이치료자(놀이치료사)의 성격 및 자질, 놀이치료자의 역할과 태도(자세), 놀이치료사의 전문적 자질

목차

놀이치료자

I. 성격 및 인간적 자질

II. 역할과 태도

III. 전문적 자질

참고문헌

놀이치료자

치료자들은 아동이 정서적, 사회적 결손이 있을 때 놀이를 통해 좀 더 적응적인 행동을 배우도록 돕는다(Peo-Carroll, Reddy, 2005). 아동과 치료자 간의 긍정적인 치료적 관계는 치유를 위해 이전에 경험한 잘못된 관계를 바로잡아 주는 경험을 제공한다(Moustakas, 1997). 놀이치료 과정에서 아동은 단순히 노는 것만으로 치료되는 것이 아니라 치료자와의 상호적인 대인관계를 통해 정화를 맛보게 되고, 고통이 감소되고, 충동이 조절되는 교정적인 정서경험(Enzer, 1988)을 하게 된다.

놀이치료실에서의 놀이가 집에서 하는 놀이와 달리 특별함과 차이점을 가지는 이유가 치료실이라는 환경뿐 아니라 놀이치료자라는 특별한 존재가 있기 때문이다. 놀이치료자는 수용적인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특별한 훈련을 받은 사람이기 때문에 놀이치료는 일반인들과의 놀이와 다르다. 훈련된 놀이치료자는 아동이 수용 받고 이해 받는다고 느끼도록 하며 어려운 상황을 조절하고 이해하도록 돕는다.

1. 성격 및 인간적 자질

놀이치료자의 인간적 자질은 내담 아동에게 매우 중요하다. 인간적 자질의 중요성은 특히 윤리적, 도덕적 영역에 있어서 매우 고려되어야 하며 중요한 덕목이다. 이러한 인간적 자질은 외부의 권위에 의한 요구가 아닌 놀이치료자의 내면 깊은 곳에 근원하며 개인적으로 노력해야 할 책무라고 할 수 있다.

놀이치료자는 진실성이 있으며 따뜻해야 한다. 놀이치료자 자신이 아동을 대할 때 `따뜻한 치료자인 척`, `~인 척`하는 것이 아니라 본질적으로 따뜻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치료자가 진실한 마음으로 따뜻함을 베풀고 그로부터 아동이 보살핌을 경험하는 것은 무조건적인 것이다. 따뜻하고 보살핌을 주는 치료자는 놀이치료실에서 아동이 충분이 자신을 표현하도록 자유롭게 해 준다. 예를 들면, 아동이 놀이실을 어지럽히며 노는 것에 내적인 불편감이 있는 치료자가 섣부르게 제한을 가한다든지 다른 놀이로 유도한다든지 하는 반응을 보이면 아동은 수용 받지 못함을 느끼고 치료자의 눈치를 살피든지 죄책감을 느끼게 될 수도 있다.

유능한 치료자는 아동이 독립적인 개인이 되도록 객관적이며, 새로운 것에 수용적인 태도를 지니며, 예기치 않은 것을 수용하고 받아들일 만큼 융통적이다. 아동에게 행동을 강요하려고 하지 않는다. 치료자는 아동의 세계와 이들의 경험을 순수하게 인식한다. 이러한 인식은 아동에 대해 민감한 이해, 관심, 돌봄, 좋아함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유능한 치료자는 개방된 마음을 가지고 인내심이 있으며, 개인적으로 안정되어 자신의 적절감에 위협을 느끼지 않고도 개인적 한계를 인식하고 수용한다(Laneth, 2002).

놀이치료실에서는 아동이 주도하기 때문에 치료자는 아동이 놀이를 할지 하지 않을지, 어떤 놀이를 할지 등을 결정하는 것을 민감하게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수용해야 한다. 치료자는 아동이 지금-여기에서 어떤 감정과 생각을 하고 있으며 상징을 사용하고 있는지 예민하게 인식하며 수용한다. 아동의 독특함을 존중하기 때문에 아동의 세계를 파악하고 함께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치료자의 이러한 노력은 평가나 판단을 통하지 않고 치료자 스스로가 판단이나 평가를 받지 않는 경험이 얼마나 보상을 주는지 경험적으로 이해하고 있을 때 가능하다.

치료자가 폐쇄적인 마음이 아니라 개방적인 마음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아동의 표현을 왜곡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치료자는 자신의 현실세계에서 벗어나 아동의 현실세계를 경험할 수 있어야 한다. 이 개방된 마음은 치료자로 하여금 충분하고 정확하게 아동이 언어적, 비언어적 놀이를 통해 전달하는 의미를 이해할 수 있게 한다(Laneth, 2002).

놀이치료자의 인내심은 아주 중요한 성격적 특징이다. 이것은 다른 영역의 상담 및 심리치료에서도 아주 중요한 치료자의 성격적 특징이겠지만 특히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놀이치료에서는 더욱 그 중요성이 크다. 아동은 항상 무언가를 진행하고 변화하는 과정 중에 있기 때문에 치료자는 아동의 과거가 아닌 미래지향에 초점을 맞춰 아동을 수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놀이치료자의 성격적 특징은 타고난 부분도 있겠지만 지속적인 자기이해와 통찰에 대한 노력과 자기수용을 통해 인간적 자질을 넓힘으로써 가능해질 것이다.

2. 역할과 태도

놀이치료자와 아동의 관계는 허용적이고 비심판적이며 따뜻하게 보호하는 관계로서 아동을 지시하거나 주도하지 않는다. 아동이 자신의 가장 내적인 세계 속으로 깊이 들어가 보도록 용기를 주어 진정한 자아를 발휘하도록 하는 것이다. 놀이치료자들은 아동이 독립성과 자아 지향을 위해 타고날 욕구를 지니고 있으며 아동들이 자아에 충실하기 위해서는 허용과 수용이 필요하다고 믿는다. 이러한 허용과 수용은 아동들의 삶에서 중요한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하여 형성되는 것이다. 아동들이 소중하고 수용적인 존재임을 느끼게 하는 치료적 관계를 경험함으로써 아동들은 자신을 수용하고 가치 있는 사람으로 여기는 것을 배운다(Axline, 1947). 아동은 의미 있는 관계 속에서 자아표현과 탐색의 과정과 가치의 실현을 통해 긍정적이고 자기 결정적이며 자아실현에 도달하는 개인이 된다(Moustakas, 1959).

처음에 아동이 놀이치료자를 만나면 지금까지 만났던 다른 성인들과 별다른 차이점을 느끼지 못한다. 하지만 아동은 놀이치료자가 그동안 만났던 성인들과 다르다는 것을 금방 인식하게 된다. 놀이치료자는 감독자, 교사, 동료, 아기 봐주는 사람, 또는 대리 부모와 다르다. 놀이치료자는 아동의 독특함을 존중하고 감정에 민감하며 놀이실에서 아동이 하는 모든 것에 순수한 관심과 주의를 기울이며 헌신한다. 랜드레스(Laneth, 2002)는 놀이치료자가 아동에게 다른 유형의 성인으로 보이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충분히 현재 여기에 존재

자료 (압축파일).zip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