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3일 수요일

교육심리학의 성격과 영역 다운로드교육심리학의 개념적 기초(교육심리학의 개념과 발달 및 영역, 연구방법) 및 이론적 기초(교육심리학 접근방법) 레포트 - NeedReport.com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6128
교육심리학의 성격과 영역 다운로드 교육심리학의 개념적 기초(교육심리학의 개념과 발달 및 영역, 연구방법) 및 이론적 기초(교육심리학 접근방법) 레포트

교육심리학의 성격과 영역 다운로드 교육심리학의 개념적 기초(교육심리학의 개념과 발달 및 영역, 연구방법) 및 이론적 기초(교육심리학 접근방법)

[교육심리학의 성격과 영역] 교육심리학의 개념적 기초(교육심리학의 개념과 발달 및 영역, 연구방법) 및 이론적 기초(교육심리학 접근방법)

[교육심리학의 성격과 영역] 교육심리학의 개념적 기초(교육심리학의 개념과 발달 및 영역, 연구방법) 및 이론적 기초(교육심리학 접근방법)

목차

교육심리학의 성격과 영역

I. 교육심리학의 개념적 기초

1. 교육심리학의 개념

2. 교육심리학의 발달

3. 교육심리학의 영역과 연구방법

II. 교육심리학의 이론적 기초

1. 행동주의 심리학적 접근

2. 인지주의 심리학적 접근

3. 정신분석학적 접근

4. 인본주의 심리학의 접근

5. 신경생물학적 접근

교육심리학의 성격과 영역

1. 교육심리학의 개념적 기초

(1) 교육심리학의 개념

교육심리학이란 항상 일어나는 개인 또는 집단의 교육문제를 심리학적인 방법과 절차에 따라서 교육목적에 맞도록 해결하는 원리와 기술을 찾으려는 학문분야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근래에 와서 교육심리학은 응용만이 아니라 교육현장에 내재하는 심리적 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규정해야 한다는 쪽으로 그 의미가...[교육심리학의 성격과 영역] 교육심리학의 개념적 기초(교육심리학의 개념과 발달 및 영역, 연구방법) 및 이론적 기초(교육심리학 접근방법)

목차

교육심리학의 성격과 영역

I. 교육심리학의 개념적 기초

1. 교육심리학의 개념

2. 교육심리학의 발달

3. 교육심리학의 영역과 연구방법

II. 교육심리학의 이론적 기초

1. 행동주의 심리학적 접근

2. 인지주의 심리학적 접근

3. 정신분석학적 접근

4. 인본주의 심리학의 접근

5. 신경생물학적 접근

교육심리학의 성격과 영역

1. 교육심리학의 개념적 기초

(1) 교육심리학의 개념

교육심리학이란 항상 일어나는 개인 또는 집단의 교육문제를 심리학적인 방법과 절차에 따라서 교육목적에 맞도록 해결하는 원리와 기술을 찾으려는 학문분야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근래에 와서 교육심리학은 응용만이 아니라 교육현장에 내재하는 심리적 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규정해야 한다는 쪽으로 그 의미가 조율되고 있다. 교육심리학이 일반심리학이 연구 확립한 원리를 교육현장에 응용하는 학문이라는 정의에서 벗어나서 교육현장에 내재되어 있는 심리적 현상을 과학적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정의한다면, 교육심리학은 교육에서 주도적 학문으로서의 지위를 확보할 수 있고, 따라서 장차 교육심리학의 역할도 클 수밖에 없다. 즉, 교육심리학은 교육의 과정과 방법에 가장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교육심리학을 교육방범의 과학적 이론적 근거를 확립하고 제공하는 학문이라고 규정하고, 그것을 토대로 하여 교육실천의 과정을 지원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2) 교육심리학의 발달

교육심리학은 19세기 초 헤르바르트(Herbart, 1776-1841)가 교육의 목적은 윤리학에서, 교육의 방법은 심리학에서 구하려고 시도한 데서 비롯되었다. 그러므로 교육심리학은 교육의 과정과 방법에 대한 과학적 이론적 근거를 제공한다. 초기 교육심리학은 골턴(Galton, 1882-1911)의 유전형질과 개인차의 연구, 분트(Wundt)의 최초 심리학 실험실을 건설하여 심리학의 실험적 연구를 하였다. 20세기에 들어와서 헐(Hull)의 인간발달에 관한 연구, 카텔(Catel)의 인간능력의 측정에 관한 연구에서 처음으로 검사란 말을 사용했으며, 비네(Binet, 1857-1911)와 시몽(Simon)은 최초로 지능검사를 발표하였다.

미국심리학의 시조로 알려지고 있는 제임스(James, 1899)는 그의 `Talks to Teachers`에서 교사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을 주고 강의도 하였고, 질문지법을 처음으로 사용했던 홀(Hall)은 아동행동에 관한 방대한 연구를 하여 20세기 초에 아동연구운동의 선봉장이라 하였다. 손다이크(Thorndike, 1903)의 `Education of Psychology` 3부 작은 교육심리학에서 가장 영향력이 켰던 교과서로서 교육심리학을 독립된 학문으로 일어서는 발판을 만들었다. 그러므로 그는 교육심리학을 독립된 학문으로 정립하려고 노력한 최초의 학자로 알려져 있다.

이때를 교육심리학의 성립기(1900~1920)라 할 수 있다. 그 후 교육심리학의 영역확대(1920~1945), 교육심리학 자체의 분화(1946-1965)를 거쳐 정보처리이론, 두뇌기능모형이론 등의 발달에 힘입어 교육심리학의 재구조화기(1965~)에 들어갔다. 이와 같은 연구를 거듭하여 오늘의 교육심리학은 과거와 같이 응용 심리학으로서의 교육학의 보조 과학이 아니라 독립적이고 독자적인 과학으로 발전하고 있다.

(3) 교육심리학의 영역과 연구방법

교육심리학의 영역에 관하여 스키너(Skinner)는 성장과 발달, 학습, 성격과 적응, 측정과 평가, 교수와 지도 등을 들고 있으며, 게이츠(Gates)는 발달, 학습, 측정과 평가, 성격과 적응으로 나누어 그 영역을 밝히고 있다. 따라서 그 연구대상은 인간발달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것(발달심리학), 학습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것(학습심리학), 측정과 평가(심리측정), 성격 및 정신위생, 생활지도(인성심리학 상담 및 임상심리학), 교육환경(사회심리학) 등의 영역을 포괄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으로는 관찰법, 지문지법, 면접법, 사회성측정법, 사례연구, 투사법, 실험법 등이 있다.

2. 교육심리학의 이론적 기초

(1) 행동주의 심리학적 접근

행동주의 심리학(behavioral psychology)은 손다이크(E. L. Thorndike) - 파블로프(I. P. Pavlov), 와트슨(J. B. Watson)을 포함하는 초기 행동주의 심리학과, 거스리(E. R. Guthrie) 헐(C. L. Hull). 스키너(B. F. Skinner). 톨만(E. C. Tolman) 등 신행중주의 학파가 대표하는 심리학의 일파이다. 객관적 방법과 관찰 가능한 행동의 연구를 주요 특징으로 한다. 유기체의 행동에 관한 일반적 이론을 확립하기 위하여 과학적 실험적 방법을 주로 사용하며 행동수정 행동요법 등의 응용행동분석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초기에는 자극과 반응(S-R)에 관심을 가졌지만 신행동주의 학파는 자극-유기체-반응(S - O - R)의 관계로 발전시켰다. 이들은 가시(可視)가능하고 계량 가능한 것, 즉 측정이 가능한 것,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는 실험 실습을 거친 것 등을 심리학의 대상으로 삼았다. 행동주의 심리학은 연합주의(聯合主義, associationism)를 대표한다고 볼 수 있다.

(2) 인지주의 심리학적 접근

인지주의 심리학(cognitive psychology)은 넓은 의미로 정신과정-사고 느낌 학습 기억-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인지(cognition)란 지각 기억 정보처리과정을 나타내는 정신적 과정을 말하며, 이 정신적 과정을 통해서 사람은 지식을 얻고 준제를 해결하며 미래를 설계한다(Atkinson, et al. 1983)는 것이다.

심리학의 인지적 접근에서 행동에는 자극에 대한 단순한 반응 이상의 것이 있으며, 부분적으로는 S-R의 관점이 극히 편협하여 이에 대한 반발로 발전한 것이 인지

자료 (압축파일).zip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