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3일 수요일

대중문화의 이론,미국의 대량문화,대량 문화의 본질,문화의 그레샴 법칙,전통문화와 전위문화,융합의 시작,셜록 홈즈와 마이크 해머 업로드 - 데이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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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문화의 이론

대중문화론

서론

대중문화론

논문 창작 배경

미국의 대량문화 : 전후(戰後)의 논쟁

대량(MASS)

미국적/비미국적인 것의

공식적 차이를 밝히는 주요 용어들 중 하나

내부 : 대량문화의 위험

외부 : 소련 공산주의의 위험

Dwight MacDonald

"대량문화는 미국 고유의 것이 아니다.

오히려 소련이 미국보다 더 대량문화적이다"

1. 대량 문화의 본질

대중문화론

MASS CULTURE

대량 소비를 위해 비인격적으로 제조된 상품

배경

1880년대부터 민주주의와 대중교육

→ 대중의 문화적 수요가 시장성이 있다고 판단한 기업가들

→ 기술의 진보, 대량생산, 대량분배, 새 미디어 발달 등을 타고 발전

키취로서의 대중문화는 우선 고급문화의 생명을 위협한다.

1. 대량 문화의 본질

대중문화론

'아방 가르드와 키취(kitsch)'

고급문화의 생명을 위협

기생적 성격 되돌려주는 것은

하나도 없는 기생적 문화

키취로서의 대중문화는 우선 고급문화의 생명을 위협한다.

1. 대량 문화의 본질

대중문화론

민속예술

대중문화

생성주체

하위계층

기업주들(The Lords of Kitsch),

기술자

목적

민중 자신의 필요에 의해

시장성 때문에 제조된,

정치적 지배도구로써

고급문화와의 관계

분리

통합

향유자의 태도

자발적, 토착적

선택만이 주어짐 → 수동적

대중문화는 착취적인 계급 사회의 모습을 보여줌

키취로서의 대중문화는 우선 고급문화의 생명을 위협한다.

2. 소련의 대중문화

대중문화론

미국의 대중문화

소련의 대중문화

시장성, 이윤 추구

경제적 이유는 없음

정치적 이유

정치적 이유

오락

선전, 교육

대중욕구만족

대중욕구이용

대중문화는 정치 경제적인 의도, 목적에서 기획된 프로젝트 같은 것

"오히려 미국보다 소련이 더 대중문화적이다"

오히려 소련이 미국보다 더 대중문화적이다.

3. 문화의 그레샴 법칙

대중문화론

명백한 문화적 엘리트가 없다

-`엘리트/대중 구분이 명확치 않고

대량문화/고급문화의 테두리가 없다

개방

경쟁

선택의 문제에서 악화가 항상 이김

악화가 양화를 구축한다.

(악화)

(양화)

악화가 양화를 구축한다.

3. 문화의 그레샴 법칙

대중문화론

악화가 양화를 구축한다.

(악화)

(양화)

4. 동질화된 문화

대중문화론

개방

가치 파괴

차별, 구별 결사 반대

민주적

대중문화는 이질적인 문화 내용들을 혼합, 동질화된 문화를 만든다.

5. 전통문화와 전위문화

대중문화론

전통문화 Academicism

전위문화 Avantgardism

경쟁을 위해 대중문화를 모방

대중문화와의 경쟁에서 탈피

"엘리트를 위한 키취"

순수예술가들이 활동할 수 있는 영역

지성인에 토대를 둔 문화영역

고급문화는 대중문화의 침입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두 가지의 상반된 방식을 취하였다.

6. 융합의 시작

대중문화론

중급문화

사이비 전위문화

고급문화의 타락(표준화),

오락성 강화

예술성 떨어짐

이는 오락성 강화를 가져오는 대신 예술성의 하락을 낳는다.

7. 분업

대중문화론

산업사회, 대량생산

"기술적 진보가 분업을 확산시킨다"

산업노동자들이

육체노동으로부터

예술노동자들이

정신노동으로부터

소외

통일성 사라지고 비인격화

그에 따른 결과는 양적으로 인상적일 수 있으나 질적으로는 형편없다.

8. 성인화된 어린이와 유아적인 성인

대중문화론

키취의 동질화 현상은 연령에도 영향을 미쳐서 연령간의 차이를 불분명하게 한다.

8. 성인화된 어린이와 유아적인 성인

대중문화론

키취의 동질화 현상은 연령에도 영향을 미쳐서 연령간의 차이를 불분명하게 한다.

첫째, 성인 수용자가 키취를 통해 현실도피를 꾀한다는 유아적 역행

둘째, 지나친 자극으로 어린이를 너무 조숙하게 성장

이러한 현상은 청년층이 인생에서 가장 열망하는 시기라는 젊음의 숭배와

우리가 성장하는 것을 참을 수 없다는 '모성에 대한 감상적 향수'를 의미한다.

8. 성인화된 어린이와 유아적인 성인

대중문화론

키취의 동질화 현상은 연령에도 영향을 미쳐서 연령간의 차이를 불분명하게 한다.

9. 소비적 우상

대중문화론

생산적 우상은 소비의 문제가 제기되는 대공황 이후 소비적 우상으로 대체되고 있다.

9. 소비적 우상

대중문화론

생산적 우상은 소비의 문제가 제기되는 대공황 이후 소비적 우상으로 대체되고 있다.

로웬달은 1901년의 주인공들을 '생산적 우상'이라 하고

오늘날의 주인공들을 '소비적 우상'이라고 부르고 있다.

소비적 우상은 '주는 자'라기 보다 '받는 자'로

소비적 우상의, 생산에 대한 일체의 흥미를 잃고 있는 태도는

세계적인 사회안정의 변화무쌍함을 보여주는 듯 하다.

10. 셜록 홈즈와 마이크 해머

대중문화론

과학의 역할도 이성적인 것으로부터 수동적이며 심지어는 이변적인 것으로 변하였다.

VS

10. 셜록 홈즈와 마이크 해머

대중문화론

과학의 역할도 이성적인 것으로부터 수동적이며 심지어는 이변적인 것으로 변하였다.

애드거 앨런 포와 코난 도일은 탐정소설의 과학적 연역 방법에

주목하여 훌륭한 탐정소설들을 남겼다.

대실 해밋과 미키 스필레인과 같은 선정적인 작가들은

탐정을 구실로 삼아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장면을 세밀하게 기술한다.

10년 전에 조지 오웰은 당시의 선정적인 탐정소설에 대하여 말하면서, 이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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