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핀란드식교육혁명,핀란드 교육의 특징,대안학교,대안학교의 개선방향 Down 한국의 핀란드식교육혁명,핀란드 교육의 특징,대안학교,대안학교의 개선방향한국의 핀란드식교육혁명,핀란드 교육의 특징,대안학교,대안학교의 개선방향한국의 '핀란드식 교육혁명, 왜 실패했는가목차1.서론2.핀란드 교육의 배경과 특징 2.1. 핀란드 교육의 사회경제적 배경 2.2. 핀란드 교육의 특징3.우리나라에 도입된 핀란드 교육의 사례 3.1. 대안학교 3.2. 선택과목제4.실제 적용상의 문제 및 원인 분석 4.1. 대안학교의 문제 및 원인 4.2. 선택과목제의 문제 및 원인5. 해결방안 5.1. 대안학교의 개선방향 5.2. 선택과목제의 개선방향6. 결론7. 참고문헌1. 서론 맹자의 `得天下英才而敎育之(천하의 영재를 모아 교육하다.)`라는 글에서 비롯된 '敎育(교육) 이라는 한자는 매로써 아이를 길들이고 갓 태어난 아이를 살찌우게 한다는 뜻이다. 교육은 사회가 가지는 근본기능으로써 상호작용을 통해 상대방에 가치 있는 성장을 꾀하여 사회에 바람직한 인간상을 길러내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인류는 교육을 통해 다음 세대에게 지식과 문화를 전수하여 사...한국의 '핀란드식' 교육혁명, 왜 실패했는가목차1.서론2.핀란드 교육의 배경과 특징 2.1. 핀란드 교육의 사회경제적 배경 2.2. 핀란드 교육의 특징3.우리나라에 도입된 핀란드 교육의 사례 3.1. 대안학교 3.2. 선택과목제4.실제 적용상의 문제 및 원인 분석 4.1. 대안학교의 문제 및 원인 4.2. 선택과목제의 문제 및 원인5. 해결방안 5.1. 대안학교의 개선방향 5.2. 선택과목제의 개선방향6. 결론7. 참고문헌1. 서론 맹자의 `得天下英才而敎育之(천하의 영재를 모아 교육하다.)`라는 글에서 비롯된 '敎育'(교육) 이라는 한자는 매로써 아이를 길들이고 갓 태어난 아이를 살찌우게 한다는 뜻이다. 교육은 사회가 가지는 근본기능으로써 상호작용을 통해 상대방에 가치 있는 성장을 꾀하여 사회에 바람직한 인간상을 길러내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인류는 교육을 통해 다음 세대에게 지식과 문화를 전수하여 사회를 유지하고 발전시켰으며, 시대와 사회에 따라 교육의 양상은 달라졌다. 현대사회에서 교육이 가지는 힘은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하다. 여기서 핀란드와 한국의 사례는 교육이 어떠한 힘을 갖고 있는지를 명확하게 보여준다. 2차 세계 대전이 끝나고 두 나라의 상황은 서로 비슷했다. 전쟁에서 가장 피해를 많이 본 국가였고, 가진 것이라고는 작은 땅과 적은 국민뿐이었다. 그러나 21세기가 된 지금 두 나라의 위상은 그 때와는 현저히 다르다. 한국은 OECD 가입 국가 중 유일하게, 원조를 받는 나라에서 원조를 주는 나라가 됐고, 핀란드는 1인당 GDP가 세계국가순위에서 15위를 차지하는 나라가 됐다. 많은 나라가 두 나라의 성장 비결을 연구했으며 그 비결을 교육으로 꼽고 있다. 2004년 OECD에서 주관한 국제학업성취도평가인 PISA에서, 많은 학습량과 경쟁적인 분위기를 통해 그동안 높은 학업성취도를 유지했던 일본, 홍콩 등의 학생들을 제치고, 평등한 교육의 기회와 자유로운 학습 분위기가 조성된 핀란드의 학생들이 1위를 차지했다. PISA뿐만이 아닌 다른 국가경쟁력 평가에서도 핀란드는 최근까지 꾸준히 상위권을 유지하여 세계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각국의 교육계 인사들은 교육계의 이단아와도 같은 이런 핀란드만의 독특한 교육 방침이 성공적인 결과를 낳을 수 있게 된 비결에 대해 끊임없이 연구하여 자국 교육제도의 문제점들을 수정하는 데 참고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이러한 교육열풍은 각종 국가경쟁력 지수에서 높은 성적을 유지하고 있는 대한민국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의무교육을 포함하는 12년의 초, 중등교육과 고등교육을 제공하며 우리나라의 교육열은 세계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OECD가 실시하는 만 15세(고등학교 1학년)를 대상으로 한 '학업성취도 국제 비교 연구'에서 우리나라는 2012년 학업성취도 최상위 국가로 선정되었다. 그러나 두 나라의 교육은 시작에서 작은 차이가 존재했다. 핀란드가 배움 자체를 목적으로 교육제도를 발전시켜 나가는 것에 반해 한국은 경쟁을 위한 수단으로써 교육제도를 정립했다. 그로인해 현재 교육의 현장은 크게 다른 모습으로 나타났다. 한국은 높은 교육 수준에도 불구하고 낮은 학습욕구, 큰 학생간 학업성취도 격차, 아노미 현상과 같은 사회적 부작용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인식되면서 교육제도의 방향성에 대해 많은 비판을 받아왔다. 이 같은 과열된 경쟁심과 일률적인 교육의 시행은 김영삼 정부의 '5.31 교육개혁정책'에 한 시스템으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다. '5.31 교육개혁정책'은 김영삼 정부시절 추진된 정책으로 한국사회 전체에 대한 개혁의 일환으로써 진행됐다. 따라서 행정개혁과 경제개혁과도 서로 영향을 주고받게 되었는데, 이때 행정학에서의 신공공개념과 경제학의 '신제도경제학'이 교육에 도입됐다. 신공공개념이란 기업의 운영방식을 공공 부문에 도입하는 것으로서 행정 운영 전반에 경쟁원리를 도입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신제도경제학이란 주인과 대리인 의 관계에서 정보 불균등으로부터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에 질문에 답하고자 나온 것으로 그 해결책을 경쟁과 효과적인 인센티브 즉, 결과를 달성한 사람에게는 보상을 주고 그렇지 않은 사람에게는 벌을 주는 것으로 제시하고 있다. 여기에서 교육당사자들의 관계를 주인과 대리인의 관계로 파악하는 것이 현재 '5.31 교육개혁정책'의 논리이자 방향이다.1) 교육개혁이 시행된 지 약 20년의 세월이 흘렀고, 경쟁에 치우친 교육개혁논리에 의해 현재 우리나라 교육에는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때문에 경쟁보단 형평성을 중요시하고 개인 하나하나를 중요하게 여기는 핀란드의 교육 방침이 그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이 사회 전반으로 확산되었고, 실제로 이를 적용하는 시도가 소수 이루어졌다. 두 가지 예로, 핀란드의 학교처럼 자유로운 분위기와 독자적인 커리큘럼을 통한 수업이 이루어지는 대안학교의 설립, 개별 학생의 자기계발에 대한 욕구와 진로계획을 반영할 수 있게끔 마련된 교육제도인 선택과목제도의 도입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시도들은 사람들의 기대와는 달리 기존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지 못했을 뿐더러 한국 사회에 제대로 이식되지 못하는 실망스러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다른 사회적 기반에 근거해 만들어진 외국의 교육 체계를 국내 실정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채로 도입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핀란드 교육에 대한 연구는 정작 적용할 대상인 한국사회에 대한 이해는 뒤로 한 채, 여전히 핀란드의 성공적인 사례만을 연구하며 낙관론에 치우친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한 채 이루어지는 교육 실험에서 기존의 실수를 반복하는 것 이외의 결과를 기대하긴 힘들다. 그러므로 이번 연구의 목적은 핀란드 교육을 객관적인 시각에서 다시 살피고, 우리나라의 사회, 문화적 맥락을 고려하여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를 파악하는 것에 있다. 나아가 이 같은 탐구를 바탕으로 한 구체적인 해결책을 제시하여, 우리나라의 성공적인 교육 쇄신에 일조하고자 한다. 2. 핀란드 교육의 배경과 특징
![]() ![]() ![]() ![]() ![]() ![]() ![]() ![]() ![]()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