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21일 월요일

코스트코 vs 월마트 기업분석과 월마트 한국진출실패사례,코스트코 한국진출 성공사례연구 PPT 등록 - 표지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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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트코 vs 월마트 기업분석과 월마트 한국진출실패사례,코스트코 한국진출 성공사례연구 PPT 등록

코스트코 vs 월마트 기업분석과 월마트 한국진출실패사례,코스트코 한국진출 성공사례연구 P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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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DEX

1. 월마트 기업소개

(1) 월마트의 연혁

(2) 월마트 기업현황

(3) 월마트의 강점

2. 월마트 한국진출 실패사례

(1) 월마트 국내 진출 전략

(2) 현지화 실패 요인

3. 코스트코 기업소개

(1) 코스트코 기업개요

(2) 매장소개

4. 코스트코 한국진출 성공사례

(1) CEO가 말하는 성공전략

(2) 한국시장 진출배경

(3) 국내 진출 성공 요인

5. 두기업 전략의 비교분석

(1) 두 기업 분석

(2) 포지셔닝 전략의 차이

1. 월마트 기업소개

'월튼 5&10

(Walton 5&10)`

소매점을 창업

프랭킨을 인수

월마트 스토어 오픈

샘스 클럽(SAM`s Club)을 창업하여 회원제 및 창고형 할인점

하이퍼마켓의 출범

도매 물류회사 맥레인을 인수한 월마트는 그 후 계속 성장

` 월마트의 연혁

1950

1962

1970

1980

1987

1990

점포수가 18개로 늘어나고

매출규모도 4400만 달러

`월마트 기업현황

유통공룡 & 세계 최대의 유통업체

포춘지 선정 세계 500대 글로벌 기업 중 1위

` 월마트의 강점

기존경쟁 미미하여 진입이 쉬움

향후 시장선점을 통한 진입장벽구축

광범위한 상품취급과 낮은 가격제공

기존 소도시 지역의 잡화점 영역잠식

1.

1969년 아칸소주벤턴빌에 월마트 최초의 물류센터 세움

1970년대 크로스 도킹(cross-docking)배송시스템 구축

1)fast moving item : 즉시배송

2)distributed item : 24시간 내 공급

3)staple item : 48시간 내 공급

2.

효율적인 배송망(저가격 달성)

3.

물류시스템 개발과 투자

전용운송시스템 구축

POS시스템 구축

탄력적인 공급시스템인 QR 시스템구축

자본력의 열세와 후발업자로서의 한계극복

농어촌 지역의 소도시를 사업기반

2. 월마트 한국진출 실패사례

` 월마트의 국내 진출 실패

월마트 국내 진출 전략

1.

2.

3.

4.

5.

할인업체가 집중되어 있는 지역으로의 출점을 통한 공격적 경영

미끼 상품을 이용한 최저가 이미지 구축

자금력에 기초한 전국적 다점포화 및 매입체제의 조기구축

효율적 관리 시스템을 이용한 LCO의 구축

정보시스템의 활용에 근거한 제반 협력의 구축

` 월마트의 현지 실패

현지 실패 요인

한국형 할인점 vs 창고형 할인점

1.

공산품 판매에만 주력

2.

현지화 적응 미흡

3.

경쟁사가 '한국형 할인점'을 컨셉으로 하여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반면 월마트는 '창고형 할인점'만을 고집

한국 고객의 경우 할인점에서 신선식품을 많이 찾는데, 초기 월마트는 식품매장을 아예 만들지 않고 2000년에 들어서야 설치 시작

상품 기획, 구매, 매장관리 등을 외국인이 장악하면서 내국인의 의견 반영 미흡.

` 월마트의 현지 실패

과도한 대용량 제품 판매

4.

원스톱 쇼핑 불가능

5.

입지 선정 실패

6.

한국은 대형마트가 가까워 한 상품을 대량구매하기보다 다양한 상품을 묶음포장한 제품을

많이 구매. 월마트는 대용량 구성을 주력함.

한국인은 단순히 쇼핑만 하기 보다는 다양한 활동을 함께 하기를 원함. 월마트는 단순 쇼핑만 가능하게 하여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 충족시키지 못함

타 업체에 비해 점포의 접근성이 떨어졌다.

현지 실패 요인

` 월마트의 현지 실패

접근성의 문제

7.

출점 경쟁 패배

8.

차별화 실패

9.

월마트는 교통이 편리하고 지가가 싼 지역에 주로 위치. 한국인의 소비패턴은 교통이 편리하기 보다는 거주지역과 가까워야 할 필요가 있다.

타 대형마트들이 좋은 입지를 빠르게 선점하여

확장하는 동안 월마트는 출점경쟁을 하지 않았다.

월마트가 내세운 가장 강력한 차별화는 EDLP 전략이다. 하지만 한국의 대부분의

대형마트가 이미 시행하고 있어서 경쟁우위가 될 수 없었다.

현지 실패 요인

3. 코스트코 기업소개

회원제 창고형 할인매장 사업체

식료품, 과자, 가전제품, TV, 자동차 용품, 가구, 사무용품 등의 광범위한

국내외 고 품격 브랜드 제품을 일반 도소매점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

1993년 해외 진출을 시작. 2014년 9월 1일 기준, 전세계 매장 수 663개

회원수 7,120만 명

` 코스트코 기업개요

사업종류

유통업

국적

미국

본사 소재지

워싱턴 주

한국 지사 소재지

서울 영등포 양평동 코스트코 코리아

기업대표

짐 시네걸

설립시기

1983.09

전세계 매장 수

663개

멤버십 회원 수

7,120만 명

일반 매장 규모

13,260평방 미터

연 매출 (2013. 09 마감기준)

$105,2억 달러

직원 수(전세계)

185,207명(Full+Part time)

` 코스트코 기업개요

` 매장소개

양평,대구,대전,상봉,울산,광명,천안 등 총 11개 점 운영 중

2016년 인천 송도점 설립 예정

양재점 세계 전 매장 중 매출 1위

4. 코스트코 한국진출 성공사례

코스트코는 광고와 PR을 전혀 하지 않는데, 이것은 창업 초기부터 계획해서 지켜온 전략이다.

코스트코는 비닐봉투를 사용하지 않는다. 제품 패키지가 이미 운반 및 사용을 위해서 완벽한 형태로 나온다.

약 4000개의 상품 중에서 3000개는 소비자들이 늘 찾는 생활용품이고 1000개 정도는 보물찾기(treasure hunt)를 위한 프로모션 상품들이고 이 1000개는 수시로 바뀐다.

코스트코는 부채가 없다

외부에서 인

자료 (압축파일).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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