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21일 월요일

이마트 기업분석과 이마트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이마트 경영전략사례와 미래방향제안 다운로드 - 논문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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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기업분석과 이마트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마트 경영전략사례와 미래방향제안 다운로드

이마트 기업분석과 이마트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마트 경영전략사례와 미래방향제안

이마트 기업분석과 이마트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마트 경영전략사례와 미래방향제안

이마트의

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연구

INDEX

1. 이마트 기업개요

2. 기업환경분석

3. 이마트 SWOT분석

4. 이마트의 성공요인분석

5. 이마트의 경영전략

(1) 친환경전략

(2) 소비자 친화적인전략

(3) 특별한 서비스전략

(4) 규모의 경제전략

6. 이마트 마케팅전략

(1) 이마트 STP전략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2) 이마트 마케팅믹스 4P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7. 이마트 향후방향제안

1. 이마트 기업개요

산업분야 :유통업

(주) 신세계가 1993년에설립한대한민국최초이자최대규모의대형유통점이다. 현재기준 대한민국과 중국에서 총 177개의 매장을 운영중

역사 : 1997년 2월 1일에는대한민국 내유통업체로는최초로중국에진출하여중국상하이에중국이마트 1호점인 취양점을 개점했다. 2004년 10월 1일에는 이마트의 인터넷쇼핑몰을 열었다.

2006년 5월에는 월마트 코리아를 인수, 16개월 마트점포를 이마트점포로 바꾸었다. 이때월마트 코리아를 인수하여 신세계마트라는 법인으로 바꾸었고, 2008년 이마트와 완전히 합병하였다.

이마트에서는지난 1996년 자체개발상품을 개발했으며, 이후다양한브랜드를만들어현재까지판매하고있다.이마트의자체개발상품브랜드와분야는다음과같다.(2008년이후 신규브랜드는 제외)

1996~2007년

이플러스 :식품, 생활용품분야

이베이직 :의류분야

자연주의 :도자기와쟁반, 주방용품, 침구류등을취급하며, 2000년 6월 말 해운대점에서처음선보였다.

2006~2007년

#902,DAIZ, 헨리브라운 : 의류분야

fresh :신선식품분야

이마트 :가공식품일상용품분야

러빙홈 :가정주방용품분야

플러스메이트 :가전문화상품분야

베스트셀렉트 :프리미엄(고급) 생활용품분야

스마트이팅 :식품분야

엠엠독스, 엠엠캣츠 :애견관련전문브랜드

의류브랜드의 경우 초기 이베이직(E-BASIC)을 기본으로 성인남여/유아동및잡화, 내의전상품을 동일한 브랜드로 출시하였으며, 출시초기 이베이직블랙라벨(E-BASIC BLACK LABEL)이라는프리미엄상품을출시하기도하였으나저가로인식된 PB상품의고급화는고객에게큰호응을얻지못한채사라졌다. 이후 PB를 PL로 개념을 전환하면서, 2006년 8월 `#902`(샵나인오투), 2007년 8월에 `DAIZ`(데이즈), `헨리브라운`이라는 새로운 의류브랜드가 등장했다. 대부분의이마트점포에입점되어있는디자인유나이티드(Designnited)는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는바와같이 PL 상품이아니라 PNB(Private National Brand)로서신세계계열사인신세계인터내셔널의의류브랜드이다. 이와 유사한예로홈패션상품중이상봉- 등이있다., 2007년 10월 16일, 이마트 에서는 신선식품브랜드 `후레쉬`(fresh), 가공식품일상용품브랜드 `이마트`, 가정주방용품브랜드 `러빙홈`, 가전문화상품브랜드 `플러스메이트(Plusmate)`, 프리미엄생활용품브랜드 `베스트셀렉트 (BESTSELECT)`, 저가 실속형브랜드 `해피초이스` 등새롭게출범한 6개브랜드와함께 3000개의 상품을 출시하면서 `이플러스` 브랜드를 폐지했다.

2008년 2월 13일에는 유아동복브랜드인Daiz KIDS(데이즈키즈), Daiz Baby(데이즈베이비), urban8(어반에잇, 피혁잡화), 7fit(세븐핏, 섬유잡화/내의)이라고하는 4개자체개발상품브랜드를새로발표하면서기존이베이직(E-BASIC) 브랜드는모두 폐지하였다. 또한 2008년 6월 5일에는스마트이팅(SMART EATING)이라는웰빙트렌드에맞춘신규 PL을발표하여 무조건 저가로만 승부하던기존 PL의개념을 새롭게정의한 상품군을 출시하였다. 10월에는 개와 고양이 등애완동물을 위한 `이마트자체상표`인 `엠엠독스`와 `엠엠캣츠`를 선보였다. 2011년 10월 27일에는 32인치형 LED TV를 비슷한사양의 기존제품보다 40%정도저렴한가격인 49만 9천원에 판매하여 판매시작 8시간만에 1350대가팔렸다.

2. 기업환경분석

- 백화점 업체의 저성장; 백화점 업체의 저성장에 따라 이를 대체할 소매업 형태의 개발의 필요 욕구가 커지게 되었다.

- 여성(주부)의 사회진출과 맞벌이 부부의 증가; 여성의 사회진출과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면서 소비형태에도 변화를 주었고, 구매방식과 시기에 변화를 가져 왔다.

- 자동차 보급의 확대; 꼭 중심권에 있어야 장사가 잘 된다는 개념이 서서히 무너지면서 상권입지 중요도가 하락했다.

- 소득성장의 한계; 당시를 기점으로 소비자들의 소득수준은 소비수준의 증가보다 상대적으로 낮아지기 시작했다.

- 전국의 동일 상권화 지향욕구; 각 기업들의 체인스토어 사업으로 전국에 동일 시간대에 동일상품을 동일 가격으로 공급하는 시스템을 지향하게 되었다.

3. 이마트 SWOT분석

Strength

Opportunity

- 가격 경쟁력

- 빠른 시장 진입 능력

- 한국형 할인점

- 유통 연수원 통한 전문 인력 확보

- 지속된 경기 침체로 인한

가격 민감도 증가

- 중국 시장 잠재력 높음

Weakness

Threat

- 경쟁 업체에 비해 상대적 자금력 열세

- 매장 증가로 인한 지역별 경쟁력 심화

- 타사에 비해 고객 문화센터 약세

- 다양한 형태의 기업형 슈퍼마켓 출현

- 지역 상권 및 토착세력과 마찰

- 중국의 유통시장 취약

4. 이마트의 성공요인분석

이마트의 성공요인은 이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다. 우선 이마트의 할인점 시장 선점은 신세계의 기업 이미지 제고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유통환경에 있어 소매업 중심의 유통환경 변화를 주도 했다. 즉, 소매업체에서 가격결정권이나 상품 구색선별 권한을제조업체보다 많은 비중을 갖게 된 것이다. 이러한 경향은 메이커 생산자들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가격 절감 노력을 유도하는 효과를 보이게 되었다. 그리고 한국형 할인점 모형을 추구한 이마트는 월마트 등과 달리 한국인의 체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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