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21일 월요일

이니스프리 브랜드분석과 마케팅전략분석및 이니스프리 SWOtT,STP,4P분석과 이니스프리 새로운 전략제안 자료 - 논문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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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니스프리 브랜드분석과 마케팅전략분석및 이니스프리 SWOtT,STP,4P분석과 이니스프리 새로운 전략제안 자료

이니스프리 브랜드분석과 마케팅전략분석및 이니스프리 SWOtT,STP,4P분석과 이니스프리 새로운 전략제안

이니스프리 브랜드분석과 마케팅전략분석및 이니스프리 SWOtT,STP,4P분석과 이니스프리 새로운 전략제안

"이니스프리"

브랜드분석과 마케팅전략

INDEX

1. 이니스프리 브랜드소개

2. 화장품 시장환경분석

3. 이니스프리 브랜드 내부환경분석

(1) 이니스프리 핵심역량분석

(2) 가치사슬분석

(3) 고객분석

4. 이니스프리 마케팅전략 분석

(1) 틈새공략 마케팅

(2) CRM전략 (고객관계마케팅)

(3) 중국진출 글로벌마케팅전략

5. 이니스프리 마케팅 4P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6. 이니스프리 STP분석

7. 이니스프리 SWOT분석

8. 이니스프리 향후전략 제안

(1) 유통과 촉진전략 제안

(2) 남성화장품 시장에 집중

(3) 국내시장 마케팅전략제안

9. 결론 및 나의의견

1. 이니스프리 브랜드소개

(1) 브랜드 컨셉 : 깨끗한 자연과 건강한 아름다움이 행복하게 공존하는 청정섬, 이니스프리

: 청정섬이 주는 자연의 혜택을 담아 고객에게 건강한 아름다움을 선사하고, 건강함을 지키기 위해 친환경 그린 라이프를 실천하는 자연주의 브랜드

(2) 이니스프리 5 Promise

- 믿을 수 있는 천연원료를 통해 건강한 아름다움을 추구한다

- 다양하고 좋은 품질의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여 착한 소비를 추구한다

- 자연의 혜택을 담은 친환경 그린 디자인을 지속 확대한다

- 자연의 건강함을 지키기 위해 친환경 그린 라이프를 실천한다

- 청정 자연의 다채로움을 담아 오감이 즐거워지는 체험을 전한다

(3) 제주 그린 뷰티 연구소 : 제주도에서 이니스프리의 청정 원료를 연구

- 제주 자연 연구

- 제주 식물 연구

- 제주 민속/지혜 연구 : 제주 민간요법, 전통방식으로 전해져 내려온 제주 식물 활용법 등

- 제주 원료의 피부 효능 연구

(4) 이니스프리의 사회공헌

- 그린프라미스 : 친환경 캠페인, 천연 원료 비중, 수익 기부

- 에코손수건 : 에코손수건 사용 서명, 손수건 증정 이벤트

- 공병수거 : 화장품을 다 사용한 공범을 브랜드 포인트로 환전. 수거된 공병은 재활용

- 클린제주 : 이니스프리 직원들로 구성된 그린원정대가 제주 자연환경 위한 미션 수행

- 에코게이지 : 고객들이 이니스프리 웹사이트 클릭시 페이지뷰 측정. 목표 에코게이지 달성 시 에코씨앗으로 교환되어 기부

2. 화장품 시장환경분석

국내 경기 불안이 장기화되는 가운데 소득 수준의 양극화 현상과 맞물려 고급 화장품 시장과 저가 시장의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었으며, 다양한 브랜드들의 시장 진출로 인해 치열한 경쟁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더페이스샵, 미샤를 선두로 한 저가브랜드샵은 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에 스킨푸드, 뷰티크레딧, 에뛰드하우스, 이니스프리 허브스테이션, 토니모리, 잇츠스킨 등 각종 후발 브랜드샵이 진출했다. 하지만 이들 브랜드마다 저가 제품을 내놓고 있어 가격 차별화에는 한계에 도달한 실정이다. 또한, 최근 초저가 브랜드를 지향하던 이들 업체들이 가격 차별화의 어려움 극복과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해 스타마케팅을 펼쳐나가면서 광고비용이 증가하게 되고 이에 따라 각 업체의 일부 제품은 처음의 의도와는 다르게 가격대가 상승하게 되자 초저가 화장품의 이미지로 성장한 이들 브랜드는 한계를 보이기 시작하였다. 각 단일 브랜드샵들 전체적으로 1400곳을 넘어선 매장이 포화현상을 밎으면서 경쟁에서 뒤쳐진 매장들은 이미 철수되기 시작하였고, 경쟁적으로 이루어지는 과도한 판촉이 매작의 수익성을 반감시키는 결과까지 초래하고 있다. 각 업체는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브랜드마다 추구하는 이미지, 제품의 원료 및 품질 등의 차별화 전략을 통해 성장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뒤늦게 시장에 진입한 이니스프리 허브스테이션, 토니모리, 잇츠스킨 또한 가격파괴보다는 각 브랜드의 이미지를 내세운 마케팅으로 성공적인 시장 진입이 가능했던 것으로 성공적인 시장 진입이 가능했던 것으로 보인다.

3. 이니스프리 브랜드 내부환경분석

내부환경 분석이란 기업내부의 핵심역량을 찾아내 경쟁우위를 확보하고자 하는 분석기법이다. 기업 내에 있는 핵심역량을 찾아내는 것과 가치사슬이라는 개념을 통해 자사의 경쟁분야를 결정할 수 있다.

(1) 이니스프리 핵심역량분석

핵심역량(core competence)이란 경쟁기업에 비해 특별히 뛰어난 자원이나 능력이다. 다시 말해서 차별화 된 기술적 능력, 뛰어난 학습능력, 보완적 자산 등 경쟁우위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이니스프리의 5대 약속으로 첫째 믿을 수 있는 천연원료사용, 둘째 합리적인 가격으로 착한 소비 추구, 셋째 친환경 그린 디자인을 지속 확대, 넷째 친환경 그린 라이프 실천, 다섯째 오감이 즐거워지는 체험을 전함이다.

천연원료를 사용하는 것이 제품의 질을 높이는 것은 당연하나 원가상승등의 문제점이 존재하고 인체에 해로운 성분을 사용하지 않는 것은 기술개발에 제약이 될 수도 있다. 그러나 끊임없는 친환경 원료의 연구를 통해 제품의 질을 높이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제품 뿐아니라 용기의 디자인과 성분에도 자연적인 성분을 사용하기 위하여 많은 고려를 하고 있다는 것이 이니스프리의 핵심역량이라고 볼 수 있다.

(2) 가치사슬분석

가치사슬이란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사업 활동의 어느 부분에서 부가가치가 더해지고 있는가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마이클 포터)

1) 5가지 주 활동: 구매물류, 제조, 출하물류, 판매/마케팅, 서비스

2) 4가지 지원활동: 전반적인 관리, 인사/노무관리/기술개발, 조달활동

[가치사슬과 경쟁우위]

이니스프리의 경쟁력있는 주활동 부분으로 제조와 판매 마케팅, 출하물류가 있다. 이니스프리는 천연소재의 원료를 이용하여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데 제주도를 테마로 하여 제주 특산품인 동백꽃, 녹차, 제주감귤 등의 국내 식물성 추출물을 사용하여 화장품을 제조한다. 환경친화적인 원료를 사용하는 것이 이니스프리의 첫 번째 핵심역량으로 들 수 있다. 두 번째 역량으로는 출하물류, 판매 마케팅 부분이다. 이니스프리의 경우 신선화장품(Fre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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