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21일 월요일

유니클로 UNIQLO 브랜드분석과 글로벌진출 성공사례연구및 유니클로 마케팅전략과 성공사례분석및 유니클로 문제점과 해결방안제안 다운로드 - 과학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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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클로 UNIQLO 브랜드분석과 글로벌진출 성공사례연구및 유니클로 마케팅전략과 성공사례분석및 유니클로 문제점과 해결방안제안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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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클로"

기업사례연구

` 목차 `

1. 유니클로 브랜드소개

2. 유니클로 5 FORCE 모델분석

3. 유니클로 가치사슬분석

4. 유니클로의 글로벌전략

(1) 유니클로 글로벌 성공전략

(2) 유니클로의 중국진출 전략분석

5. 유니클로 STP전략 분석

(1) Segmantation (시장세분화)

(2) Targeting (목표시장선정)

(3) Positioning (포지셔닝)

6. 유니클로 마케팅 4P전략

(1) Product (제품전략)

(2) Price (가격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촉진전략)

7. 결론

(1) 유니클로의 문제점

(2) 문제점 해결전략 제안

` 참고자료 `

1. 유니클로 브랜드소개

"옷을 바꾸고, 의식을 바꾸고, 세계를 바꿔나간다"의 실현을 지향하는 패스트 리테일링(Fast Retailing)사는 1949년 창립되어 60주년을 맞이한 굴지의 일본 소매그룹으로 회사명이 시사하듯 '시장수요를 제 때 파악하여 고객들이 편리하고 싼 값에 입을 수 있는 의류를 공급한다'라는 사업 원칙을 표방하고 있다. 유니클로(UNIQLO)는 'Unique, Clothing Warehouse'의 약자로 '독특하고 다양한 의류창고'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2. 유니클로 5 FORCE 모델분석

1) 신규진입의 위협

캐주얼 의류 시장이 물론 이미 포화상태이긴 하지만 소비자의 needs는 유동적이고 언제든지 변화할 수 있기 때문에 그에 따른 욕구를 충족시키는 새로운 업체가 다수 등장할 수 있고 기존 캐주얼 의류 브랜드 기업에서도 새로운 브랜드를 새롭게 런칭하고 있다.

이번 2011년에 런칭을 계획중인 대표적 캐주얼 브랜드만 살펴보더라도 우선 게스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G BY GUESS가 있는데 게스의 세컨 라인으로 젊은층들을 위한 캐주얼 컨셉으로 올해 하반기에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라고 한다.

뿐만 아니라 동일드방레는 기존에 잘 알려져 있던 라코스테 브랜드에서 젊음을 강조한 라코스테 라이브를 새롭게 런칭해서 캐주얼 시장에 도전한다고 한다.

또 2009년에 지프를 런칭해서 대박을 터트린 홀하우스에서도 2년만에 지프와 같이 유니섹스 캐주얼 컨셉을 강조한 새로운 브랜드를 런칭할 계획이라고 한다.

일일이 열거하기 힘들정도로 너무나 많은 캐주얼 브랜드가 새롭게 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다.신규진입의 위협이 대단히 높다고 할 수 있다.

2)구매자의 힘

우리가 지금 당장 캐주얼 의류를 한 벌 구입한다고 가정했을 때, 구매 의사결정에 고려할 수 있는 캐주얼 브랜드만 생각해도 너무나 많다

일일이 열거하자면 끝이 없겠지만, 유명한 브랜드 몇 가지만 꼽더라도 지오다노, TBJ, 버커루, 갭, 자라, H&M, 코데즈콤바인 등등, 굉장한 수의 브랜드가 시장에 존재한다.

이렇게 구매자의 선택권이 폭넓고 언제든지 유니클로 말고도 다른 캐주얼 의류를 살 수 있다는 점은 구매자의 교섭력, 힘이 강함을 알 수 있다.

3) 공급자의 힘

유니클로는 현재 중국, 캄보디아, 베트남, 방글라데시, 그리고 인도네시아 등, 저임금의 국가의 수많은 업체중에 선별된 업체들과 계약을 맺어 납품을 받고 있다. 또 업체에게 일본 섬유기술를 전수해주고 유니클로가 가진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이용해서 공급자와의 관계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즉 이는, 공급자의 교섭력, 힘이 약함을 알 수 있다.

4) 산업내의 경쟁

현재 캐주얼 의류 브랜드 시장을 한마디로 정의하면 포화상태라고 말 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기업이, 다양한 브랜드를 런칭하여 피말리는 경쟁에 힘을 쏟고 있다.

초반에 설명한대로 지오다노 , H&M , 갭, 자라 등의 국내 브랜드는 물론 수입업체도 국내시장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어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다른 어떤 산업과 비교해도 뒤지지 않을 정도로 현재 캐주얼 의류 시장은 그 경쟁이 참으로 치열하다고 할 수 있다.

5) 대체재의 위협

최근에 사람들의 생활패턴 변화와 건강에 대한 관심의 증대로 레저 활동 및 등산을 즐기는 인구가 급증하고 있고 아웃도어 웨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캐주얼 의류의 대체재로 아웃도어 의류가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과거에는 아웃도어 웨어하면 사람들 인식속에 기능만 생각하고 디자인은 생각하지 않은 옷으로만 치부했었는데 국민교복으로 잘 알려진 노스페이스를 필두로 해서 디자인도 캐주얼 의류만큼이나 훌륭한 다양한 아웃도어 웨어들이 선보여지고 있고 주로 전문 산악인을 모델로 기용하던 과거와 달리 아웃도어 업체들도 노스페이스는 공효진, 이연희, K2는 현빈, 네파는 2PM 등의 톱스타들을 기용하면서 대중들에게 친숙한 이미지와, 인지도를 점점 높여가며 캐주얼 의류의 대체재로서 위협하고 있다.

3. 유니클로 가치사슬분석

1) 지원 활동

1)_1. 기업하부구조

SPA의 강점과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상품기획, 생산, 유통, 판매까지의 과정을 일괄 진행하는 SPA모델을 확립하고 고품질 캐주얼을 압도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제공함으로써 비약적인 성장을 이룩했다.

1)_2. 기술 개발

유니클로는 다양한 나라의 거점을 통한 디자이너를 채용하고 디자인 연구실과 디자인 스튜디오를 마련하여 단기간(2주)의 패션 흐름을 캐치하여 바로 상품을 기획한다.

실제로 디자이너가 동경에 38명, 뉴욕에 15명, 파리의 4~5명, 밀라노에 1명이 상주하면서, 각 나라의 정보를 바탕으로 유니클로 디자인 스튜디오 뉴욕에 모여 사장/부사장을 중심으로 개발 상품이 검토되고, 전원이 동경에 집결하여 패스트 리테일링 본사 사장과 같이 최종 상품을 결정한다.

1)_3. 인적자원 관리

유니클로의 각 매장에서 일일이 본사의 지시에 맞춰 따르게 되면 유니클로의 스피드를 ?아가기 어렵다. 그래서 생긴 것이 SS(super star)점장제도이다. SS점장제도란 샵마스터에게 재고물량, 디스플레이등 매장관리에 자유 재량권을 부여하고 이에 따른 영업이익 목표를 달성하면 보너스에 직접 반영하는 제도이다. 유니클로의 사원은 기본적으로 직업적인 자립을 목표로 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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