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18일 금요일

아동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이 되고 있는 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을 서술하시오 - 대학교레포트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1264




아동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이 되고 있는 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을 서술하시오.hwp

본문

Ⅰ 서론

피아제에 있어서 개인은 동화, 조절, 반영적 추상화와 같은 내적 심리 기제를 통해서 세계에 대한 인지적 표상을 구성하고 그 결과로 심리적, 인식적 발달과정을 통해 발달해간다고 하였다. 반면 비고츠키에 따르면 개인은 다른 방식으로 발달한다. 즉 공적인 기호, 언어표현, 도구 사용 행동 등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기초하여 개인은 사회적 기제를 내면화하고 그것을 내적, 심리적 국면에서 실행하여 학습한다. 결국 피아제에게 있어서 개인은 일차적이고 사회는 이차적인데 비해 비고츠키에 있어서 사회는 일차적이고 개인은 이차적이라고 하였다. 이에 본론에서는 아동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이 되고 있는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우정호(2009), 수학학습지도원리와 방법, 서울대학교 출판부.

권성룡 외(2006), 테크놀로지와 함께하는 수학교육, 경문사.





아동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이 되고 있는 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을 서술하시오.hwp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