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21일 월요일

샤오미 기업분석과 성공전략분석및 샤오미 현 문제점분석과 해결방안제안 DownLoad - 서식양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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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오미 기업분석과 성공전략분석및 샤오미 현 문제점분석과 해결방안제안 DownLoad

샤오미 기업분석과 성공전략분석및 샤오미 현 문제점분석과 해결방안제안

샤오미 기업분석과 성공전략분석및 샤오미 현 문제점분석과 해결방안제안

"XIAOMI"

기업사례연구 보고서

INDEX

1. 샤오미 기업소개

2. 샤오미 기업핵심역량

3. 보고서 요약

4. 시장상황분석

(1) 중국시장분석

(2) 법률상황분석

(3) 경쟁자분석

5. 샤오미 경영전략

(1) 마케팅전략

(2) 서비스전략

(3) 기술전략

6. 샤오미의 현 문제점

7. 문제해결방안 제안

1. 샤오미 기업소개

최근 흥미로운 화제 가운데 하나는 `중국 스마트 폰의 약진` 이었다. 특히 중국시장에서 샤오미가 삼성을 넘어섰다는 뉴스는 한국인에게는 충격으로 받아들여졌다.

2014년 중국 스마트 폰 시장 점유율에서 샤오미는 12.5%로 1위를 차지했다. 샤오미의 점유율은 2013년 5.3%보다 늘어난 데 비해 중국시장 1위를 해온 삼성은 12.1%로 2위가 되었다. 삼성의 점유율은 2013년의 18.7%에서 크게 떨어졌으며 레노버와 화웨이, 쿨패드 같은 중국 업체가 뒤를 이어 3,4,5위를 각각 기록했다...

"XIAOMI"

기업사례연구 보고서

INDEX

1. 샤오미 기업소개

2. 샤오미 기업핵심역량

3. 보고서 요약

4. 시장상황분석

(1) 중국시장분석

(2) 법률상황분석

(3) 경쟁자분석

5. 샤오미 경영전략

(1) 마케팅전략

(2) 서비스전략

(3) 기술전략

6. 샤오미의 현 문제점

7. 문제해결방안 제안

1. 샤오미 기업소개

최근 흥미로운 화제 가운데 하나는 `중국 스마트 폰의 약진` 이었다. 특히 중국시장에서 샤오미가 삼성을 넘어섰다는 뉴스는 한국인에게는 충격으로 받아들여졌다.

2014년 중국 스마트 폰 시장 점유율에서 샤오미는 12.5%로 1위를 차지했다. 샤오미의 점유율은 2013년 5.3%보다 늘어난 데 비해 중국시장 1위를 해온 삼성은 12.1%로 2위가 되었다. 삼성의 점유율은 2013년의 18.7%에서 크게 떨어졌으며 레노버와 화웨이, 쿨패드 같은 중국 업체가 뒤를 이어 3,4,5위를 각각 기록했다.

상황이 이렇게 바뀌자 업계관계자와 언론을 통해 샤오미로 대표되는 중국 스마트 폰 기업의 역량이 재평가되기 시작했다. 특히 샤오미는 단순한 저가 폰이 아니라 성능이 제법 좋은 하드웨어에 소프트웨어 중심의 경영전략까지 맞물려 세계시장에서 급속히 성장할 거란 전망이 많았다. 실제로 샤오미는 이미 인도시장에 진출했으며 2015년 2월에는 미국 시장에 온라인 `미(Mi) 스토어`를 개장한다고 발표했다. 또한 유럽에도 진출하겠다고 선언했다.

샤오미는 2010년 4월에 설립되어 2014년 6112만대의 스마트 폰을 판매하며 세계 시장 점유율 3위 업체가 되었다. 올해 스마트 폰 판매 대수는 전년 대비 50% 증가, 매출액은 1200억 위안(약 21조원)이 목표다. 급속도로 성장하는 이런 추세를 보면 `값싸고, 쓸 만하며, 사용자경험을 내세운` 샤오미 스마트 폰이 선진국 시장에서도 무난히 성공할 것으로 볼 수도 있다.

2. 샤오미 기업핵심역량

내부 환경 분석을 통해 샤오미의 혁신적인 비즈니스 전략은 저가의 프리미엄 제품을 온라인 매장을 통해 판매하고, 고객 대응을 위한 물류/배송 시스템과 서비스 센터를 구축하는 것에 있었다. 그러나 기존 스마트폰 업체들이나 신생 업체들이 샤오미와 같은 온라인 유통과 헝거(Hunger) 마케팅을 따라 하는 것은 시간 문제이다.

앞으로는 샤오미의 혁신 기반이 되는 '충성도 높은 사용자 기반'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인가에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 현재까지 해외 시장인 대만, 싱가포르 등에서 샤오미가 거둔 성과는 값싼 프리미엄 스마트폰에 대한 소비자의 호응에 불과하다. 중국 사용자만큼이나 샤오미의 사업모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사용자 기반을 해외에 서도 구축할 수 있을 것인지가 지속 성장을 판단하는 기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샤오미는 '교차보조 사업모델'을 장기적인 목표로 삼고 있다. 교차 보조는 서비스 매출을 통해 사용자 기반이 확대됨에 따라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속성을 가지며, 다른 스마트폰 업체들이 쉽게 따라 할 수 없는 차별화 포인트가 된다. 하지만 교차보조 전략의 성공을 위해서는 충성도 높은 사용자가 필수적이다. 해외에서도 샤오미가 충성도 높은 사용자 기반을 구축하는 데 성공 한다면, 교차 보조 사업모델에도 한 걸음 더 다가서는 셈이 된다.

따라서 '저원가'와 'MiFan이라 불리는 충성도'로 요약되는 샤오미의 핵심역량 중에서 샤오미가 장기적인 안목에서 관심을 두어야하는 부분은 '고객 충성도'이다. 하지만 단순히 고객 충성도에 초점을 맞추는 것도 차별화점이 부족한 만큼, 이것을 발전시켜 모방이 불가능한 '고객집단지성 체계'를 만듦으로써, 현재 샤오미의 문제점을 타개하고, 장기적 관점에서 샤오미에 대한 시사점을 찾을 수 있다.

3. 보고서 요약

한국에서는 샤오미는 스마트폰이 아닌, 스마트폰 주변기기로 유명하다. '대륙의 실수'라 불리는 샤오미 보조배터리 (Mi Power Bank)는 특히 한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또한 미밴드, 미와이파이, 미패드 등 샤오미는 다른 주변기기들에도 힘쓰고 있다. 샤오미 앞에 놓인 현실은 그렇게 만만하지 않다. 중국 내수 시장에서는 문제가 되지 않았던 점들이 선진국 시장에 진입하면서 치명적인 취약점으로 변했기 때문이다.

우선 먼저 대두되는 문제점은 특허료이다. 중국내부에서는 IT기업을 정책적으로 키우려는 중국당국이 특허문제를 어느 정도 방어해줄 수 있었다. 하지만 특허문제에 민감한 선진국 시장에 진출하는 순간 샤오미는 애플, 모토로라, 노키아, MS 등 이 분야의 특허 강자에게 집중공격을 당할 것이 분명하다. 보안문제, AS 문제 등 신뢰성이 낮다는 지적 또한 끊이지 않고 있다. 악성코드가 발견되기도 하고, 고장이 나면 중국에 직접 보내 수리를 맡겨야 하는 등 비용과 시간 측면에서 타 기업들에 비해 너무 복잡하고 비효율적이라는 것이다. 세 번째로는 공급관리에 관한 것이다. 부품 기술 등 자체 기술을 보유하지 못한 샤오미의 경우 다른 회사에서 부품을 사올 수밖에 없는 입장이고 빠르게 부품을 조달하기가 어려워지면서 문제가 일어나고 있다. 마지막으로 다른 기업들도 샤오미와 비슷하게 저가격 전략을 추구하면서 가격적인 측면에서의 장점이 사라졌다는 평가도 있다.

따라서 샤오미가 해외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문제점들을 개선해야 하는데, 그 방안에 대하여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다.

4. 시장상황분석

(1) 중국시장분석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매서운 성장세를 보이던 중국이 주춤세를 보이면서 세대교체가 본격화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화웨이를 필두로 한 중국 1세대 업체를 샤오미가 이끌고 있는 2세대 업체가 대체하며 새로운 강자로 부상할 것이란 전망이다. 무엇보다 이러한 중국 스마트폰 시장의 변화로 삼성전자는 중국 업체의 약진에 좁아졌던 입지를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4일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올해 중국의 스마트폰 시장은 4억7000만대(10.4% 성장), 831억1000만 달러(13.8% 성장)를 기록, 사상 처음으로 중국 스마트폰 출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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