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21일 월요일

쿠팡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쿠팡 성공요인분석및 마케팅,커뮤니케이션전략과 쿠팡 향후전략 제안 보고서 - 논문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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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쿠팡 성공요인분석및 마케팅,커뮤니케이션전략과 쿠팡 향후전략 제안 보고서

쿠팡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쿠팡 성공요인분석및 마케팅,커뮤니케이션전략과 쿠팡 향후전략 제안

쿠팡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쿠팡 성공요인분석및 마케팅,커뮤니케이션전략과 쿠팡 향후전략 제안

쿠팡 기업 성공사례 분석

INDEX

1. 쿠팡 기업소개

(1) 쿠팡 기업개요

(2) 쿠팡 기업선정배경

(3) 쿠팡 기업히스토리

2. 쿠팡 Five Force Model 분석

3. 쿠팡의 성공요인

4. 쿠팡 SWOT 분석

(1) Strength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 (위협)

5. SWOT분석을 통한 전략제안

6. 쿠팡 커뮤니케이션 전략

(1) 커뮤니케이션 컨셉

(2)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전략

7. 쿠팡 마케팅 4P전략

(1) Product (제품전략)

(2) Price (가격전략)(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촉진전략)

8. 쿠팡 향후전략 제안

(1) 선도적인 전략

(2) 미래를 위한 투자전략

(3) 전문성 강화전략

1. 쿠팡 기업소개

(1) 쿠팡 기업개요

쿠팡은 Social Commerce 회사로 미국 하버드 경영대학원과 Law School 출신 3명이 뭉쳐 만든 회사로 Business Model 을 공부 하던 중 그루폰 등의 Social Commerce 에 착안하여 사업을 시작, 2010년 7월에 설립된 회사이다. 현재는 자본금 300억, 사원 수 500명 이상의 중소기업으로 거듭나 월 평균 거래 액 또한 설립 당시 1억 9,000만원에 그쳤으나, 2011년 9월을 기준으로 350억 원을 기록하고 연 매출 액은 3,000억 원을 바라보는 등 관련 업계의 선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 쿠팡 기업선정배경

먼저 소셜커머스란 사람과 사람 사이의 사회적인 관계와 신뢰를 기반으로 서비스나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며 고객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활용하여 능동적으로 마케팅에 참여한다.

스마트폰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대중화되면서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가 새로운 소비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소셜커머스 시장은 2005년 야후의 장바구니(Pick List) 공유서비스인 쇼퍼스피어 같은 사이트를 통하여 처음 소개되었으며, 2008년 미국 시카고에 설립된 온라인 할인 쿠폰 업체 그루폰의 등장으로 본격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하였다.

한국에서는 2010년 3월 '위폰'이 처음 서비스를 시작하여 트위터나 페이스북, 미투데이 같이 증가하는 SNS사용자와 시장규모에 힘입어 가파른 성장률로 한국시장에서 블루 오션으로 시작되어 불과 2년도 채 안되었을 때 500여개의 관련업체가 등장하며 레드오션 시장으로 전환될 만큼 빠르고 큰 성장을 보였으나, 2015년 현재 4조원 규모의 소셜커머스 시장은 쿠팡, 위메프, 티켓몬스터의 세 업체가 삼분하고 있다.

이처럼 소셜커머스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지 못한 소셜커머스 업체가 많은데 현재 국내 소셜커머스 선도업체인 쿠팡의 성공요인 분석을 해보았다.

(3) 쿠팡 기업히스토리

2010년

- 회사설립

2011년

- ios/안드로이드용 모바일 앱 출시

- 연간 누적 거래액 3,000억원 돌파

2012년

- 업계 최초 1,000만 회원 돌파

- 미국 경제전문지 BI 선정, 세계 비상장 IT기업 평가 30위권 진입

2013년

- 업계 최초 및 최단 기간 월 거래액 1,000억원 돌파

- 2,000만 회원 돌파

- KCSI(고객만족도조사) 소셜커머스 부문 1위(한국능률협회컨설팅)

- 업계 최초 연각 누적 거래액 1조원 돌파

- 업계 최초 모바일 앱 다운로드 수 1,000만 돌파(구글플레이 기준)

2014년

- 전자상거래분야, 모바일 앱 순 이용자 수 20개월 연속1위(닐슨코리안클릭 기준)

2. 쿠팡 Five Force Model 분석

1) 진입자 위협 (현재 영위하는 사업에 누구나 쉽게 들어올 수 있는가)

쿠팡이 영위하고 있는 소셜커머스 시장은 제조업이 아니면서 업체와 업체를 중계해주는 산업이기 때문에 자본의 투입규모가 작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미 소셜커머스 시장의 유통경로를 메이져 3사(쿠팡,위메프,티몬)이 선점하고 있고 브랜드 파워가 막강하기 때문에 다른 기업이 진입하기는 어렵다.

2) 공급자 위협 (공급자의 규모와 수, 공급제품의 차별성)

공급자의 영향력은 적다. 소셜커머스 시장 뿐만 아니라 다른 인터넷 쇼핑 사이트에서도 최저가로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3) 구매자 위협 (구매자의 규모와 수, 구매제품의 차별성)

구매자의 위협은 크다. 다양한 방법으로 물품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의 마음을 얻기 위해 부단히 노력할 수 밖에 없다.

4) 경쟁자 위협[산업 내 경쟁강도] (현재 산업구조가 어떻게 형성되어 있는가)

2010년 처음 도입 된 소셜커머스. 5년이 지난 현재 시장규모가 500억원대에서 7~8조원대까지 상승했다. 쿠팡,티몬,위메프(+쿠차) 3사가 치열하게 경쟁하면서 시장이 급속도로 커졌고 시장 선점을 위한 마케팅 경쟁이 격화되고 있는 상황이라 볼 수 있다. 따라서 기존 기업 간의 경쟁은 높다고 할 수 있다.

5) 대체재 위협(단순히 유사 제품을 보는 것이 아니라 고객관점에서 동일한 가치를 느낄 수 있는 제품이 무엇인가)

소셜커머스의 대체품은 인터넷 쇼핑 사이트가 운영하고 있는 오픈마켓. 오픈마켓은 개인과 소규모 판매업체 등이 온라인 상에서 자유롭게 상품을 거래하는 중계형 인터넷 쇼핑몰로서 g마켓, 옥션, 인터파크 등이 있다. 2015년 국내 오픈마켓 시장규모는 19조원 대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소셜커머스를 위협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3. 쿠팡의 성공요인

성공이유 분석

쿠팡은 공연할인 등 문화에 특화되어 있어서 성공적으로 자신만의 영역을 구축한 사례로 볼 수 있다. 쿠팡의 주요 고객층은 주로 25세에서 34세의 여성 직장인이다. 이 비율이 60%가 넘으며, 여성고객이 남성고객에 비해 2배가랑 많다. 이는 쿠팡이 문화적인 체험에 주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실 문화에 특화되어 있다고는 하지만 역시 주력은 레스토랑, 맛집과 같은 지역 업소의 쿠폰이다. 단지 다른 소셜커머스 업체에 비해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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