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21일 월요일

애플 APPLE 기업분석과 경영성공요인및 애플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과 애플 미래전망연구 Up - 논문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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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APPLE 기업분석과 경영성공요인및 애플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과 애플 미래전망연구 Up

애플 APPLE 기업분석과 경영성공요인및 애플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과 애플 미래전망연구

애플 APPLE 기업분석과 경영성공요인및 애플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과 애플 미래전망연구

애플의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INDEX

1. APPLE 애플 기업소개

2. 애플 SWOT 분석

3. 애플의 기업핵심역량

4. 애플의 경영 성공전략

(1) 디자인 경영전략

(2) 제품의 혁신

(3) 서비스 전략

(4) 브랜드 전략

(5) A/S전략

5. 애플의 STP전략

(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2) Targeting (목표시장선정)

(3) Positioning (포지셔닝)

6. 애플 마케팅믹스 4P전략

(1) Product (제품전략)

(2) Price (가격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판매촉진)

7. 결론 및 향후전망

` 참고자료 `

1. APPLE 애플 기업소개

애플(Apple Inc.)은 스티브 잡스와 스티브 워즈니악이 1976년에

설립한 컴퓨터 회사이며, 이전 명칭은 애플 컴퓨터(AppleComputer, Inc.)였다. 애플은 최초의 개인용 컴퓨터중 하나이며, 최초로 키보드와 모니터를 가지고 있는 애플 I을 출시하였으며 이후 출시한 애플 II는 공전의 히트작이 되어 개인용 컴퓨터의 시대를 열었다. 이후 1982년 공동 창업자인 스티브 워즈니악이 애플사(社)에서 퇴사 하였으며, 1985년 마지막 창업자인 스티브 잡스는 마우스를 이용한 컴퓨터 조작과 같은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탑제된 매킨토시를 출시하였지만 경영상태 악화의 원인이 되어 퇴출당하게 된다. 이 후 1996년 계속된 경영상태 악화로 창업주인 스티브 잡스가 다시 애플사(社)에 복귀 하게 되었으며 이 후 애플을 세계적인 기업으로 만들게 되며, 그가 2011년 세상을 떠나기 전까지 계속해서 애플의 CEO를 맡게 된다.

애플은 설립 시기부터 현재까지 이어온 기업의 사명인 "Change the world by bringing computer to masses"를 토대로 개인용 컴퓨터인 매킨토시, MP3 플레이어인 아이팟, 스마트폰인 아이폰, 가정용 멀티미디어 기기인 애플 TV, 태블릿 PC인 아이패드 등의 혁신적인 제품을 IT시장에 판매하고 있다. 또한 단순히 하드웨어 제품뿐만 아니라 아이팟에서 재생할 수 있는 음원을 인터넷을 통해 제공하는 아이튠즈 스토어와 맥 OS, 아이폰 사용자의 편의를 위한 인터넷 서비스인 아이클라우드 (iCloud)등 소프트웨어 제품 판매도 시행하고 있다. 현재 본사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州) 쿠퍼티노 시(市)에 소재하고 있고, 영국, 일본 등지에 지사를 두고 있다. 현재 애플의 최고경영자는 전 COO(Chief Operating Officer)였던 팀 쿡(Timothy Cook)이 맡고 있으며, 2013년 기준 포브스 선정 100대 브랜드 선정에서 2위 마이크로소프트사(社)와 2배 가까이 차이를 나타내며 1위를 차지하였다.

애플사(社) 로고 변천사

현재 애플 사(社)는 개인용 컴퓨터와 노트북 계열인 Mac 시리즈와 스마트폰 iPhone, MP3 플레이어 iPod, 태블릿PC인 iPad, 음원 거래 및 정리를 할 수 있는 iTunes 등을 판매 하고있ek..

애플사의 가장 큰 장점은 고정적인 수입을 낼 수 있는 매니아 층이 확실하다는 점이다. 그들은 애플사의 독특한 UI와 OS에 믿을 수 없는 충성도를 보이며, 이는 애플사의 고정적인 수입원으로 활용되고 있다. 애플사는 단순히 제품의 스펙이 아니라, 창업주인 스티븐 잡스의 스토리를 바탕으로 사람들을 끌어 모으고 있는데 잡스의 사망 이후 이 중심점이 많이 약해지면서 많은 고객층이 이탈하고 있다.

하지만 같은 매니아 층이라도 스마트폰 제품이 아닌 맥 북이나 맥 데스크톱 소비자들은 조금 다른 분포를 보인다. 이 매니아 층은 스마트폰 시장의 고객들에 비해 잡스의 스토리에는 조금 둔감하다. 하지만 그들은 독특한 OS와 그에 호환되는 소프트웨어, 그리고 높은 수준의 하드웨어에 호감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주로 전문 업계에 종사하는 사람들인데 이들은 재품의 스펙을 중시하기보다 새 제품이 나오면 우선 구입해서 사용한 뒤, 회사에게 피드백을 주는 형식의 구매를 즐긴다.

애플사가 고정된 고객층을 가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들이 경쟁하고 있는 업계인 IT는 애플사에게 그리 우호적이지 않다. 우선 스마트폰 시장은 삼성이 매우 빠른 속도로 애플을 추격하고 있고, 이미 특정 분야는 넘어섰다. 또한 잡스의 사망 이후 애플은 디자인이나 혁신이 아닌 특허로 상대방을 제압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어 두 회사 사이의 차이는 더욱 좁혀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다른 제품과 호환되지 않는 폐쇄적인 제품 전략이 애플의 발목을 잡고 있다. 처음에는 큰 경쟁상대가 되지 못했던 안드로이드가 제품군을 늘리면서 애플의 앱스토어의 질과 양을 위협하고 있다.

또 멕 북과 멕 데스크톱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고사양의 조립PC가 대중화 되면서 많은 후퇴를 기록하였으나. 전문가집단은 자신이 사용하는 OS와 소프트웨어를 바꾸기 싫어하는 성격이 있기 때문에 고정 수요자 층은 아직도 존재하지만 이들도 고사양의 PC를 구입 한 뒤 맥OS를 설치하는 방향으로 점차 바뀌어 가고 있기 때문에 낙관적인 전망은 보일 수 없다.

2. 애플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1. 참신한 디자인

2. 높은 브랜드 가치

3. 지속적인 출시

4.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역량 고루보유

5. 높은 고객충성도

6. 편리한 사용자 환경

7. 심플한 이미지

1. 고가

2. 비교적 낮은 시장 점유율

3. 한국 등 일부 국가에서 A/S 문제 발생

4. 타제품과의 호환성 확대 부족

5. 스티브 잡스에 대한 의존

6. 분리가 불가능한 일체형 배터리

7. 이동식 디스크 미지원

8. 다량의 핵심기술을 소수의 인재만이 보유

Opportunity

Threat

1. 아이패드를 필두로 태블릿PC 시장의 활성화 전망

2. 스마트폰 시장의 확대

3. 아이튠스의 성장으로 인한 시너지 효과

4. 중국 및 인도와 같은 신흥 시장의 성장

5. 아이폰에 대한 언론 관심 고조

1. 안드로이드 제품의 추월

2. 기존 경쟁업체들의 약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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