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21일 월요일

애플 APPLE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애플 마케팅전략과 브랜드전략분석및 애플 미래전망과 시사점 자료 - soRepor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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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APPLE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애플 마케팅전략과 브랜드전략분석및 애플 미래전망과 시사점 자료

애플 APPLE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애플 마케팅전략과 브랜드전략분석및 애플 미래전망과 시사점

애플 APPLE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애플 마케팅전략과 브랜드전략분석및 애플 미래전망과 시사점

APPLE 기업사례 연구 보고서

INDEX

1. 애플 기업소개

2. 스마트폰 시장분석

(1) 스마트폰 시장형성배경

(2) 스마트폰 산업현황분석

(3) 스마트폰 산업분석

3. 애플의 브랜드전략

(1) 브랜드의 개념

(2) 애플의 브랜드전략

4. 애플 SWOT분석

(1) Strength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en (위협)

5. 아이폰 제품전략 분석

6. 아이폰의 다양한 마케팅 전략사례

(1) 신비주의 마케팅

(2) 바이럴 마케팅

(3) 감성 마케팅

(4) KT와의 윈윈전략

(5) 포지셔닝전략

7. 결론

(1) 애플의 향후전망

(2) 시사점

` 참고자료 `

1. 애플 기업소개

(1) 스티브 잡스 & 스티브 워즈니악 공동설립

- 애플은 1976년 4월 캘리포니아에서 스티브 잡스와 스티브 워즈니악에 의해 공동설립

- 애플의 공식 ...

APPLE 기업사례 연구 보고서

INDEX

1. 애플 기업소개

2. 스마트폰 시장분석

(1) 스마트폰 시장형성배경

(2) 스마트폰 산업현황분석

(3) 스마트폰 산업분석

3. 애플의 브랜드전략

(1) 브랜드의 개념

(2) 애플의 브랜드전략

4. 애플 SWOT분석

(1) Strength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en (위협)

5. 아이폰 제품전략 분석

6. 아이폰의 다양한 마케팅 전략사례

(1) 신비주의 마케팅

(2) 바이럴 마케팅

(3) 감성 마케팅

(4) KT와의 윈윈전략

(5) 포지셔닝전략

7. 결론

(1) 애플의 향후전망

(2) 시사점

` 참고자료 `

1. 애플 기업소개

(1) 스티브 잡스 & 스티브 워즈니악 공동설립

- 애플은 1976년 4월 캘리포니아에서 스티브 잡스와 스티브 워즈니악에 의해 공동설립

- 애플의 공식 주소는 Cupertino Infinite loop 1번지로 애플본사를 비롯하여 애플의 대부분의 오피스들은 모두 Cupertino에 위치

- 주력사업 : 컵퓨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 주요 생산제품 : 개인용 컴퓨터인 Mac 시리즈, Mac OS X 시리즈, iPAD, iPhone 등

- 직원의 수는 약 20,000여명 가량, R&D 부서의 인원은 약 2,500명으로 1년간 투자액은 약 7,500만 달러

(2) 애플의 위기와 전환기

- 1976년 1월 스티브 잡스와 스티브 워즈니악의 차고에서 애플이 시작.

- MS의 등장과 함께 1990년 초의 애플은 사업의 위기를 맞게 되며 400명의 종업원을

해고하는 사태까지 맞게 됨.

- 특히 GUI환경의 윈도우 프로그램이 MS로부터 개발이 되면서 기존 매킨토시의 GUI환경에 대한 장점이 반감되게 됨.

- 이후 애플社 에서도 IBM과의 제휴로 새로운 플랫폼인 파워 오픈을 개발.

애플, IBM, 모토롤라 3사가 기술동맹을 맺는 등 적극적인 협력관계를 맺는 노력을 기울였으나, 사업적인 발전으로 이어지지는 못했음.

하지만 1998년 이후 스티브 잡스의 재등장 → 새로운 전환기를 맞게 됨

- 아이맥과 파워북의 형태로 나온 신 기술은 디자인과 기능측면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호감을 갖게 했고, 그 후 10여년이 지난 후 현재까지 애플社는 가장 혁신적인 기업으로 사람들에게 기억되고 있음.

(3) CEO - STEVE JOBS

1976년 스티브 워즈니악, 로널드 웨인과 함께 애플을 공동 창업하고, 애플 2를 통해개인용 컴퓨터를 대중화했다. 또한, GUI와 마우스의 가능성을 처음으로 내다보고 애플 리사와 매킨토시에서 이 기술을 도입하였다. 1985년 경영분쟁에 의해 애플에서 나온 이후 NeXT 컴퓨터를 창업하여 새로운 개념의 운영 체제를 개발했다. 1996년 애플이 NeXT를 인수하게 되면서 다시 애플로 돌아오게 되었고 1997년에는 임시 CEO로 애플을 다시 이끌게 되었으며 이후 다시금 애플을 혁신해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게 이끌었다. 2007년 아이폰 을 출시하면서 스마트폰 시장을 바꾸어 놓았고 2010년 아이패드를 출시함으로써 포스트PC 시대를 열었다.

STEVE JOBS - 경영철학

`철저히 다르게(Making a Difference)`

`잘 할 수 있는 분야를 선정해 직접 몸으로 뛰어라`

`항상 새로운 것에 주의를 기울이고 포기하지 마라`

`기술력을 과신하기보다 소비자 눈높이에 맞춰라`

2. 스마트폰 시장분석

(1) 스마트폰 시장형성배경

스마트폰(Smart phone)은 휴대전화에 인터넷 통신과 정보검색 등의 컴퓨터 지원 기능을 추가한 지능형 단말기를 말한다. 즉, 휴대폰의 기능에 일정관리, 팩스 송수신, 인터넷 접속 등의 데이터 통신기능을 통합시킨 제품이다. 이러한 스마트폰 산업이 대두되게 된 것은 크게 모바일 네트워크 고도화, 범용 OS의 고도화, 휴대폰의 경쟁력 이동의 3가지 측면에서 설명될 수 있다.

우선 모바일 네트워크가 고도화 되고 단말기의 성능이 크게 발전되었다는 것이다. 네트워크 대역폭이 확대되면서 기존의 모바일 산업은 전화, 보이스(Voice) 중심에서 데이터 통신 중심으로 이동하였다. 더불어 고화소 카메라, 3D영상, HD영상, CPU처리속도 향상 등 단말기의 성능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면서 단순한 휴대폰을 넘어 지능형 단말기로서의 역할이 가능해진 것이다. 이를 토대로, 범용 OS와 개발 환경 공개로 단말기 간 호환성 유지가 가능해지면서 휴대폰 개발 비용이 절감, 개발 기간이 단축되는 등 시장이 활발하게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더불어 하드웨어의 부가가치 감소, 차별화의 어려움 등으로 휴대폰의 경쟁력이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로 이동함에 따라, 스마트폰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였다.

(2) 스마트폰 산업현황분석

애플은 자체 OS를 가진 아이폰으로 스마트폰의 기준을 제시하며 2008년 2분기 시장에 진입하였다. 이후 선진국시장을 중심으로 일반 휴대폰의 성장이 정체되고, 업무용으로만 쓰이던 스마트폰이 일반 이용자들에게 보급되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기존의 휴대폰 시장은 스마트폰 시장과 非스마트폰 시장으로 재편되었으며, 애플과 RIM, HTC가 스마트폰 시장에 진입하여 경쟁의 주도권을 가져갔다. 국내 스마트폰 시장은 2009년 11월 국내 아이폰이 출시되면서 본격적으로 형성되었다. 시장조사업체 Strategy Analytics에 따르면, 국내 스마트폰 판매량은 2009년 20만 대 수준에서 2010년 600만 대, 2011년 1,750만 대, 2012년 3,700만 대까지 급증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그림.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 추이`

그러나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은 이미 포화되어 전체 규모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성장세는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다. 특히 경제력이 높은 국가는 이미 포화 상태인 까닭에, 소득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은 중국, 중남미, 중동, 아프리카 등의 신흥 시장에서의 보급률이 향후 스마트폰 전체 시장 성장을 유지해 나갈 것이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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