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21일 월요일

세븐일레븐 기업분석 세븐일레븐 경영전략과 마케팅 SWOT,STP,4P전략 세븐일레븐 미래전망연구 DownLoad - 자료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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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븐일레븐 마케팅 전략 보고서

CONTENTS

1. 세븐일레븐 기업소개

(1) 세븐일레븐 기업개요

(2) 세븐일레븐 기업특징

(3) 기업이념

2. 편의점 산업분석

3. 세븐일레븐의 한국진출방식

(1) 진출방식

(2) 진출이유

4. 세븐일레븐 SWOT분석

(1) Strength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 (위협)

5. 세븐일레븐의 경영전략

(1) 브랜드전략

(2) 배송전략

(3) 운송관리전략

6. 세븐일레븐 마케팅전략

(1) 마케팅믹스 4P전략

1) Product (제품전략)

2) Price (가격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촉진전략)

(2) 빅데이터활용 마케팅전략

(3) 타겟마케팅 전략

7. 결론

(1) 시사점

(2) 세븐일레븐 향후전망

1. 세븐일레븐 기업소개

(1) 세븐일레븐 기...

세븐일레븐 마케팅 전략 보고서

CONTENTS

1. 세븐일레븐 기업소개

(1) 세븐일레븐 기업개요

(2) 세븐일레븐 기업특징

(3) 기업이념

2. 편의점 산업분석

3. 세븐일레븐의 한국진출방식

(1) 진출방식

(2) 진출이유

4. 세븐일레븐 SWOT분석

(1) Strength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 (위협)

5. 세븐일레븐의 경영전략

(1) 브랜드전략

(2) 배송전략

(3) 운송관리전략

6. 세븐일레븐 마케팅전략

(1) 마케팅믹스 4P전략

1) Product (제품전략)

2) Price (가격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촉진전략)

(2) 빅데이터활용 마케팅전략

(3) 타겟마케팅 전략

7. 결론

(1) 시사점

(2) 세븐일레븐 향후전망

1. 세븐일레븐 기업소개

(1) 세븐일레븐 기업개요

세븐일레븐은 일본 회사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실제로는 미국에서 처음 설립되었다. 그러나 기업의 위기를 맞았을 때 일본에서 주식을 사들여 현재의 일본계 회사가 됐다.

또한 우리나라에 처음 도입된 국내 최초의 편의점이다. 세븐일레븐은 20여개의 국가에서 편의점 체인을 운영하고 있으며 2007년에 이르러 세븐일레븐은 맥도날드를 제치고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점포수를 가진 큰 체인점이 되었다.

세븐일레븐이라는 기업명의 기원은 사업 초창기 미국 세븐일레븐의 체인 점포들은 오전 7시부터 오후 11시까지 영업을 했다. 이 영업방식은 당시에는 전례가 없었다. 1962년 텍사스 주 오스틴의 한 점포에서 처음으로 24시간 시험운영을 했고 다음해 다른 점포들에서도 연중무휴 24시간 운영을 하게 되었다.

세븐일레븐이 일본 것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세븐일레븐이 일본에 진출을 하게 되는데, 오히려 미국보다 더욱 번창하게 되었다. 1980년대 미국의 세븐일레븐 운영사인 사우스랜드 사는 파산 위기에 몰렸었는데, 1991년 운영사의 주식의 과반수를 일본이 사들였다. 이는 세븐일레븐 체인을 운영하던 일본의 슈퍼마켓 체인인 이토요카도가 주도하였으며 사우스랜드 사는 이 후 사명을 7-ELEVEN, Inc. 로 전환했다. 2005년 11월 7-ELEVEN, Inc.의 지주회사는 세븐일레븐의 지분을 전량 매입하였고 이로서 미국의 기업이던 세븐일레븐은 완전히 일본계 회사가 됐다. 세븐일레븐은 코리아세븐 주식회사의 기업으로 미국의 세븐일레븐을 국내에 들여와 1989년 5월 6일을 기점으로 우리나라에서 처음 편의점의 역사를 썼으며 현재도 3대 편의점에 들고 있다. 현재는 세븐일레븐 재팬은 세븐일레븐홀딩스가, 한국 세븐일레븐은 롯데가 운영하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밝고 환한 이미지로 깨끗한 쇼핑공간과 다양한 상품, 친절한 서비스를 24시간 연중무휴로 제공하는 매력적인 유통형태로 고객들의 폭발적인 사랑을 받으며 눈부신 성장을 이루어왔다.

(2) 세븐일레븐 기업특징

-세계 최초, 세계 최고의 편의점 세븐일레븐

세계 최초로 1927년 미국 텍사스주 달라스시의 작은 얼음공장에서 태동하여 발전을 거듭해 전 세계 18개국에서 3만여개의 매장을 운영하는 글로벌 체인으로 성장하였다. 2005년도에 일본계 기업으로 인수 되었다.

-대한민국 최초의 편의점 세븐일레븐

코리아세븐은 미국 7-ELEVEN.INC와 기술도입계약을 체결하고 세계 최고의 편의점 브랜드 세븐일레븐을 국내에 들여와 1989년 5월 6일 서울 송파구 방이동 올림픽선수촌 아파트 상가에 대한민국 최초의 편의점인 세븐일레븐 올림픽점을 오픈하였다. 환하고 깨끗한 쇼핑공간과 다양한 상품, 친절한 서비스를 24시간 연중무휴 제공하는 매력적인 유통 형태는 고객들의 폭발적인 사랑을 받으며 대한민국 편의점 역사를 이끌어 왔다.

-유통 대기업 롯데와 계열사 세븐일레븐

코리아세븐은 국내 유통 업계에서 대기업에 속하는 롯데와 세계 최고의 편의점 기업 세븐 일레븐이 함께 만든 편의점 체인이다.

-바이더웨이의 매각을 통한 입지 선점-현재 편의점 업계3위

2010년 4월 롯데가 바이더웨이를 매각함으로써 세븐일레븐은 크기를 더 키워가고 있다. 세븐일레븐과 바이더웨이는 롯데그룹의 경영이념인 정도경영을 성실히 계승하여 고객만족, 가맹점주 만족, 이해 관계자 만족을 극대화하고, 고객님의 성원과 사랑을 적극적인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사회에 환원하는 기업이 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다.

(3) 기업이념

세븐- 일레븐제펜은 자사를 「편리함을 제공하는 기업」이라고 정의

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의 편리함을 들고 있다.

1 시간의 편리함: 연중무휴와 장시간 영업

2 거리의 편리함: 고객의 주변의 존재하는 많은 점포

3 원스톱 쇼핑의 편리함: 필요한 물건을 한 점포에서 살 수 있는 편리함

4 상품구입상품찾기가 용이한 편리함: 고객이 찾기 쉬운 점포구조

5 가격의 편리함: 고객에게 적당한 가격

2. 편의점 산업분석

많은 연구들은 편의점을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상품 전반을 갖추고 있는 소규모의 매장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동시에 구매자에 따라 필요한 상품이 다르다는 점에서 다양한 연령층, 계층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소매점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다양한 고객들이 생활 전반에서 필요로 하는 니즈를 충족시키는 산업으로, 언제든 이용할 수 있는 '편리함'을 중심으로 하는 산업이다. 이때 산업의 중심이 되는 '편리함'은 다양성뿐만 아니라 고객들의 시간적, 거리적 편리함까지 포함하는 개념으로 사용된다. 때문에 편의점들은 고객을 먼 거리에서부터 유인하는 것이 아닌 점포가 언제나 고객들이 이용 가능한 거리에 배치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최근 늘어나는 경쟁 속에 '편리함'은 서비스의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다. 친절한 서비스 그리고 장시간 영업이 이에 해당하며 고객의 필요와 요구를 항시 만족 시킬 수 있는 것을 경쟁력으로 삼는다.

위의 이유에 따라 편의점 산업의 경쟁은 시간적, 거리적 측면에서 고객이 언제든 사용할 수 있는 기반이 되는 '점포의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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