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21일 월요일

현대자동차 기업분석과 생산,물류전략 사례분석및 현대자동차 마케팅전략분석과 성공사례연구 PPT (발표대본포함) 등록 - 인기논문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1488
현대자동차 기업분석과 생산,물류전략 사례분석및 현대자동차 마케팅전략분석과 성공사례연구 PPT (발표대본포함) 등록

현대자동차 기업분석과 생산,물류전략 사례분석및 현대자동차 마케팅전략분석과 성공사례연구 PPT (발표대본포함)

현대자동차 기업분석과 생산,물류전략 사례분석및 현대자동차 마케팅전략분석과 성공사례연구 PPT (발표대본포함)

1. 자동차 산업분석

(1) 자동차의 출현

(2) 국내 자동차산업 발전과정

(3) 자동차산업 국내외현황

(4) 자동차의 국제수요공급상황

(5) 자동차산업 향후전망

2. 현대자동차의 생산전략과 시스템연구

(1) 현대자동차의 생산공장

(2) SONATA의 조립생산공정

3. 현대자동차의 물류전략과 시스템연구

4. 현대자동차 마케팅전략

(1) 종합적인 마케팅전략

(2) 현대자동차 제품군

(3) 소나타 STP전략

(4) 소나타 마케팅 4P전략

5. 현대자동차의 산업공학적 성공사례

(1) RFID 기반의 u-CLIP 시스템 도입성공사례

(2) e-JIT(완성차 생산물류 시스템) 도입성공사례

(3) RIPS(업체통합자재정보시스템) 도입성공사례

(4) TCS(물류 통합 시스템) 도입성공사례

(5) 도입 효과

CONTENTS

1. 자동차 산업분석

(1) 자동차의 출현

1/31

(2) 국내 자동차산업 발전과정

포드 A형 리무진 (1903)

부영 버스 (1910)

시발 자동차 (1950)

새나라 자동차 (1962)

코티나 (1967)

3/31

6

(3) 자동차산업 국내외현황

국내적 현황

4/31

(3) 자동차산업 국내외현황

국외적 현황

- 0.2 %

+ 12.9 %

5/31

국가별 수요 분포

(4) 자동차의 국제수요공급상황

+ 3~4 %

+ 9 %

6/31

(4) 자동차의 국제수요공급상황

국가별 공급 분포

7/31

10

(5) 자동차산업 향후전망

Platform

POWERTRAIN

PERSONALIZATION

경쟁 및 시장의 미래

100만대 이상 판매

차량에 집중

2015년도 승용차

생산 45~47% 점유

기술 및 소재의 미래

기술 별 비중

소재 별 비중

기능 및 소유의 미래

PMV

Car Sharing

MEGA PLATFORM

전기

천연가스

디젤

가솔린

비중(%)

14.2

3.4

22.4

60.1

철강

알루미늄

구리

기타금속

비철금속

2013 (%)

65

9

1

3

22

2025 (%)

54

16

3

3

24

8/31

2. 현대자동차의 생산전략과 시스템연구

(1) 현대자동차의 생산공장

울산

전주

아산

현대자동차의 생산공장 소개

153만대/년

생산하는 차종 별로 5개의 세부 공장

세계최대규모의 자동차 단일공장

12만 5천대/년

2.5t 이상 트럭, 중대형 차량

세계 최대규모의 상용차 공장

공장 독자 수행 가능

30만대/년, 엔진 85만대/년

그랜져, 소나타

수출전략형 최첨단 자동차 공장

9/31

차체 공정

조립공정

완성 검사

REPAIR

주행 TEST

부품 제작

프레스가공 공정

차체용접가공 및 조립 공정

도장 공정

주조공정

단조공정

열처리 공정

기계가공 공정

엔진 조립 공정

PBS 공정

내외장 공정

섀시 공정

최종조립공정

조향각도 조정

전차륜 정렬

미끌림량 검사

롤테스트

브레이크 테스트

피트 확인 검사

배기가스 및 RPM 테스트

13

(2) SONATA의 조립생산공정

10/31

(2) SONATA의 조립생산공정

11/31

3. 현대자동차의 물류전략과 시스템연구

3. 현대자동차의 물류 시스템

12/31

3. 현대자동차의 물류 시스템

3-1. 조달 물류 (Inbound)_ 국내

JIT 시스템 이용

13/31

3. 현대자동차의 물류 시스템

3-1. 조달 물류 (Inbound)_ 해외

14/31

3. 현대자동차의 물류 시스템

3-2. 생산 물류

15/31

3. 현대자동차의 물류 시스템

3-3. 판매 물류 _내수

16/31

3. 현대자동차의 물류 시스템

3-3. 판매 물류 _해외 수출

17/31

4. 현대자동차 마케팅전략

문화마케팅

스포츠마케팅

사회공헌사업

(1) 종합적인 마케팅전략

브랜드 가치

창출

18/31

1

24

(2) 현대자동차 제품군

2

3

승용차.

RV

상용차

4

Hybrid

20/31

25

소나타의

STP

라이프 스타일 분류

중장년층의 고객

인지도 상승 및 긍정적 이미지 수립

-중형차를 통해 사회적 위상을 얻고자 하는 고객

-주 고객층이었던 40-50대 남성과 더불어

30-50대 여성을 목표로 선정

-최고급차 메이커로서의 브랜드 이미지

-안정감, 좋은 품질력을 가진 합리적 가격대

-중류층의 메인차량 또는 중상층의 세컨드차량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자동차에 대한 관심과 지식 정도가 매우 높은 시장

-차량의 스타일, 색상, 옵션 등 외형에 관심을 갖는 소비자층

-자동차가 신분을 나타내는 수단이라 생각하는 소비자층

(3) 소나타 STP전략

21/31

26

PLACE

PRICE

PRODUCT

PLACE

신제품의 차별성을 심리적으로 증진

동급 최대출력, 고성능 최저연비, 최소음, 저공해

동급 제품군 중 안전도의 높은 평가

고급 편의사양 적용

당시 경쟁제품보다 약간 낮은 가격을 정책

EF소나타(기본) : 경쟁제품보다 약간 낮은 가격

EF소나타(GOLD) : 경쟁제품보다 높은 가격

대리점을 통하여 판매

일정한 상권 내에서 제한된 수의 자사의 제품만을 취급

PROMOTION

-TV : 타겟 시청률

자료 (압축파일).zip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