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21일 월요일

카페베네 브랜드분석과 마케팅,서비스전략 분석및 카페베네 4P,STP,SWOT분석및 카페베네 문제점과 개선방안연구 Down - 논문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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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베네 브랜드분석과 마케팅,서비스전략 분석및 카페베네 4P,STP,SWOT분석및 카페베네 문제점과 개선방안연구 Down

카페베네 브랜드분석과 마케팅,서비스전략 분석및 카페베네 4P,STP,SWOT분석및 카페베네 문제점과 개선방안연구

카페베네 브랜드분석과 마케팅,서비스전략 분석및 카페베네 4P,STP,SWOT분석및 카페베네 문제점과 개선방안연구

"카페베네"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목차-

1. 카페베네 소개

2. 카페베네 현황분석

(1) 카페베네 시장현황

(2) 카페베네 재무현황

(3) 카페베네 5 Force Model 분석

3. 카페베네 브랜드경쟁력 분석

4. 카페베네 SWOT 분석

(1) 강점

(2) 약점

(3) 기회

(4) 위협

5. 카페베네 STP 분석(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2) 목표시장선정 (Targeting)

(3) 포지셔닝 (Positioning)

6. 카페베네 마케팅믹스 4P전략

(1) 제품전략 (Product)

(2) 가격전략 (Price)

(3) 유통전략 (Place)

(4) 촉진전략 (Promotion)

7. 카페베네 서비스전략

8. 카페베네 고객관리전략 (CRM전략)

9. 카페베네 현 문제점과 개선방안 제안

10. 결론

1. 카페베네 소개

카페베네는 대한민국 커피전문점 브랜드로 2008년 5월에 첫 매장을 열었다. 커피와 더불어 다양한 디저트를 주 메뉴로 내세우고 있다. 2010년 1월에 백여 개에 불과하던 매장이 이듬해 1월에는 약 450개, 2014년 말에는 매장이 약 930개로 늘어나는 급속한 성장을 이루었다. 현재 사우디, 중국, 미국, 일본, 캄보디아 등 해외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주로 미주지역에 역점을 두고 미국 내 16개 매장 운영과 300여개의 가맹점을 목표로 모집에 적극 나서고 있다.

2. 카페베네 현황분석

(1) 카페베네 시장현황

카페베네는 지속적인 점포 확장에도 최근 2년 동안 매출이 크게 후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업이익 또한 2011년 이후 3년째 내리막이다. 2015년 4월, 카페베네의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카페베네는 2014년 매출 1464억 원, 영업이익 31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2013년에 비해 21.9%, 영업이익은 21% 감소한 수치이다. 카페베네는 2012년에도 매출이 전년에 비해 15.1%나 줄었다. 3년 연속 매출이 큰 폭으로 추락한 것이다.

[그림] 카페베네 매출 추이 및 실적

이렇게 실적은 악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카페베네는 2013년 말 매장 수가 882개로 2012년 말(811개)에 비해 71개 늘렸으며 2014년 말에도 928개로 전년에 비해 46개 확장했다. 이런 식으로 카페베네가 매장확대에 중점을 두고 급격하게 매장을 늘렸기 때문에 개별 가맹점들의 연간 평균매출이 2012년 4억4528만 원에서 2013년 4억2399만 원으로 4.8% 감소하는 등 저조한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그림] 카페베네 매장 수

(2) 카페베네 재무현황

부채비율은 665%, 영업이익율은 2%이며, 부채비율이 증가하고 있는 상태이다.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 각 1464억 원, 31억 원을 기록해 전년보다 매출은 21.9%, 영업이익은 21% 감소했다. 이는 2011년과 2012년 매출증가율이 각각 65.9%, 31.7%에 육박했던 것과 상당히 대조적이다. 카페베네 매출의 절반 이상이 커피보다 인테리어 및 설비 부분에서 발생하고 있다. 이를 놓고 업계 일각에서는 800개가 넘는 국내 최대 커피 프랜차이즈 카페베네가 문어발식 확장을 통해 가맹점의 수익을 올리기보다 매장 인테리어로 회사 수익을 올리는데 주력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프랜차이즈 사업은 신규 가맹점에서 받는 가맹비와 인테리어 비용 등으로 큰 수익을 내지만, 기존 가맹점에 원재료를 공급하고 받는 수입이 주 수입원이 돼야 안정적인 경영이 가능하다. 하지만, 카페베네는 인테리어 비용이 매출의 50%를 넘는 반면 본업인 커피판매에서는 오히려 손해를 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끊임없이 신규 매장을 열어야 이익이 나는 구조이기 때문에 개선이 시급하다.

(3) 카페베네 5 Force Model 분석

1) 잠재적 진입자의 위험

카페베네는 커피전문점 시장의 후발주자로, 이미 성숙기에 접어든 시장에서 포지셔닝해 자리잡고 있다. 이런 경우에 비춰 보았을 때 커피전문점 시장은 포화상태이지만 다양한 차별화 전략을 앞세운 잠재적 경쟁사는 충분히 진입 가능하다고 생각된다.

2) 구매자의 교섭력

현재 커피전문점 시장에는 이미 상당한 고급화가 이루어진 여러 커피전문점들이 존재한다. 이로 인해 구매자의 선택의 폭이 넓어져 구매자의 교섭력은 매우 강하다고 하겠다.

다만 브랜드 가치가 더욱 강화된다면 구매자의 교섭력을 약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3) 공급자의 교섭력

카페베네는 본사 부설 외식연구소에서 각종 메뉴와 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첨단 생산시설을 갖춘 자체 생산 공장과 서울, 부산, 대전에 설립되어 있는 물류센터들은 전국 각 점포에 신선한 제품을 유통할 수 있게 한다. 이렇게 해서 벨기에와플, 이탈리아 젤라또 등 커피와 잘 어울릴 수 있는 메뉴들을 함께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브런치 문화를 선도하고 있고 최근 소비자 수요에 걸맞는 브런치 메뉴나 한국인의 입맛을 고려한 곡물 음료 등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따라서 공급자의 교섭력은 낮다고 하겠다.

4) 대체재의 위험

카페베네는 커피 이외에도 안락하고 편안한 공간을 제공해 준다. 이런 서비스는 커피전문점 이외에도 민들레영토와 같은 다목적 세미나실이나, 멀티방, 룸카페, wii카페 등에서 제공하고 있으므로 이런 점포들이 모두 대체재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여가시설공간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저렴한 가격에 개인적 공간의 제공이라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내세우고 있다. 이러한 대체재들이 카페베네의 성장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것이다.

5) 경쟁강도

현재 커피전문점 시장은 스타벅스, 커피빈 등 대형 해외 브랜드와, 엔젤리너스, 할리스커피 등 대형 국내 브랜드 들이 대부분의 시장을 선점하고 있으며 여기에 차별화된 개인기업, 원가효율성 전략으로 틈새시장을 노린 소규모 점포 등 커피시장 내에서의 경쟁은 매우 치열한 편이다. 이 틈에서 살아남기 위해 카페베네는 계속해서 새롭고 차별화된 마케팅, 제품, 서비스를 전달해야 할 것이다.

3. 카페베네 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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