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21일 월요일

박카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박카스 마케팅전략과 광고 성공사례연구및 박카스 향후전망연구 Down - 예시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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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카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박카스 마케팅전략과 광고 성공사례연구및 박카스 향후전망연구 Down

박카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박카스 마케팅전략과 광고 성공사례연구및 박카스 향후전망연구

박카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박카스 마케팅전략과 광고 성공사례연구및 박카스 향후전망연구

"박카스"

마케팅,광고전략

사례연구

CONTENTS

1. 박카스 소개

(1) 박카스 제품분석

(2) 박카스 제품연혁

2. 시장현황분석

3. 박카스 SWOT분석

(1) Strength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 (위협)

4. 박카스 마케팅 4P전략 (비타500과 비교분석)

(1) PRODUCT (제품전략)

(2) PRICE (가격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촉진전략)

5. 박카스의 마케팅전략

(1) 차별화 마케팅전략

(2) 스포츠마케팅

(3) 스타마케팅

(4) 유통전략

(5) 커뮤니케이션 전략

6. 박카스 광고전략 사례분석

(1) 광고,홍보전략

(2) 박카스 광고의 성공포인트

(3) 박카스 광고의 발전과정

7. 박카스 향후과제과 전망

` 참고자료 `

1. 박카스 소개

(1) 박카스 제품분석

박카스가 처음 나온 60년대는 전쟁의 그늘이 가시지 않은 상태로 사람들이 영양실조로 픽픽 쓰러져 나가던 시기였다. 이때 미국의 원조로 비타민이 알려지면서 너도나도 비타민을 찾으면서 그 붐을 타고 첫 선을 보이게 되었는데, 알약 형태로 이름은 `박카스-정` 이었다. `박카스-정`은 불티나게 팔렸지만 알약의 당의가 녹는 문제가 발생해 1962년 20cc 앰플 형태인 `박카스-내복액`으로 교체되었다.

국민드링크의 발전, 그리고 변화

운반 중 앰플 용기가 파손되어 1963년 8월, 현재와 같은 드링크 형태의 `박카스-D(Drink의 약자)`가 나오게 되었다. 1991년 5월에 성분을 보강시켜 `박카스-에프(Forte)`로 발전하였고, 2005년 3월 18일, `국민 드링크 박카스 에프가 `박카스D`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① 박카스 정

-1961년 9월 자양강장 변질제(비타민+미네랄)로서 피로회복 효능을 지닌 '박카스 정' 탄생하였다. 브랜드 네임은 술과 담배, 과로로부터 간장을 보호한다는 의미로 술에 맞추어 간장 보호 제품으로 포지셔닝 하였다.

② 박카스 내복액으로의 변화

-'정'이라는 제품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액체를 선호하는 소비자의 필요에 따라 '정'에서 1962년 8월 액체 '앰플'로 변환하였지만 앰플의 특성상 소비자 복용 시 불편함과 오용의 문제점이 대두되어 박카스의 변신이 요구되는 문제점이 발생하였다.

③ 박카스-D

- 앰플의 한계를 극복하고 변화하는 시장에서 선도자의 위치를 굳히기 위해 드링크로 탄생되었다. 앰플제의 장점에 속효성과 청량감, 더 많은 타우린의 함유량을 보강하여 1963년 8월에 발매하였다.

④ 박카스-F

-1991년 5월 박카스 - F로 브랜드 확장하였다. 박카스-D 200원에서 박카스-F는 당시의 330원으로 인상하였으며, 당시 같은 속성을 가진 식품드링크(영비천, 로얄디, 홍삼원 등)와 식이성음료 (미에로화이바, 화이브미니), 고가 한방 드링크제(녹황보, 활용보)간 경쟁의 가속화로 박카스-D의 최대 위기였다.

박카스-F는 박카스-D에 피로회복 및 기타 성분(타우린, 비타미B군, 카르니틴)보강하고 주성분을 천연식물성 성분으로 교체하여 다시 드링크제 1위 자리를 탈환하기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았다.

(2) 박카스 제품연혁

1932.12 - 서울시 종로구 중학동에서 의약품 및 위생재료 도매업으로 창업

1949.08 - 동아제약주식회사로 사명을 변경

1959.09 - 사원 공개채용 실시

1963.08 - 종합 자양강장제 박카스D 생산

1970.02 - 주식을 공개, 자본금을 7억 5천만원으로 증자

1981.07 - 박카스D 미국 첫 수출

1995.12 - 박카스 매출 1,000억 돌파

2002.12 - 제약업계 최초로 매출 5,000억원 돌파

2011.02 - 제약업계 최초 매출 9,000억원 달성

2014.08 - 국내 최초 동충하초 건강기능식품 `동충일기` 출시

2. 시장현황분석

2014년 기준 세계 에너지 음료 시장규모는 약 364억4천만 달러로 전체 음료시장의 약 5% 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에너지 음료는 최근 5년간 음료시장에서 연평균성장률이 가장 빠른 품목(평균 8.6%)으로, 특히 브라질, 터키, 인도, 중국 등의 국가에서 급속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이는 RTD차(Ready To Drinktea) 8.4%, 스포츠 음료 8.3%, 생수-무탄산 7.0% 등보다 더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것이다.

해당 도표에서 2000년대 초반부터 10% 초반의 성장률을 보이다 2005~2006년간 연간 전년대비 증가율이 20%를 넘어서며 시장규모가 급격하게 확대되었다. 그 이후 2009년부터 2014년까지 7~10%내외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전체 음료시장의 성장률이 4%내외인 것을 보았을 때 높은 성장률을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 박카스 SWOT분석

(1) Strength (강점)

다양한 소비자층 확보

피로회복과 자양강장의 효과

확고히 구축된 이미지

소비자들의 공감을 유도하는 광고 전략

저렴한 가격

(2) Weakness (약점)

음료수가 이나라 일반의약품인 성분

카페인 성분의 부정적 이미지

리포지셔닝이 힘든 이미지

주 소비자층의 폭이 좁음

(3) Opportunity (기회)

시장 확장과 해외 진출에의 가능성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 증대

소비자 계층의 업무의 증가로 인한 건강음료 시장의 확대 가능성

건강음료에 대한 젊은 층의 인식 변화

(4) Threat (위협)

카페인 중독에 대한 소비자들의 우려

기능성 음료시장의 성장

기준 용량의 제한(100ml)

4. 박카스 마케팅 4P전략 (비타500과 비교분석)

(1) PRODUCT (제품전략)

두 제품모두 피로회복과 자양강장을 목표로 하는 드링크제라는 점은 공통적이다. 하지만 상품의 수명주기가 박카스는 성숙기라는 점, 비타500은 도입기라는 점이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으며 성장 과정에 있어서도 박카스는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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