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21일 월요일

삼양라면 제품분석과 삼양라면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삼양라면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과 나의의견정리 DownLoad - 추천다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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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라면 마케팅전략 연구 및 전략제안

` 목차 `

1. 삼양식품 기업소개

2. 라면시장의 동향

3. 삼양라면 PEST 분석

4. 삼양라면 SWOT 분석

(1) Strengths (강점)

(2) Weaknesses (약점)

(3) Opportunities (기회)

(4) Threats (위협)

5. 삼양라면 STP 전략분석

(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2) Targeting (목표시장설정)

(3) Positioning (포지셔닝)

6. 삼양라면 마케팅믹스 4P전략 분석

(1) Product (제품전략)

(2) Price (가격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촉진전략)

7. 삼양라면 새로운 마케팅 4P전략 제안

(1) Product (제품전략제안)

(2) Price (가격전략제안)

(3) Place (유통전략제안)

(4) Promotion (촉진전략제안)

8. 결론 및 나의의견

` 참고자료 `

1. 삼양식품 기업소개

1961년 9월 15일 자로 유지공업과 식품 도매업을 영위하기 위하여 설립되었으며 원주, 문막, 익산 등의 공장에서 면류, 스낵류, 유제품, 장유류 등을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다. 1975년 6월에 주식을 상장하였으며 수차의 증자를 실시하여 2012년 12월 31일 자본금은 37,655,000원이다. 회사의 연혁은 다음과 같다.

1961 '삼양제유' 창업

1961 '삼양식품공업' 상호변경

1963 국내 최초 라면생산

1969 '삼양유업' 설립

1971 뽀빠이 과자생산

1972 '삼양축산' 설립

1973 장류생산

1975 '삼양식품체인'설립

1980 '삼양USA' 미국현지 법인 설립

1989 '청도삼양식품' 중국 현지 법인 설립

1989 우지사건

1990 '삼양식품' 상호변경

1997 우지사건 무죄판결

2003 빙그레 영업 제휴

(빙그레 스낵 국내독점 판매)

2010 전중윤 명예회장 추대, 전인장 회장 취임

2010 호면당 인수

2011 삼양 THS 설립

면류산업은 국민의 생활고 밀접한 관계가 있는 주요 산업으로 타 산업에 비해 경기변동에 의한 영향이 적은 산업이다. 또한 원료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환율변동과 국제 원자재 가격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최근 수년간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각 업체들은 식품의 안전성과 기능성에 중점을 두고 연구 개발을 하고 있는 한편 세밀하고 다양해진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면류 산업은 안정적인 수요를 가지고 있는 특성상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으나 최근 산업 성장주기상 성숙기에 접어들어 새로운 사업모색, 해외시장 개척 설비 개선, 기능성 식품 개발 등을 통하여 새로운 성장 원동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면류산업은 대기업에서부터 군소업체, 수입업체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기업들이 경쟁을 벌이고 있으나 실제적으로 소수 업체들의 독보적인 시장 점유율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최근에는 산업이 성숙기에 접어 듦에 따라 업체들의 시장 점유율 제고를 위해 가격, 서비스, 프로모션 활동 등의 경쟁이 점차 치열해 지는 상황이며, 모방제품 및 FB제품이 확대되고 있고, 대형 할인점의 증가에 따라 유통구조의 변화로 구매자의 교섭력이 강해져 가고 있다. 삼양식품은 "정직과 신용" 이라는 기업 이념을 바탕으로 안전하고 좋은 제품을 생산, 공급하여 소비자로 하여금 신용 있는 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2. 라면시장의 동향

라면산업은 1958년 일본에서 최초로 시작된 이래 국내에서는 5년 후인 1963년에 처음으로 삼양식품에 의해 소개되었다. 그후 1965년 「농심」 1983년 「한국야쿠르트」 1986년 「빙그레」 1987년 「오뚜기」로 이어지면서 현재와 같은 5개 업체의 경쟁체제가 지속되고 있다.

국내 라면 시장의 흐름을 보면 60년대는 도입기, 70년대는 도약기, 80년대는 성장발전기, 90년대를 성숙기로 나눌 수 있다.

(1) 1960년대

60년대 당시에는 곡식의 절대량이 부족하여 미국에서 원조되던 잉여 농산물인 밀가루가 정부시책으로 적극 장려되면서 새로운 식문화의 형성발전에 일조하기도 했던 것으로 평가되는데, 이러한 분위기 등으로 첫 해인 1963년에는 생산량이 100만개 정도였으나 해를 거듭할수록 생산량은 꾸준히 증가하였다.

(2) 1970년대

라면산업은 시장 선도 기업인 「삼양」과 「롯데공업」으로 출발한 「농심」의 양사 경쟁 구도 속에서 "삼양라면"을 앞세운 「삼양」이 시장의 70% 이상을 점유하며 절대우위를 나타내는 시기였다. 초반 100억원 대의 시장규모가 830억원, 소비량 측면에서도 7억개가 18억개 수준으로 큰 폭 성장하였다. 제품 측면에서는 「삼양」의 "삼양라면", 「농심」의 "소고기라면" 등의 Top 브랜드가 시장 수요를 선도하였다.

(3) 1980년대

1980년대에는 기술 개발의 노하우 축적과 생산설비의 현대화 등에 따라 라면산업이 가장 큰 발전을 나타낸 시기라고 말할 수 있다. 이는 초기 기업인 「삼양」과 「농심」의 양사 경쟁 구도 가 「한국야쿠르트」,「오뚜기」, 「빙그레」의 5개사 경쟁구도로 바뀌었으며, 가격과 용도를 달리한 다양한 신제품류가 출시되어 판매량 기준으로 연평균 성장률 7%대, 시장규모도 1980년의 1,100억원 대에서 1989년의 4,040억원으로 급속히 증가하였던 시기였다. 기존의 끓여먹는 라면이 아닌 뜨거운 물만 부어 3분만에 복원되는 컵라면은 봉지면보다 2배 이상의 고가격임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으로 시장에 정착할 수 있었다. 85년 이후 출시된 주요제품으로는 "농심 신라면". 「한국야쿠르트」의 "팔도도시락", 「오뚜기」의 "진라면" 등이 출시되었으며, 특히 매운맛을 선호하는 한국인의 기호를 그대로 재현한 "신라면"은 우수한 상품력을 바탕으로 판매 초기부터 소비자의 많은 사랑을 받아 단독상품으로 전체시장의 24% 정도를 점유하였다.

(4) 1990년대

1990년대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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