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19일 토요일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레폿 - 예시논문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1332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레폿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이 자료는 과학교육론 심화정리본입니다. 아마 과학교육론에 관련된 문제는 이 안에서 나올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좋은 자료 되길 바랍니다.

1.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관계

2. 학습이론(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3. TTTI모형

4.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

5. Skinner의 강화이론

6. Brunner의 발견학습이론

7. 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론

8.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

9. Merrill의 내용요소 전시이론

10. Reigeluth의 정교화이론

11. 교육목표

12. 교육목표의 진술

13. 과학수업모형의 적용

14. 순환학습

15. 로슨의 순환학습 모형

16. 기타 순환학습 모형

17. 개념변화모형

18. 발생학습모형

19. Driver의 대체적 개념틀

20. 개념도(Concept map)

21. Vee도

22. 과학적 탐구방법

23. 실험

24. 강의법

25. 토의법

26. 질문법

27. 개별화 학습지도

28. STS수업

29. 수업설계

30. 개념학습

31. ARCS모형

32. 수업계획

33. 수업지도안

34. 객관식 문항과 주관식 문항

35. 과학철학

36. ESE교육

37. 포퍼의 반증주의

38. 쿤의 패러다임

39. 라카토스의 연구프로그램

40. 과학적 사고와 교수학습

4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42. 탐구학습

43. 야외학습

44. 학습평가

45. 수행평가

46. POE모형, PEOE모형

47. 협동학습

48. Vygotsky의 사회적 구성주의

49. 과학사를 이용한 교수학습

50. 역할놀이

51. 과학지식의 분류와 변화모형

52. 문제기반학습(PBL)

53. MBL활용수업

1.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관계

학습이란 유기체의 경험과 연습을 통한 행동의 변화를 뜻한다.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포함관계를 포함하면, 교육과정은 수업을 포함하며, 수업은 학습을 포함한다. 여기서 교육과정이란 학습자가 교육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계획된 경험들로써, 수업의 목표와 내용을 명시하며, 수업의 결과로서 나타나야 할 궁극적이고 총체적인 학습의 내용과 행동을 기술하고 그 계열을 개략적으로 제시한다. 즉, 교육과정과 수업의 관계에서 교육과정은 독립변인이고 수업은 교육과정을 따르는 종속변인이다. 마찬가지로 수업과 학습의 관계에서 수업은 독립변인이며 학습은 수업을 따르는 종속변인이 된다.

자료 (압축파일).zip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