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21일 월요일

아모레퍼시픽 기업분석 아모레퍼시픽 중국시장진입 마케팅 SWOT,STP,4P전략 성공사례분석 아모레퍼시픽 중국시장 향후 마케팅전략 제안 업로드 - 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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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레퍼시픽 중국 마케팅사례 연구

` 목차 `

1. 아모레퍼시픽 기업소개

(1) 아모레퍼시픽 브랜드분석

(2) 기업철학

2. 중국 화장품 시장현황

3. 아모레퍼시픽의 중국에서의 현재상황

(1) 중국진출현황

(2) 매출분석

(3) 중국진출 브랜드

4. 아모레퍼시픽 중국시장 진입전략

5. 아모레퍼시픽 중국진출 마케팅전략

(1) 아모레퍼시픽 SWOT분석

(2) 아모레퍼시픽 STP 분석

1) Segmentaion (시장세분화)

2) Targeting (목표시장선정)

3) Positioning (포지셔닝)

(3) 마케팅믹스 4P전략

1) Product (제품전략)

2) Price (가격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촉진전략)

6. 아모레퍼시픽의 중국에서의 경쟁우위전략

7. 아모레퍼시픽 중국진출 성공요인

8. 결론

(1) 아모레퍼시픽 중국에서의 향후전략방향 제안

(2)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1. 아모레퍼시픽 기업소개

(1) 아모레퍼시픽 브랜드분석

아모레퍼시픽은 아시아 고유의 문화와 서구의 기술이 조화를 이룬 새로운 아름다움을 꿈꾸었다. 최초의 히트 브랜드 'ABC 식물성 포마드'에서 최고의 한방 화장품 설화수雪花秀, 그리고 아시아의 가치가 농축된 글로벌 브랜드 AMOREPACIFIC까지, 아모레퍼시픽은 도전과 창조정신으로 아시아의 미美를 새롭게 만들어 왔다. 그 결과, 1945년 창업 이후 지금까지 줄곧 고객의 사랑을 가장 많이 받는 뷰티기업의 자리에 올라 서 있다.

세계 속에서 아모레퍼시픽은 "Asian Beauty Creator"라는 이름으로 기억되고자 한다. 세계인의 시선이 머무는 아시아에서, 30억 아시아인이 가진 아름다움에 대한 꿈을 실현하는 기업, 나아가 전 세계의 고객들에게 아시아의 문화가 품어 온 미美의 정수精髓를 선보이는 기업이 될 것이다. 그리고, 빈곤이 없는 세계, 깨끗한 지구 환경, 그리고 무엇보다 여성이 여성으로서 당당하고 아름답게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세계 시민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 할 것이다. 그리하여 '아름다움과 건강을 창조하여 인류에 공헌한다' 는 창업의 이념을 실현해 나갈 것이다.

(2) 기업철학

'AMORE PACIFIC'은 한마디로 21세기 글로벌 마켓에 대응하기 위한 글로벌 로고이자 브랜드이다. 이것은 글로벌 마켓에 대한 태평양의 의지이다. 부드럽고 세련된 美의 이미지 "AMORE"+ 강하고 기업적인 이미지 "PACIFIC", 이 두가지 의미가 만나 어울림의 아름다움(Harmony of Contrast), Asian(Korean) Spirit & Western Beauty를 뜻하는 AMORE PACIFIC은 전 세계적으로 독특한 화장품 문화를 만들어가면서 세계적인 화장품 글로벌 브랜드가 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해 가려 한다.

2. 중국 화장품 시장현황

- 한중 FTA에 따른 화장품 시장의 동향

최근 정부가 중국과의 FTA진행을 선언했다. 한류 열풍과 함께 중국 등 동남아시아 시장에 진출하는 국내 화장품 기업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아모레퍼시픽은 주요 수출 대상국은 중국을 꼽을 수 있으며 그 밖에도 동남아 외 아세안 국가들, 일본, 미국, 프랑스 등이다. 따라서 중국 시장 규모를 늘리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는 아모레퍼시픽은 중국과 FTA를 체결하게 된다면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최근 중국이 화장품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면서 국내 기업들이 중국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있어 FTA에 대한 기대와 걱정이 교차되고 있는 상황으로 볼 수 있다. 2011년 7월에 개최한 대한화장품협회 세미나에 따르면 중국화장품 시장은 2010년 약 150억불 규모로 세계 3위 규모라고 한다.

-중국으로 화장품 수출 관세 장벽

기초 화장품의 관세율은 6.5%이며, 증치세(부가가치세 일종)을 포함할 경우, 수입시 부과되는 제 세금이 17%로, 현재까지는 정상 수입에 의한 유통 판매 되는 물량보다는 편법 또는 절세 등의 형태로 수입되어 유통 판매되는 물량이 더 많은 실정이다.

-중국으로 화장품 수출 비관세 장벽

관세청 수출입 통계자료에 따르면 2008년 중국 수출액은 1억3백만 달러로 국내 전체 수출실적의 28.4%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중국의 화장품수입 국가 중 한국은 4위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은 최대 수출시장이자 최대 무역흑자를 기록하고 있는 해외 시장이다. 중국 정부는 화장품 안전성 분야를 강화하면서 관련 법규를 종전보다 엄격하게 개정했다. 2008년 4월 1일 발표한 중국 화장품법규 개정 사항을 보면 정부의 허가관리 부처를 종전의 위생부에서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국(SFDA)으로 개편을 완료하고, 허가 또는 등록대상을 화장품 신원료, 특수용도 화장품(9개), 수입 제품(일반, 특수용도 화장품) 등으로 확대했다. 또한 각종 행정허가 위임업무를 중국내 법인을 설립해야 가능하도록 강화했으며, 수입 제품의 검사를 강화해 특수용도 화장품의 경우 검사항목과 검사 견본수량을 종전보다 대폭 늘렸다. 이밖에 위탁생산제품 관리규정과 안전성 평가자료, 품질관리자료 등 각종 자료에 대한 규정도 강화했다.

-중국 : 화장품 수입관세율, 6.5%에서 5%로 인하

2003년 이래 중국의 화장품 수입이 연간 30%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다(2009년제외). 2011년 중국의 화장품 수입은 9억 4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37.1% 증가했으나 작년에는 중국의 화장품 수입증가율이 예년에 비해 둔화되었다. 1~10월 중국의 화장품 수입 증가율은 9.1%에 불화하다. 한국은 중국의 4대 화장품 수입대상국이며 중국의 전체 화장품 수입의 약 6%를 차지한다. 중국의 주요 화장품 수입대상국은 프랑스, 일몬, 미국, 한국, 영국이며 이중 프랑스와 일본이 약 70% 차지한다. 작년에는 프랑스, 일본, 미국으로부터의 수입증가율이 크게 둔화되었다. 2012년 1~10월 프랑스, 일본, 미국으로부터의 화장품 수입증가율이 각각 2.2%, 0.1%, 1.2%에 불과했으나 한국으로부터 화장품 수입은 전년대비 54.2% 증가한 6,600만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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