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21일 월요일

카쉐어링업체 쏘카 SOCAR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과 쏘카 문제점분석과 새로운 마케팅 전략제안 Down - 서식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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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쉐어링업체 쏘카 SOCAR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과 쏘카 문제점분석과 새로운 마케팅 전략제안 Down

카쉐어링업체 쏘카 SOCAR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과 쏘카 문제점분석과 새로운 마케팅 전략제안

카쉐어링업체 쏘카 SOCAR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과 쏘카 문제점분석과 새로운 마케팅 전략제안

SOCAR 마케팅전략 연구

` 목차 `

1. SOCAR 쏘카 기업소개

2. 카쉐어링에 대해

(1) 카쉐어링의 정의

(2) 해외현황

(3) 카쉐어링 산업현황

3. 카쉐어링 시장환경분석

4. 쏘카 마케팅전략 분석

(1) SWOT분석

(2) 쏘카 STP분석

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2) Targeting (목표시장선정)

3) Positioning (포지셔닝)

(3) 쏘카 마케팅믹스 4P분석

1) Product (제품분석)

2) Price (가격분석)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촉진전략)

5. 쏘카의 현 문제점 분석

6. 쏘카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7. 결론 및 나의의견

1. SOCAR 쏘카 기업소개

쏘카는 현대 카쉐어링 시장 업계 1위이다. 선발주자인 그린카가 주도하던 기존 시장을 제치고 최근 7개월간 1위를 하고 있다. 쏘카는 늘어나는 회원 수에 따라 작년 한 해에...

SOCAR 마케팅전략 연구

` 목차 `

1. SOCAR 쏘카 기업소개

2. 카쉐어링에 대해

(1) 카쉐어링의 정의

(2) 해외현황

(3) 카쉐어링 산업현황

3. 카쉐어링 시장환경분석

4. 쏘카 마케팅전략 분석

(1) SWOT분석

(2) 쏘카 STP분석

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2) Targeting (목표시장선정)

3) Positioning (포지셔닝)

(3) 쏘카 마케팅믹스 4P분석

1) Product (제품분석)

2) Price (가격분석)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촉진전략)

5. 쏘카의 현 문제점 분석

6. 쏘카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7. 결론 및 나의의견

1. SOCAR 쏘카 기업소개

쏘카는 현대 카쉐어링 시장 업계 1위이다. 선발주자인 그린카가 주도하던 기존 시장을 제치고 최근 7개월간 1위를 하고 있다. 쏘카는 늘어나는 회원 수에 따라 작년 한 해에만 1,500대 차량이 추가했고 서비스 개시 3년 만에 업계 최초로 2천 대를 돌파했다. 세 번째로 다수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작년 말 회원 50만 명을 달성하고 올해 1분기에만 10만 명의 신규 가입자를 유치해 누적 회원수가 60만 명을 넘어섰다.

아직까지는 비록 서울과 경기 수도권에서만 국한적으로 제공되는 서비스이지만 현재 국내의 카셰어링 시장도 가파른 성장곡선을 그리고 있으며, 업체 수 또한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최근에는 서울과 수원, LH 등 지역 공공기관에서 운영하는 업체 또한 등장하여 카셰어링의 경제성, 환경친화성 이 주목받고 있기도 하다.

2. 카쉐어링에 대해

(1) 카쉐어링의 정의

카셰어링은 자기 위치해 있는 곳에서 가장 가까운 셰어링 카를 찾아 손쉽게 이용하고 반납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나 스마트폰 어플을 통하여 시간/분 단위로 예약하여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1인 가구의 증가와 기하급수적인 자동차 증가 그리고 주차 공간 부족 등 사회적인 문제로 인해 차를 소유하는 시대에서 빌려 쓰는 시대로 많이 변하고 있다고 한다. 특히 세금과 유지비용 등을 감당하기 부담스러운 젊은 층에게 카셰어링은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2) 해외현황

현재 카쉐어링 서비스는 전 세계적으로 약 60여개국 1,000개 도시에서 시행 중에 있다. 1987년 스위스에서 시작된 카 쉐어링은 최근 북미와 유럽, 일본을 중심으로 확대 중이며 민간, 민간+정부 형태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문사업자, 협회 및 조합(유럽중심), 도시 정부(지자체) 및 공공기관 등 지역별로 다양한 운영 주체가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3) 카쉐어링 산업현황

카쉐어링을 통한 자가용 보유 감소로 교통혼잡이 줄어들고, 환경오염 발생 요인을 줄여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을 감소시키는 것이 가장 큰 효과 중 하나이다. 여러 교통 수단 간 상호연계성이 강화되어 대중교통 접근성이 좋아지며, 대중교통 소외지역의 주민들의 불편 해소도 기대된다. 또한 이용고객은 자동차 취득 및 유지비용 절감을 통해 경제성과 효율성 확보가 가능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의 경제위기 이후 실용적 소비패턴 의식의 확산, 환경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변화와 친환경 전기차의 확산, 스마트폰의 확산을 통한 서비스 이용편의성의 획기적인 개선 등이 시장 변화 점으로 볼 수 있다. 게다가 교통 혼잡, 주차난, 환경오염과 관련된 도시문제의 억제성, 미래의 대중교통 대체 수단으로써 사회적인 문제의 해결책으로 될 수 있다.

3. 카쉐어링 시장환경분석

(1) 소비자 행동/트렌드

① 공유경제

: 공유경제 기업은 비즈니스 모델에 일대 혁신을 가져왔다. 또한 엄청난 경제효과를 보이며 시장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 외신에 따르면 전 세계 공유경제 규모는 지난해 기준 51억달러 정도로 아직 큰 규모는 아니다. 하지만 매년80% 이상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메가트렌드 시장이다. 차량 뿐만 아니라 남은 음식, 옷, 액세서리, 패션소품에서 전자제품, 빈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분야에서 이뤄지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컨버지엑스그룹은 향후 공유경제 규모가 수년 내 1100억달러(약 112조원)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예로 대표적 공유경제 업체인 에어비앤비(공유 민박 업체)의 매출 규모도 증가하는 추세다. 시장투자기관 에스티마이즈에 따르면 지난 2008년 4000달러 수준에 불과했던 에어비앤비 매출은 2012년 1억7000만달러를 넘어섰으며 2015년 2억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외신 더이코노미스트는 "아마존, 이베이 등 전자상거래 서비스가 생활을 파고들었듯이 공유경제 서비스 역시 사용자의 일상을 파고들어 모든 재화를 공유하는 서비스를 정착시킬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하고 있다.

② 실용적 소비패턴 의식 확산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빠른 회복세를 보이던 세계경제에다시빨간신호가 켜지고 있다. 각국별로 비상조치들의 부작용이 표면화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한국경제의 경우 수출, 내수 및 정부 재정 등 성장동력이 모두 어려워져 낮은 경제성장률이 예상되고 있다. 경제의 주 동력인 수출 역시 원화강세 기조로 둔화될 전망이고 내수 역시 수출둔화를 보완하기에는 역부족이다. 높은 물가와 부채부담으로 소비회복이 지연될 것으로 보이며 부동산 시장 회복도 늦어지고 사회간접자본 예산축소로 인해 건설투자도 힘든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소비자들의 실용적소비패턴 의식이 더욱 확산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2) 기술적 환경 변화

① 빅데이터

2013년 IT 분야 최고의 유행어를 꼽으라면 단연 '빅데이터'라 말할 수 있다. 빅데이터 관련 시장은 그 규모와 위상 측면에서 예전과는 비교할 수 없이 성장했고 변화했다. 예전에는 하둡(대량의 자료를 처리할 수 있는 큰 컴퓨터 클러스터에서 동작하는 분산 응용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프리웨어 자바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과 그것의 주변 생태계가 재능 있는 프로그래머 및 엔지니어, 즉 테크놀로지 전문가들만의 전유물이었다면, 이제는 데이터 과학자라는 새로운 직종이 등장하며 기술 자체뿐 아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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