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21일 월요일

타타자동차 기업분석과 경영전략분석및 타타자동차 향후전망분석 Down - 논문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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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타자동차 기업분석과 경영전략분석및 타타자동차 향후전망분석 Down

타타자동차 기업분석과 경영전략분석및 타타자동차 향후전망분석

타타자동차 기업분석과 경영전략분석및 타타자동차 향후전망분석

INDEX

1. 타타그룹 기업개요

(1) 타타그룹 기업소개

(2) 타타자동차 소개

2. TATA 타타자동차 제품소개

3. TATA 타타자동차의 경영전략

4. 경쟁자분석

5. TATA 타타자동차 향후전망

1. 타타그룹 기업개요

(1) 타타그룹 기업소개

타타 그룹의 창업주인 잠셋 누세르완지 타타는 1968년 섬유무역회사로 출발했다. 2007년 말 현재 타타 그룹의 전체 종업원은 28만 9500명이다. 매출은 2006~07 회계연도에 288억 달러로 인도 국내총생산(GDP)의 3.3%를 차지했으며 2007년 1월 인수한 영국계 거대 철강회사 코러스의 매출을 합치면 500억 달러에 이른다. 또한 최근 십년 간 50여 개의 국내외 대기업을 인수하며 글로벌 기업으로서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타타그룹은 현재 지주회사인 타타선즈(Tata Sons) 아래 정보 통신, 엔지니어링, 원자재, 서비스, 에너지, 소비재, 화확 등 7개 사업 분야에서 ...

INDEX

1. 타타그룹 기업개요

(1) 타타그룹 기업소개

(2) 타타자동차 소개

2. TATA 타타자동차 제품소개

3. TATA 타타자동차의 경영전략

4. 경쟁자분석

5. TATA 타타자동차 향후전망

1. 타타그룹 기업개요

(1) 타타그룹 기업소개

타타 그룹의 창업주인 잠셋 누세르완지 타타는 1968년 섬유무역회사로 출발했다. 2007년 말 현재 타타 그룹의 전체 종업원은 28만 9500명이다. 매출은 2006~07 회계연도에 288억 달러로 인도 국내총생산(GDP)의 3.3%를 차지했으며 2007년 1월 인수한 영국계 거대 철강회사 코러스의 매출을 합치면 500억 달러에 이른다. 또한 최근 십년 간 50여 개의 국내외 대기업을 인수하며 글로벌 기업으로서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타타그룹은 현재 지주회사인 타타선즈(Tata Sons) 아래 정보 통신, 엔지니어링, 원자재, 서비스, 에너지, 소비재, 화확 등 7개 사업 분야에서 97개 계열사를 운영하고 있다.

(2) 타타자동차 소개

1945년에 설립된 인도의 다국적 자동차 기업입니다. 타타모터스는현재2 011년 기준 자동차 생산규모로 세계 19위, 상용차만으로는 세계 15위로 이며 영국, 한국, 태국, 스페인, 남아프리카 공화국, 인도네시아에 R&A 센터를 두고 있습니다. 현재 유럽, 아프리카, 중동, 남아시아, 동남아시아 그리고 남미로 수출되고 있다.

2. 타타자동차 제품소개

2008년 국민차 `NANO`

나노 자동차를 만들게 된 배경 - 라탄 타타 회장이 4인가족이 하나의 오토바이에 타고 가는 모습을 보고나서 인도 국민들에게 오토바이 가격으로 살수 있는 자동차를 개발하겠다고 약속해 개발하게 되었음.

국민차'로 내놓은 나노의 판매는 형편없었다. 판매는 지속적으로 하락세를 보여 9월에 전년동기대비 47% 감소를 기록했다. 출시 당시 타타는 연간 50만대 판매를 호언장담했지만 2년이 넘은 지금 나노의 총 판매대수는 10만대를 겨우 넘었다.

이유는 생산물량차질, 저품질로인한 해약사태로 인한 판매저하.

나노 제원

최대출력 38hp

정원 4인승

구동방식 전륜구동(FF)

변속기 수동4단

배기량 624cc

엔진 가솔린

최대출력 38hp

최대토크 5.2kg.m

대우상용차의 `프리마`

독일 디자인 어워드는 독일디자인협회가 1969년 제정한 디자인 어워드로, 운송부문에서 타타대 프리마 트럭과 벤츠 트럭이 수상했다. 프리마 트럭은 2009년 `대한민국 굿디자인 대전`에서 국내 트럭 최초로 굿디자인 대상 수상.

프리마 제원

변속기 전진12단 후진2단

배기량 12,882cc

엔진 디젤

최대출력 560hp

최대토크 255kg.m

` 재규어 랜드로버 `

◆재규어의 디자인 경영

타타자동차는 재규어 랜드로버 인수 후 대대적인 수술에 들어갔다. 먼저 세계 3대 디자이너로 꼽히는 이언 칼럼 수석 디자이너에게 재규어 랜드로버의 디자인 전권을 위임했다. 이언 칼럼은 영국 스포츠카이자 '본드카'로 잘 알려진 '애스턴 마틴'을 살려낸 실력을 발휘했다. 2008년 내놓은 중형 세단 'XF'는 "이름만 빼고 모든 걸 다 바꿨다"는 칼럼의 설명처럼, 그때까지 재규어를 상징하는 네 개의 둥근 헤드라이트와 재규어가 뛰어나가는 형상인 '리퍼'를 없앴다. XF는 전통을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하는 데 성공했다는 평가를 들으며 판매량이 크게 늘었다. 2010년 출시한 대형 세단 'XJ'와 이듬해 출시한 랜드로버의 럭셔리 소형 SUV 모델인 '레인지로버 이보크'도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성장세를 이어갔다.

◆프리미엄 이미지

제품 전략과 함께 브랜드 이미지 전략도 타타자동차와 철저하게 구분했다. 재규어 랜드로버의 본사는 영국에 있으며 주요 경영진들도 인도인들이 아닌 영국인들이다. 또한 반조립제품(CKD)방식으로 랜드로버를 들여와 조립한 인도산 랜드로버는 인도 내수용으로만

판매하는 등 'Made in UK'라는 프리미엄 이미지를 이어감.

3, TATA 타타자동차의 경영전략

- tata자동차 기업전략

- 사례를 통해 본 시장진출 전략

- 틈새시장을 통한 신제품 출시

- 적극적인 M&A

- 자체시장 조사를 통해 개발

- 고객의 현실적 기대를 반영

- 제품의 단가를 낮추기 위한 노력

- 2005년 5월 3만대가 넘게 팔림

- 스스로 카테고리를 만듦

- 수요`생산

- 기존 상용차 시장의 확대

- 이를 계기로 해외시장에도 진출함

인도기업들의 경영전략

인도기업들은 자체적인 기술력 브랜드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뒤떨어짐

신규기업 설립보다는 기존 해외기업의 인수를 통한 글로벌 전략에 초점

최고경영자의 경영전략

라탄 타타 회장은 그룹의 미래가 회사의 글로벌 전략에 달려있다고 생각

글로벌 거점 구축을 위해 노력

` 타타 나노의 가장 큰 장점은매우 낮은 가격이라는 것이다.`

그것을 통해 인도네시아와 같은 동남아 국가에 판매하는 전략도 좋은 전략이지만

타타 나노의 용도를 자가용에 국한하지말고 그것의 용도를 변경해서 특수목적차로도 판매 할 수 있다.

` 인도의 릭샤를 대체하는 택시 `

인도의 택시 역활을 하는 릭샤는 창문이 없고제대로 된차체구조 조차제대로 갖추지 못 한경우가 많기 때문에 먼지가 많은 인도 도로 특성상 불편하고 위험하다.

반면 타타나노는 창문도 갖추어져 있고 4인승이며 삼륜차를 개조해 만든 릭샤보다는승차감이 좋다. 따라서 승객들도 이동에 안정감을 줄 수 있다.

닉샤는 인도 도시의 이동수단으로써 널리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타타나노가 릭샤를 대체하는 수단으로 여겨질수만 있다면많은 판매 증가를 이룰 수 있다.

` 배달 용도의 차량 `

오토바이로 대표되는 배달부의 차량은 대체로 위험하며 수납공간이 부족하다.

반면 타타나노는 어느 정도의 수납공간을 가지고 있으므로한번에 대량의 배달을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다마스차량과 동일한 용도 하지만 가격은 타타나노가 월등히 낮음)

게다가 타타나노는 오토바이와가격조차 비슷하다.

` 자동차 운전 연습용 차(운전면허 할 때 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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