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21일 월요일

스파오 SPAO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스파오 마케팅,경영전략분석과 스파오 향후 마케팅전략제안 다운받기 - 표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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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오 SPAO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스파오 마케팅,경영전략분석과 스파오 향후 마케팅전략제안 다운받기

스파오 SPAO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스파오 마케팅,경영전략분석과 스파오 향후 마케팅전략제안

스파오 SPAO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스파오 마케팅,경영전략분석과 스파오 향후 마케팅전략제안

SPA브랜드 스파오

마케팅 사례연구

` 목차 `

1. 스파오 SPAO 기업소개

(1) 스파오 기업개요

(2) 패스트패션의 정의

2. 스파오 3C분석

(1) 자사분석 (Company)

(2) 고객 (Customer)

(3) 경쟁기업 (Competitor)

3. 스파오의 경영전략

(1) 로컬전략

(2) 생산전략

4. 스파오 SWOT분석

(1) Streng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5. 스파오 STP분석

6. 스파오 마케팅믹스 4P전략

(1) Product (제품전략)

(2) PRICE (가격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촉진전략)

(5) 4p분석을 통한 SPAO의 문제점분석

7. 스파오 경쟁자분석

8. 스파오 향후 마케팅전략 제안

9. 스파오 향후방향제안

1. 스파오 SPAO 기업소개

(1) 스파오 기업개요

2009년 10월 이랜드그룹이 국내 최초 글로벌 SPA 브랜드인 스파오를 런칭했고, 명동에 1호점을 오픈 하였다. 남성, 여성, 캐주얼을 비롯해 캠퍼스 캐주얼, 신사복, 내의, 아동복 등 총 11개 카테고리를 제조, 판매하는 SPA브랜드이다. 처음 일본의 '유니클로'에 대항하여 런칭 되었으며, 30년간 축전한 패션 사업의 역량을 결집해 해외 글로벌 브랜드가 장악하고 있는 SPA시장에 진출을 하기 위해 노력했다.

'SPAO'의 콘셉트는 전체 인구 80%의 대중이 입을 수 있는 범용성 있는 '베이직'으로 5세에서 45세까지 전 세대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최대 20일, 최소 5일 단위의 공급 시스템을 통해 경쟁사인 '유니클로' 보다 1.5배가량 많은 스타일의 제품을 공급하면서 가격은 20%저렴하게 책정했으며, 원ㆍ부자재의 원산지 직가공 및 직생산, 글로벌 매뉴팩처링 시스템 등을 통해 품질은 더 높여서 공급하고 있다.

매장의 형태는 카테고리킬러 형태로 '자라'나 '망고' 등 국내 입성한 SPA와 차별화했고, 전 세대의 원스톱 쇼핑이 가능한 공간의 연출과 휴식 공간 등을 구비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기 위해 유명 디자이너 및 공익 단체와의 콜라보레이션 및 SM엔터테인먼트 등 대형 연예 기획사와의 조인트 벤처 설립도 추진한다.

(2) 패스트패션의 정의

패스트 패션(Fast Fashion)이란, 최신 유행을 즉각 반영한 디자인, 비교적 저렴한 가격, 빠른 상품 회전율로 승부하는 패션 또는 패션사업을 뜻하는 말이다. 패스트 패션 브랜드로는 미국의 갭, 스페인의 망고, 자라, 일본의 유니클로, 스웨덴의 H&M 등이 있고, 국내 브랜드로는 미쏘, 스파오, 에잇세컨즈 등이 있다. 여기서 다품종 소량 생산을 하는 '자가 상표 부착제 유통방식(SPA : speciality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을 사용하는 생산에서 유통까지 걸리는 시간을 최대한 단축한 형태의 의류전문점을 SPA 브랜드라고 한다.

2. 스파오 3C분석

(1) 자사분석 (Company)

SPAO는 2012년 연간 매출 1000억 원을 달성하였다. 또한 2012년 브랜드 론칭 이후 최초로 월매출 100억원을 돌파하며 상당히 높은 수준의 매출액 상승률을 보이고 있다. 2011년 대비 총 63% 이상 매출이 증가했고, 신규매장을 제외한 기존 매장 매출액도 43% 가량 상승하며 꾸준하게 높은 매출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최근 의류업계 전반에 걸쳐 대규모 M&A가 증가하고 있다. SPAO의 본사인 이랜드가 가장 대표적인 사례인데, 기존에 가지고 있는 "저가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하여 다양한 의류브랜드를 인수합병하고 있다.

(2) 고객 (Customer)

기존 주 고객층이었던 10~20대 뿐만 아니라 최근 중장년층이 SPAO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가격경쟁력 및 다른 옷과 맞춰 입기 편하기 때문)

최근 친환경의류에 대한 고객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전보다 높은 수준의 화학물질 노출에 의해 다양한 질환을 앓게 되었다. 따라서 화학약품을 사용하지 않고 친환경적인 섬유로 제작하는 의류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3) 경쟁기업 (Competitor)

국내 SPA의류시장에서 경쟁중인 유니클로, H&M, 자라, GAP, 망고 등 수입 SPA기업의 경우 AS(After Service)센터를 운영하지 않고 있다. 반면에 SPAO의 경우 본사 이랜드와 연계하여 AS센터를 별도로 운영 중이다.

의류시장의 양분화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다. SPA의류 브랜드의 연이은 출시 및 선전으로 기존 의류시장에 중저가 시장을 형성하던 캐주얼 브랜드가 상당수 입지가 줄어들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바탕으로 의류업계 전반에 걸쳐 명품화고급화 기조와 SPA를 바탕으로한 저가정책의 양분화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로 인해 자연스럽게 기존 중저가 시장의 캐주얼 브랜드의 구조조정이 이루어지며 의류시장의 재편이 예상되어 진다.

국내 패션시장

- 現 국내 패션시장 규모 : 33조

- SPA브랜드 성장률 : 56%

3. 스파오의 경영전략

(1) 로컬전략

더 나은 서비스와 의류를 제공하기 위해 '이랜드SPA대학`을 설립하여 SPA 판매 전문가 양성을 위한 자체 교육과정을 만들어 SPA의 개념부터 상품 진열의 원리, 재고 관리, 고객 응대 등 SPA 관련 지식을 교육시킨 뒤 현장 실습을 거쳐 SPA에 최적화된 전문 인력을 매장에 투입시켜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실제로 SPAO매장 중 가장 스탠더드한 명동점의 경우에는 70%의 인력이 이러한 SPA대학의 교육과정을 수료 한 인원으로 활용되고 있다.

또한 각 매장이 자리 잡은 지역과 그 지역의 소비자 성향을 면밀히 분석하여 여대부근은 10대와 20대 고객에 맞춘 각종 티셔츠와 데님을 배치하고, 아파트 단지 근처 매장의 경우에는 30대 주부고객에 맞춘 숙녀복과 아동복 라인을 배치하는 등 매장의 상품 구성을 지역 특성에 맞게 배치할 뿐만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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