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21일 월요일

제주항공 기업분석과 제주항공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제주항공 미래전략제안 다운 - 대학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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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 기업분석과 제주항공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제주항공 미래전략제안 다운

제주항공 기업분석과 제주항공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제주항공 미래전략제안

제주항공 기업분석과 제주항공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제주항공 미래전략제안

제주항공

서비스마케팅 전략 사례연구

INDEX

1. 제주항공 기업소개

(1) 제주항공 기업개요

(2) 기업목표

(3) 기업가치

2. 제주항공 SWOT분석

3. 제주항공 서비스전략 분석

(1) 서비스전략 개요

(2) 제주항공 서비스 프로세스 분석

4. 저가항공 시장상황분석

5. 제주항공 마케팅전략 분석

(1) 제주항공 STP 분석

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2) Targeting (목표시장선정)

3) Positioning (포지셔닝)

(2) 제주항공 마케팅믹스 4P전략

1) Product (가격전략)

2) Price (가격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촉진전략)

(3) 제주항공 고객관리마케팅 전략 (CRM전략)

6. 제주항공 경쟁상황분석

7. 제주항공 미래전략 제안

1. 제주항공 기업소개

(1) 제주항공 기업개요

제주항공은 `항공여행의 대중화'를...

제주항공

서비스마케팅 전략 사례연구

INDEX

1. 제주항공 기업소개

(1) 제주항공 기업개요

(2) 기업목표

(3) 기업가치

2. 제주항공 SWOT분석

3. 제주항공 서비스전략 분석

(1) 서비스전략 개요

(2) 제주항공 서비스 프로세스 분석

4. 저가항공 시장상황분석

5. 제주항공 마케팅전략 분석

(1) 제주항공 STP 분석

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2) Targeting (목표시장선정)

3) Positioning (포지셔닝)

(2) 제주항공 마케팅믹스 4P전략

1) Product (가격전략)

2) Price (가격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촉진전략)

(3) 제주항공 고객관리마케팅 전략 (CRM전략)

6. 제주항공 경쟁상황분석

7. 제주항공 미래전략 제안

1. 제주항공 기업소개

(1) 제주항공 기업개요

제주항공은 `항공여행의 대중화'를 목표로 지난 2005년 설립. 세계 최고수준의 안정성과 경제적 절감 효과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항공사이며 타 항공사 대비 70~80% 수준의 저렴한 가격정책을 선보이고 있다. 국내 세 번째 정기 항공사로 하루 평균 50여회의 운항 편수를 운영하고 있다. 국내 지역에 대한 운항편수가 적은 다른 항공사에 비해 대폭 늘어난 운항 편수로 탑승객들이 원하는 시간대에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주말, 주중, 연휴에 운항하는 항공편수를 유동적으로 조정해 하루 약 50차례에 걸쳐 운항함으로써 탑승객이 원하는 시간대에 스케줄에 맞춰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전 좌석 등급 없이 Mono Class로 운영되고 있다.

(2) 기업목표

저비용과 고효율 경영을 통하여 제주도민 및 관광객 등 항공교통이용객의 경제적 부담 경감 및 교통수단 선택의 기회 확대 등 이용편익의 증진. 나아가 기존 항공사가 운항하지 않는 틈새시장을 개발함으로써 국내 항공시장의 저변확대 및 내국인 고객의 탑승 기회를 넓힘으로써 국가 균형발전 및 국가 기간산업 발전과 더불어 지방 공항의 활성화에 이바지 하고, 안전성과 신뢰성을 바탕으로 한 우량 항공사로 성장한다.

(3) 기업가치

안전하고 편리하게, 경제적인 비용으로 고객이 원하는 곳까지 모셔다 드린다.

안전하고 쾌적한 항공사

신선하고 즐거운 항공사

저 운임 항공사

MONO CLASS항공사

2. 제주항공 SWOT분석

Strength

Weakness

저렴한 가격

제주도 관광 이미지와의 연계

제주도내의 잠재고객 확보

저가격으로 인한 서비스의 취약성

가격 경쟁력 약화

소비자들의 안전성에 대한 낮은 신뢰도

Opportunity

Threat

해외 여행객의 증가

한류 붐을 통한 외국 관광객의 증가

경기 침체로 인한 저가 항공 선호

저가항공사간의 출혈경쟁

해외 저가항공사들의 시장 진출

대형 항공사의 가격인하

KTX고속도로와의 경쟁

3. 제주항공 서비스전략 분석

(1) 서비스전략 개요

■고객참여

서비스 종업원과 고객은 서비스 생산현장에 참여하며 그들의 상호작용에 의해 서비스의 생산이 이루어진다. 기내는 Front office에 해당하는 좌석, 승무원들이 서비스를 준비하는 공간인 Back office로 나뉘어져 있다. 서비스에 대한 고객인식은 기내의 기압고도온도산소공급 등과 관련된 기내상태와 소음, 기류변화로 인한 기체 흔들림에 의해 좌우된다. 또한 고객들은 설계된 시설 환경 안에서 경험, 프로세스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동시성 / 시간 소멸적

항공 상품은 당일에 팔지 못한 부분에 있어서 영원히 그 수익이 상실된다. 상실된 상품은 저장도 할 수 없으며, 항공 서비스의 생산과 동시에 즉시 소비되는 것이므로 기회손실을 다시 복구 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수요-공급능력을 매치 시키는 것이 주요한 이슈이다. 이것은 특히 가격 경쟁력을 앞세운 LCC산업에서 중요하게 관리되어야 한다.

수요-공급 능력을 매치 시키는 방법으로는 첫째, 수요를 완화시키기 위해 예약, 가격인센티브제를 이용하여 성수기 수요를 비수기로 이전시키고 잠재고객수요가 유발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둘째로는 서비스의 능력(공급) 조정을 통한 방법으로 근무교대조의 일정을 조정하거나, 온라인발권 등과 같이 고객의 셀프서비스를 확대하는 방법이 있다. 현재 제주항공은 수요를 완화시키는 방법을 시행중에 있다. 가격3단계 정책을 실시하여 주중, 주말, 성수기의 요금을 달리하고 있다. 또한 얼리버드 제도를 시행해 고객으로 하여금 비수기 때의 항공권 확보를 촉진하고 있다.

(2) 제주항공 서비스 프로세스 분석

Service Process Matrix에서 수직축은 노동비용 대 자본비용의 비율로 정의되는 노동집약도이다. 노동집약도란 한 단위의 생산물을 산출하는 데 투입된 생산요소 중에서 노동이 점유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경우를 말한다. 항공 서비스는 노동비용에 비하여 고가의 비행기와 같은 설비장비 등에 상당히 많은 투자를 하는 자본집약적인 서비스들 이므로 매트릭스의 상단 열에 나타나게 된다.

매트릭스의 수평축은 고객과의 상호작용과 고객화의 정도이다. 이는 서비스가 고객에게 개인적으로 영향을 주는 능력을 설명하는 마케팅 변수이다. 항공 서비스는 정해진 비행시간에 고객들이 여행이나 비즈니스 스케줄을 맞추어 이용해야하기 때문에 고객들은 항공사로부터 표준화 된 서비스를 제공받는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서비스가 표준화되어 있는 항공 산업의 경우,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안 고객과 서비스 공급자 간의 상호작용도가 낮기 때문에 매트릭스의 좌측에 위치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제주항공은 마치 생산 공장의 라인처럼 높은 자본 투자를 통해 표준화 된 서비스를 대량으로 공급하는 서비스 공장에 속한다. 서비스 공장은 낮은 노동집약도와 상호작용, 고객화를 해결과제로 갖고 있다. 따라서 낮은 노동 집약도를 해결하기 위해 절정기의 수요를 회피하고, 바닥기의 수요를 촉진하는 수요관리가 필요하다.

제주항공은 좌측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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