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21일 월요일

현대자동차 미국진출 마케팅 케이스연구(현대자동차 기업분석과 현대자동차 미국진출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과 현대자동차 향후발전방향제안) 보고서 - 레포트표지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1486
현대자동차 미국진출 마케팅 케이스연구 (현대자동차 기업분석과 현대자동차 미국진출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과 현대자동차 향후발전방향제안) 보고서

현대자동차 미국진출 마케팅 케이스연구 (현대자동차 기업분석과 현대자동차 미국진출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과 현대자동차 향후발전방향제안)

현대자동차 미국진출 마케팅 케이스연구 (현대자동차 기업분석과 현대자동차 미국진출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과 현대자동차 향후발전방향제안)

현대자동차 미국진출 마케팅사례 연구

INDEX

1. 현대자동차 기업소개

(1) 기업선정배경

(2) 현대자동차 핵심역량

2. 글로벌 자동차시장 상황분석

3. 현대자동차 해외진출 현황

4. 현대자동차의 미국진출 현황

(1) 미국진출상황

(2) 미국자동차 시장분석

(3) 미국시장내 현대자동차의 경쟁력

5. 현대자동차 미국진출전략

(1) 품질전략

(2) 서비스전략

(3) 보장정책

6. 현대자동차 미국시장진출 성공요인

7. 현대자동차 SWOT 분석

8. 현대자동차 미국시장의 STP전략

(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2) Targeting (목표시장선정)

(3) Positioning (포지셔닝)

9. 현대자동차 미국진출 마케팅믹스 4P전략 분석

(1) Product (제품전략)

(2) Price (가격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촉진전략)

10. 향후 미국시...

현대자동차 미국진출 마케팅사례 연구

INDEX

1. 현대자동차 기업소개

(1) 기업선정배경

(2) 현대자동차 핵심역량

2. 글로벌 자동차시장 상황분석

3. 현대자동차 해외진출 현황

4. 현대자동차의 미국진출 현황

(1) 미국진출상황

(2) 미국자동차 시장분석

(3) 미국시장내 현대자동차의 경쟁력

5. 현대자동차 미국진출전략

(1) 품질전략

(2) 서비스전략

(3) 보장정책

6. 현대자동차 미국시장진출 성공요인

7. 현대자동차 SWOT 분석

8. 현대자동차 미국시장의 STP전략

(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2) Targeting (목표시장선정)

(3) Positioning (포지셔닝)

9. 현대자동차 미국진출 마케팅믹스 4P전략 분석

(1) Product (제품전략)

(2) Price (가격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촉진전략)

10. 향후 미국시장에서의 발전방안

1. 현대자동차 기업소개

(1) 기업선정배경

현대자동차는 국내 자동차 업계에서 독점적으로 시장점유율 1위를 점유하고 있다. 국내 자동차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면서 현대자동차는 해외진출을 시작하게 되었다.

미국, 유럽, 인도, 중국, 일본 등등 많은 나라에 진출하면서 성공과 실패를 겪었다.

그리고 현재 현대자동차는 9년연승 글로벌 100대 브랜드로 선정되었고, 현재 글로벌 브랜드가치 50 위권안에 진입하였다. 이에 호기심을 가지고 현대자동차의 해외진출 성공요인인 미국진출에 대해서 생각해보기로 하였다.

(2) 현대자동차 핵심역량

1) 제품개발

각 모터쇼에 많은 컨셉을 전시하고 있으며 매년 세단, 소형, suv에서 신차개발 및 기아차도 활발한 개발을 하고 있다.

2) 생산

각 주요 판매국에 현지공장을 가지고 있고 부품공장을 모두 가지고 있어 효율적인 구조를 지니고 있다. 대조적으로 도요타의 경우 여러 차종에 같은 부품을 사용하여 이로 인한 대규모 리콜이 발생하였고, 여전히 위험이 존재한다.

3) 마케팅 판매

다른 주요 자동차 브랜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가를 유지하고 있으며, 가격대비 성능 또한 우수하다. 이러한 장점을 바탕으로 특히, 신흥시장(중국, 인도 등)에서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

4) 의사결정속도

빠른 의사결정 속도를 가지고 있고, 이에 결과로 신흥시장에서 좋은 실적을 올리고 있다. 대조적으로 도요타의 경우 비교적 느려 생산량의 상승속도가 느리다.

2. 글로벌 자동차시장 상황분석

자동차산업의 성장은 정부의 산업정책과 업계의 끊임없는 연구 개발 노력을 발판으로 내수 및 수출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면서 이루어졌다. 2008년까지 52.3%인 3,074여 만대를 해외 시장에 판매했다. 수출은 미국 유럽 등을 중심으로 빠르게 증가했다. 내수와 수출의 빠른 회복을 바탕으로 수출은 국산차의 품질과 브랜드 이미지 개선, 신차 투입, 신흥시장의 적극적인 개척 등에 힘입어 2007년까지 계속 증가하였지만, 2008년에는 전세계적인 자동차 시장의 불황으로 감소하였다. 내수 부진과 수출 감소가 겹치면서 2008년 국내 자동차생산은2001년 이후 처음으로 전년대비 감소했다. 2008년 생산은 전년에 비해 6.4% 감소한382만 7천대였다. 이는 미국에서 시작된 금융불안과 유가 급등락의 영향으로 내수와수출이 동반 부진에 빠졌기 때문이다. 더욱이 세계자동차 시장의 부진은 2009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전년대비 5.9% 감소한 360만대 될 것으로 한국자동차공업협회(KAMA)는 전망하고 있다. 그 동안 국내 자동차 업체는 브랜드 가치가 높아지면서 해외시장에서의 점유율을 계속 높여 왔다. 2008년 미국시장의 전체 판매는 전년비 18.0% 감소하면서 현대자동차 판매도 14.0%로 감소하였으나 시장점유율은 2.9%에서 3.0%로 증가했다. 전체 판매가 전년대비 7.8%감소한 서유럽(EU) 시장에서 상품라인업 조정으로 일시적인 어려움을 겪던 국내업체는 전략차종 투입과 스포츠 마케팅에 힘입어 시장점유율은 전년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선진시장의 어려움과 달리, 신흥시장인 중국, 인도, 러시아 등에서 해당지역의 경제성장과 경쟁력 강화에 힘입어 국내업체의 판매는 크게 증가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러시아에서 전년대비 판매가 30.4% 늘면서 해외업체 메이커 중 판매 1위를 달성했으며, 중국과 인도에서도 판매가 각각 27.4%와 22.6% 증가했다. 최근 세계 자동차 시장의극심한 부진으로 국내 자동차 업체 판매도 일시적으로 어려움을 겪겠지만, 소형차종의 우수한 경쟁력, 우호적인 환율 등을 포함한 가격 경쟁력 등 기존 성장동력과, 최근빠른 속도로 향상되고 있는 품질과 소비자 만족도, 스포츠 마케팅을 통한 인지도 상승 등을 바탕으로 향후 지속적인 성장을 할 것으로 보인다.

3. 현대자동차 해외진출 현황

현대자동차는 승용차 및 기타 여객용 자동차, 그리고 관련 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이다. 삼성전자와 함께 한국경제의 눈부신 발전을 일으킨 기업으로써 국내 자동차산업에서 주도적으로 앞서나가고 있으며,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도 상위권에 위치하고 있다. 2013년 1분기 현대자동차의 해외 판매량은 101만8,076대로 전년 동기대비 10.9% 상승하였고, 국내 판매량은 15만3,728대로 전년 동기대비 0.7% 하락하였다. 국내 자동차 시장은 지속적인 부진 속에 판매 이익이 하락하고 있지만 중국, 브라질 등 주요국의 판매가 증가하며 전체 성장을 이끌고 있다.

4. 현대자동차의 미국진출 현황

(1) 미국진출상황

자동차의 본고장이자 단일 시장 규모로 세계 최대인 미국을 공략하기 위한 전진기지인 현대자동차 앨라배마 공장은 지난 2005년 5월 공장 준공식을 마치고 'made in USA'로 생산되는 신형 쏘나타의 양산을 시작으로 고성능, 고품질, 고수익성의 중. 대형차를 중점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현대자동차는 앨라배마를 중심으로 미국 디자인 & 테크니컬센터, 디트로이스 기술연구소, 캘리포니아 주행시험장 등의 현지 연구개발 및 테스트

자료 (압축파일).zip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