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21일 월요일

삼성페이 서비스분석과 SWOT분석및 삼성페이 마케팅전략과 미래전망분석 Down - 표준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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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페이 서비스분석과 SWOT분석및 삼성페이 마케팅전략과 미래전망분석 Down

삼성페이 서비스분석과 SWOT분석및 삼성페이 마케팅전략과 미래전망분석

삼성페이 서비스분석과 SWOT분석및 삼성페이 마케팅전략과 미래전망분석

INDEX

1. 삼성페이 소개

2. 삼성페이 SWOT분석

(1) Strength (장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ies (기회)

(4) Threats (위협)

3. 삼성페이 기업환경분석

(1) 핀테크의 출연배경(2) 삼성페이 Five Forces Model 분석

4. 삼성페이 마케팅 4P전략

5. 결론(1) 삼성페이의 시사점

(2) 삼성페이 향후전망

1. 삼성페이 소개

- 삼성페이는 삼성이 세계 최초로 마그네틱 보안 전송(MST)기술과 근접무선통신기술(NFC)를 동시에 도입한 핀테크 결제 솔루션이다. 삼성전자가 미국의 벤처기업인 루프페이를 인수한 후, 개발하였고 갤럭시 S6 시리즈 2종과 같이 공개되었다.

안드로이드페이, 애플페이 등 기타 핀테크 결제 솔루션은 차세대 근거리 통신 규격인 NFC를 기반으로 서비스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다만, 이 경우는 아직 도입 초기인 수준이며 국제 표준도 제대로...

INDEX

1. 삼성페이 소개

2. 삼성페이 SWOT분석

(1) Strength (장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ies (기회)

(4) Threats (위협)

3. 삼성페이 기업환경분석

(1) 핀테크의 출연배경(2) 삼성페이 Five Forces Model 분석

4. 삼성페이 마케팅 4P전략

5. 결론(1) 삼성페이의 시사점

(2) 삼성페이 향후전망

1. 삼성페이 소개

- 삼성페이는 삼성이 세계 최초로 마그네틱 보안 전송(MST)기술과 근접무선통신기술(NFC)를 동시에 도입한 핀테크 결제 솔루션이다. 삼성전자가 미국의 벤처기업인 루프페이를 인수한 후, 개발하였고 갤럭시 S6 시리즈 2종과 같이 공개되었다.

안드로이드페이, 애플페이 등 기타 핀테크 결제 솔루션은 차세대 근거리 통신 규격인 NFC를 기반으로 서비스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다만, 이 경우는 아직 도입 초기인 수준이며 국제 표준도 제대로 자리잡지 못한 상황이기에 NFC 결제 단말기 보급 등 인프라 구축에 상당 부분 시간과 자금을 들여야 한다. 하지만, 삼성이 인수한 루프페이는 기존 마그네틱 결제 시스템을 자기장으로 구현하여 해당 기술이 적용된 기기를 카드 리더기에 가져다 대었을 때, 카드를 긁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가져온다.

삼성전자는 루프페이의 기술에 NFC 결제 솔루션까지 결합해 상황에 따라 NFC 결제 솔루션과 마그네틱 결제 솔루션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핀테크 결제 솔루션을 개발했고 이를 삼성페이로 출시하였다.

기존의 마그네틱 카드는 카드 리더기에 긁을 때 카드번호와 유효기간 등 카드 정보를 자기장으로 변환한 후 카드 결제 시스템으로 전달하고 이를 카드사에 승인 요청 및 승인 허가를 받아야 결제가 이루어진다.

삼성 페이의 마그네틱 결제 솔루션의 근간이 되는 루프페이는 이 기술을 이용해 전용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지문인식 등 개인 인증 기능을 이용해 카드 인증을 마치면 일회용 가상 카드 정보를 생성하고, 생성된 일회용 가상 카드 정보를 바탕으로 자기장을 발생시킨다. 이 방식의 장점은 기존 루프페이의 경우, 자기장을 발생시킬 때 복제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으나 삼성 페이로 개량되면서 일회용 가상 카드 정보를 생성하고 결제를 취소하면 해당 정보가 자동으로 소멸되기 때문에 보안면에서 훨씬 안전하다고 한다. 1회용 카드 번호는 90초간 유효하며, 결제가 이루어지면 즉시 폐기된다.

일회용 카드 번호를 사용하기 때문에, 영수증을 마음대로 버려도 카드 번호가 노출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삼성 페이의 자기장 신호는 1초 주기로 약 18초간 반복해서 생성된다. 핸드폰 후면 카메라 부분을 카드 긁는 곳 근처에 잘 가져다 대고 1~2초간 기다리면 결제가 된다. 뿐만 아니라 NFC결제 기술도 탑재하고 있어 기존의 핀테크 결제 방식도 가능하다.

핀테크 (FinTech, financial + technology) : 첨단 기술을 활용한 금융 서비스

근접무선통신기술 (NFC, near field communication) :

무선태그(RFID) 기술 중 하나로 비접촉식 통신 기술이다. 통신거리가 짧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보안이 우수하고 가격이 저렴해 주목받는 차세대 근거리 통신 기술이다. 데이터 읽기와 쓰기 기능을 모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에 RFID 사용을 위해 필요했던 동글(리더)이 필요하지 않다. 블루투스 등 기존의 근거리 통신 기술과 비슷하지만 블루투스처럼 기기 간 설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예: T-Money 교통카드)

2. 삼성페이 SWOT 분석

(1) Strength (장점)

-범용성

삼성페이는 NFC 방식을 이용하고 있는 애플페이,구글페이와는 다르게 전통적인 마그네틱의 자기장 방식을 이용한다. NFC(Near Field Communication)이란 교통카드와 같이 직접 카드를 기기에 갖다 대는 방식으로써 새로운 단말기를 갖추어야 한다. 따라서 기존에 보급된 신용카드 단말기로 사용할수 없으나 삼성페이의 경우 기존 단말기에서 인식이 가능 하다. 간단한 작용원리는 마그네틱 카드 정보를 읽어 칩에 저장하고 저장된 정보를 단말기 POS까지 자기장(Magnetic Field)로 전송하는 기술이다. 자기장은 전류가 변할때 주위에 생기는 선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전국 카드가맹점중 90%가 넘는 가맹점들이 마그네틱 리더기를 사용중이고, 국내 카드 회사 10곳과 제휴를 맺어 거의 모든 카드 등록할수 있다. MST 특허로 미국내 가맹점 1000만개이상을 확보하였으며 애플의 22만여 가맹점과 비교하자면 범용성에서는 압도적이다. 비율로 따지면 애플페이의 경우 15% 삼성페이의 경우 85%가 사용가능하다. 따라서 지역, 업종, 점포와 상관없이 대부분의 모든 카드가맹점에서 삼성페이를 사용할수 있는 삼성의 전략적 요소이다. 삼성페이의 경우 멀티모드(multimode) 즉 MST방식과 NFC방식을 모두 지원하고 있다. NFC의 보급률은 국가별로 조금씩 다르지만 평균 15% 선이며 특히 한국은 2% 가 채 되지 않는다.

-편리성 및 신속성

삼성페이의 가장 큰 강점으로 사용자들이 만족도가 가장 높다. 실물카드가 없더라도 카드에 내장된 스마트폰만 접촉하면 결제가 가능하여 편리하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으며 본인 인증 역시 비밀번호 대신 지문인식 시스템을 이용해서 편하고 빠른 결제를 도와준다.

-가맹점수수료 및 기타

카드가맹점들과 이용자들에게 특별한 수수료를 받지 않는 것 역시 가맹점과 이용자 모두를 만족시킨 서비스이며 애플페이나 구글페이의 경우 별도의 NFC기계를 구매 해야 하며 가격은 20만원선으로 알려졌으며 수수료 또한 존재 한다. 또한 온라인결제가 가능하다.

-보안성

미국 국방부 보안 인증을 받은 자사의 보안 플랫폼 '녹스' 통해 3중으로 보호를 하고 있으며 모바일 결제에선 보안 수준을 강화하고 카드번호의 유출오용을 막기 위해 실물 카드 정보 대신 토큰을 사용합니다. 토큰화(Tokenization)를 사용하면 독자적 암호화와 자체 보안 설정으로 거래 형식이나 경로 등을 제어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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