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21일 월요일

홈플러스 Homeplus 기업분석과 글로벌 경영전략분석과 홈플러스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홈플러스 다양한 마케팅사례분석 Down - NeedRepor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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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 Homeplus 기업분석과 글로벌 경영전략분석과 홈플러스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홈플러스 다양한 마케팅사례분석 Down

홈플러스 Homeplus 기업분석과 글로벌 경영전략분석과 홈플러스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홈플러스 다양한 마케팅사례분석

홈플러스 Homeplus 기업분석과 글로벌 경영전략분석과 홈플러스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홈플러스 다양한 마케팅사례분석

홈플러스 마케팅 사례연구

CONTENTS

1. 테스코 홈플러스 기업소개

(1) 홈플러스 기업선정배경

(2) 기업슬로건

(3) 홈플러스 기업개요

(4) 기업문화

(5) 홈플러스 현재상황

2. 홈플러스 글로벌 경영전략 연구

(1) 철저한 현지화 전략

(2) 가치 중심경영

(3) 품질관리전략

(4) 사회공헌활동

(5) 물류전략

3. 테스코의 한국 시장 진출 전략

4. 홈플러스 SWOT 분석

5. 홈플러스 STP 분석

6. 홈플러스 마케팅믹스 4P전략

7. 홈플러스 마케팅전략

(1) 서비스마케팅 전략

(2) 부부상대 마케팅전략

(3) 가격차별화 전략

(4) 고객관리전략 (CRM전략)

8. 결론

1. 테스코 홈플러스 기업소개

(1) 홈플러스 기업선정배경

세계적인 유통기업이자 미국기업인 월마트와 프랑스기업인 까르푸가 한국에서 부진한 매출을 내고 철수한 반면에 삼성과 영국 테스코가 공동투자한 홈플러스는 짧은 기간에 할인점업계에서 시장점유율을 2위로 올라섰다. 홈플러스가 어떤 경영전략으로 어떠한 차이점을 가지고 롯데마트, 까르푸, 월마트 등을 제치고 업계 2위의 자리를 차지하였으며 단기간에 글로벌한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 또한 국외 홈플러스와 어떤 차별화된 전략으로 우리나라에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았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선정하였다.

(2) 기업슬로건

홈플러스 큰 바위 얼굴의 꿈

홈플러스는 `큰 바위 얼굴의 꿈`이라는 Slogan으로 큰 기업보다 존경받는 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존경받는 기업의 천 번째 얼굴인 `성장의 얼굴`은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형성된다. 이는 단기간의 높은 성장보다 급변하는 경영환경과 치열한 시장 경쟁 속에서 얼마나 꾸준히 성장하느냐의 문제이다.

두 번째 얼굴은 사회 가치를 실현하는 `기여의 얼굴`이다.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시장 가치를 높이는 것만으로는 존경받는 기업이 될 수 없다. 시장 가치와 더불어 사회공헌활동, 정도경영, 경제, 산업 발전 기여도, 지역사회 기여 등의 사회 가치를 실현해야 한다.

홈플러스가 꾸는 큰 바위 얼굴의 꿈이 기업 지속가능경영의 새로운 모델이 되어 기업들이 사회적 책임에 최선을 다하는 따뜻한 세상을 만들어 나갔으면 좋겠다.

(3) 홈플러스 기업개요

우선 홈플러스라는기업대대해간략하게소개하자면 1997년 9월 삼성물산에서 홈플러스라는 이름의 대형 할인점 점포를 개설하면서 1호점 대구점과, 2호점 서부산점까지 삼성물산 유통부문이 경영하였으나, 차후 한국의 1999년 4월 20일에 삼성물산(주)과 영국 최대의 유통기업인 테스코(Tesco) 사이에 체결된 50:50 합작 투자 계약에 따라 삼성 테스코(주)가 설립되면서 지금의 홈플러스의 형태를 갖추어 가기 시작하였다. 삼성테스코(주) 설립 후 2000년 8월 30일 문을 연 3호점 안산점부터 `창고형 할인점 이상의 다양한 편의 시설을 갖춘 가치점`이라는 이름을 내걸고 창립 4년만인 2003년에는 국내 대형할인점 업계에서 시장점유율 2위의 자리를 차지하였으며, 2008년 5월에는 이랜드 리테일이 까르푸 매장을 인수하여 설립한 홈에버 매장 36개점을 인수함으로써 전국적으로 대형 할인점 매장 수를 늘렸으며, 소형 매장이자 기업형 슈퍼마켓 브랜드인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를 공격적으로 출점하여 매장 수를 기하 급수적으로 늘려 현재 대형 할인점을 수는 139개, 익스프레스는 388개에 달하고 있다. 2011년 3월에는 삼성과 테스코의 상호 계약기간이 만료되어 법인명이 삼성테스코(주)에서 홈플러스(주)로 변경되었다.

(4) 기업문화

이렇게까지 성장하기에 기업문화도 빠뜨릴 수 없다. 홈플러스에는 CPS 문화라는 홈플러스의 신기업문화가 있다. 고객중시문화, 프로페셔널 문화, 신바람 문화 라는 세가지 문화의 함축된 표현으로 홈플러스는 이러한 신기업문화를 통해 조직원 모두가 "World Best Value RetaIler"라는 버전을 공유하며 함께 매진할 수 있었다.

고객 중시 문화는 "고객에게 항상 더 높은 가치 제공"이라는 핵심 목표에 잘나타난다.

프로페셔널 문화는 "효율과 합리 글로벌 스탠다드에 기초한 프로페셔널"이라는 기본정신하에 실행되는 회사의 의사결정을 포괄한다. 회사의 중요사항은 사내전문가 그룹의 토의와 합의에 의해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며 권한과 책임도입이라는 것을 통해 명확히 하여 신속하고 효율적인 업무처

리가 가능하다.

신바람 문화는 "모두가 신바람 나는 감동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유통업의 특성상 고객과의 접점이 항상 이루어지기 때문에 종업원들의 서비스 하나하나가 바로 홈플러스의 이미지와 연결되고 궁극적으로는 회사의 운명까지도 좌우할 수 있을 만큼 신바람 나는 일터를 제공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홈플러스는 유통업 계 최초로 주일 근무를 실시하여 근로의욕을 제고하는 것은 물론 10계명을 실천하고 칭찬 하는 분위기 조성을 위해 'Homeplus Values Mileage'라는 포인트 시상제도운영, 동아리 모임 활성화, 신바람 축제 등 다양한 활동을 지원개최하고 있다. 또한 회사의 주요 경영성과 및 비전을 공유하고 성공을 다 함께 축하하는 Company Conference를 1년에 한번 본사 및 점포 임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다.

(5) 홈플러스 현재상황

1996년 유통시장 완전개방 이후 선진경영기법과 막강한 자금력을 갖춘 외국의 다국적 유통기업들의 본격적인 진출과 국내 유통기관들의 급속한 성장은 국내 유통산업의 전반적인 구조개편을 촉발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최근 월마트, 까르푸, 테스코 등 외국의 대형유통기업들이 한국에 진출하게 되면서 국내 유통시장은 무한경쟁시대에 접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변화로 소비자들의 유통기관 선택의 폭이 넓어지면서 국내ㆍ외 대형 할인점들은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실행하고 있다.

2. 홈플러스 글로벌 경영전략 연구

(1) 철저한 현지화 전략

삼성 TESCO 홈플러스는 가치점을 지향하고 현지화에 성공한 합작 할인점이다. 철저한 현지화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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