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21일 월요일

웅진코웨이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코웨이 경영전략,마케팅전략 사례분석과 코웨이 향후시사점분석 다운로드 - 교육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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웅진코웨이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코웨이 경영전략,마케팅전략 사례분석과 코웨이 향후시사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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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웨이

마케팅,경영전략 사례연구

-CONTENTS-

1. 코웨이 기업소개

(1) 코웨이 (웅진코웨이) 기업개요

(2) 기업문화

2. 시장환경분석

3. 코웨이 BCG 매트릭스 분석

4. 코웨이 SWOT 분석

(1) 강점 (Strength)

(2) 약점 (Weakness)

(3) 기회 (Opportunities)

(4) 위협 (Threats)

5. 코웨이 경영전략

(1) 품질혁신전략

(2) 품질관리전략

(3) 디자인 경영전략

6. 코웨이 마케팅전략

7. 결론 및 시사점

1. 코웨이 기업소개

(1) 코웨이 (웅진코웨이) 기업개요

코웨이는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등 환경가전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환경가전 전문기업이다.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연수기 시장에서 모두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주 판매망은 방문판매채널이다. 국내 최초로 렌탈서비스를 도입하여 지속적인 관리와 서비스가 필요한 업계특성에 적합...

코웨이

마케팅,경영전략 사례연구

-CONTENTS-

1. 코웨이 기업소개

(1) 코웨이 (웅진코웨이) 기업개요

(2) 기업문화

2. 시장환경분석

3. 코웨이 BCG 매트릭스 분석

4. 코웨이 SWOT 분석

(1) 강점 (Strength)

(2) 약점 (Weakness)

(3) 기회 (Opportunities)

(4) 위협 (Threats)

5. 코웨이 경영전략

(1) 품질혁신전략

(2) 품질관리전략

(3) 디자인 경영전략

6. 코웨이 마케팅전략

7. 결론 및 시사점

1. 코웨이 기업소개

(1) 코웨이 (웅진코웨이) 기업개요

코웨이는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등 환경가전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환경가전 전문기업이다.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연수기 시장에서 모두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주 판매망은 방문판매채널이다. 국내 최초로 렌탈서비스를 도입하여 지속적인 관리와 서비스가 필요한 업계특성에 적합한 전략을 취함으로써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2010년 9월부터 국내 화장품 사업에 진출하였으며 최근 기존 회원들에게 판매제품을 확대 할 수 있는 아웃소싱 부문(커피메이커 등)과 테팔, 필립스, 삼성전자 등의 브랜드 제품 제조사의 방문판매 대행사업도 시작하였다. 제품군의 특성상 필터교환 등 지속적인 유지관리서비스가 필요함에 따라 소비자들은 전국적인 서비스망을 구축하고 있고, 브랜드인지도가 높은 기업의 제품을 선호하고 있어 메이저 업체 일부가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다. 매출구성은 렌탈 75.24%, 일시불 19.84% 등이다.

일반에 잘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코웨이는 가정용정수기 외에 B2B사업으로서 대규모 물처리 사업도 펼치고 있다. 2008년 가정용정수기 사업을 통해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물환경 사업에 진출하였다. 자사의 노하우 및 다른 업체와의 인수, 합병을 통해 얻은 기술을 바탕으로 대규모 사업장, 시설, 산업 등의 정수처리, 오폐수처리, 재이용 수처리 등의 시설사업을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자연환경개선에도 기여를 하고 있다.

(2) 기업문화

고객에게 친절한 조직 문화 (전체 친절사원, 대표이사부터 신입사원 까지)

코웨이의 경영이념은 고객 중심의 경영입니다.

그래서 코웨이의 가장 중요한 조직문화는 언제나 친절한 서비스입니다.

CI본부(Customer In), CH본부(Customer Happy), CL본부(Customer Love) 등 여러 각 부서에 공통점은 바로 Customer 의 약자 C로 시작한다는 것 입니다.

그만큼 가장 중요한 가치는 고객에 대한 서비스를 강조하고 회사 전체에 이런 이미지가 퍼져있습니다. 또한 고객 서비스 질의 향상을 위해 사내 CS아카데미 운영하고 있습니다.

CS아카데미는 고객 서비스 교육을 체계적으로 받습니다.

구체적으로 전화응대 예절, 제품에 대한 기본지식, 기술적인 사항, 고객 방문 시 예절.

서비스 마인드 향상, 서비스 실천능력과 영업능력 강화 등이 주요 과정 입니다.

자유로움, 소통, 도전의 조직 문화

자유로움

서로를 존중하고 책임 있게 행동하며,

전문성을 키우고 자유롭게 일합니다.

소통

예의를 지키며 존중하고 말한 것에 책임지고 실천하여 소통을 통해 서로의 전문성을 키웁니다.

도전

서로를 존중하며 함께 성장하는 도전 고객과 사회에 대한 책임을 갖는 도전 전문가로서 세상에 없는 새로움을 향해 도전합니다.

2. 시장환경분석

일반인들의 환경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등 환경가전 제품에 대한 인식이 정착 되어가고 있으며, 수요의 창출은 소비자의 소득수준과 내수경기에 밀접한 관련이 있다. 또한, 환경에 대한 관심의 정도를 변화시킬 수 있는 환경문제, 정부의 정책 등에 의해서도 민감하게 영향 받는 시장이다.

①신규 진입자의 위협 (Threat of New Entrants)

대규모 자본이 소요되는 산업이 아니기 때문에 산업의 진입장벽이 낮은 편이다. 2012에는 40%까지 정수기 보급률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국내 대기업이 후발주자로 진입하여 공격적이고 적극적으로 마케팅 활동을 펴고 있다.

②구매자의 힘 (Power of Buyers)

한국갤럽조사(2008년 하반기 기준)에 따르면 웅진코웨이가 57.1%로 1위를 달리고 있으며, 청호나이스(7.7%), 엘트웰(5.2%) 등이 뒤를 쫓고 있다. 정수기산업의 선발주자로서 소비자들에게 `깐깐한 물` 이라는 확고한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어 구매자와의 협상력이 높은 편이다.

③공급자의 힘 (Power of Suppliers)

웅진코웨이는 생산-판매의 전통적 비즈니스 모델을 생산-렌탈-서비스로 혁신하여 고가 내구재 구매를 주저하던 고객을 렌탈제 도입을 통해서 적극 유인했다. 정수기시장의 경우 일반적으로 제품의 제조부터 판매까지 함께 하고 있기 때문에 공급자와의 협상력은 높다.

④대체재의 위협 (Threat of product substitutes)

`물`은 근본적으로 대체재가 없으나, 고급 생수 시장이 점차 확대되고 있어 `사먹는 생수`가 정수기의 대체재로서 위협할 수 있다.

⑤ 현존하는 경쟁자들의 경쟁정도 (Intensity of rivalry among competitors)

국내 정수기 시장은 2000년대 들어 꾸준히 매년 20% 이상의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2003-4년에는 1조원 규모에 육박하여 2005년에는 1조원 이상, 2009년 현재는 1조 4천억 원의 규모를 보이고 있다.

2003년 22.3%였던 정수기 보급률은 2007년 33%를 거쳐, 2012년에는 40%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측되며 이는 아직 시장의 성장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후발주자에게 매력으로 다가오는 동시에 앞으로 경쟁이 매우 치열한 레드오션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3. 코웨이 BCG 매트릭스 분석

코웨이의 주력 상품군은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연수기, 매트리스, 화장품 등의 생활환경가전이다.

정수기 사업은 압도적인 업계 1위를 고수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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