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21일 월요일

현대카드 기업분석과 현대카드 경영전략,마케팅 STP,4P전략연구및 현대카드 미래전망과 향후전략제안 레폿 - soRepor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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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카드 기업분석과 현대카드 경영전략,마케팅 STP,4P전략연구및 현대카드 미래전망과 향후전략제안 레폿

현대카드 기업분석과 현대카드 경영전략,마케팅 STP,4P전략연구및 현대카드 미래전망과 향후전략제안

현대카드 기업분석과 현대카드 경영전략,마케팅 STP,4P전략연구및 현대카드 미래전망과 향후전략제안

현대카드 마케팅,경영전략 사례연구

` 목차 `

1. 현대카드 기업소개

2. 신용카드사 시장현황연구

3. Porter's 5 forces 모델분석

4. 현대카드 경영전략 연구

(1) 차별화 전략

(2) 해외진출전략

(3) 광고전략

(4) 디자인전략

5. 현대카드 STP 전략

(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2) 목표시장설정 (Targeting)

(3) 포지셔닝 (Positioning)

6. 현대카드 마케팅믹스 4P전략

(1) Product(제품전략)

(2) Price(가격전략)

(3) Place(유통전략)

(4) Promotion(촉진전략)

7. 현대카드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1) 디자인 마케팅

(2) 스포츠마케팅

(3) 타겟 마케팅

(4) 빅데이터활용 마케팅

8. 결론

(1) 현대카드 향후전망

(2) SWOT분석을 통한 향후전략제안

` 참고자료 `

1. 현대카드 기업소개

현대카드는 현대 캐피탈이 2001년 10월 9일,Work-out상태에 있던 기존의 신용카드 회사인 다이너스 카드를 인수하면서 새롭게 태어난다. 삼성카드, LG카드 등 이미 유명 회사가 자리 잡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신용카드시장에 뒤늦게 뛰어든 현대카드는 현대 그룹 특유의 불도저식 공격경영과 차별화된 전략적 마케팅을 통해 빠른 속도로 자리를 잡고 있다. 특히 현대카드 M의 출시 이후 1년 만에 회원 수가 100만 명을 넘어서는 등 고속 성장을 보이고 있다. 내부적으로는 안정적 성장과 수익 달성하고, 고객에 대해서는 다양한 혜택과 신용 우선, 편의 우선, 신속 처리를 바탕으로 한 최상의 서비스 제공을 기업 이념으로 삼아 업계 2위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대카드는 스마트폰 등 정보통신기기의 발달에 맞춘 스마트 서비스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 상반기에는 M포인트몰, 슈퍼콘서트, 슈퍼매치 등 다양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현대카드는 앞으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에 프리비아 쇼핑(현대카드의 인터넷쇼핑몰 서비스), 호텔ㆍ레스토랑 가이드북인 자갓(ZAGAT)서울 등의 서비스도 추가할 계획이다.

2. 신용카드사 시장현황연구

(1) 카드사에 대한 피해사례 확대

최근 사상 최대 규모의 고객 개인정보 유출 사건이 발생해 큰 파장을 일으켰다. 3개 카드사로부터 개인정보를 불법 수집하여 유출한 KCB(Korea Credit Bureau) 직원으로부터 유출된 자료에는 성명주민번호전화번호 등의 개인 식별 정보와 카드번호유효기간결제계좌, 개인 신용정보 등 총 1억 581만건이 포함되어 있었다.

카드 3사 유출사고는 그간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 선도국가로서의 국가 이미지 실추시키고 개인정보보호 정책에 대한 국민의 불신을 조장해 사회 경제적으로 많은 손실을 입혔다. 또한 소규모 카드사가 아닌 국내 내로라하는 주요 카드사 국민, 롯데, 농협 역시 정보 보안문제로 인해 10%의 고객이 이탈한 사태가 발생하였다. 잠재적인 소비층이 사라진다는 점에서 3사의 카드사는 고객 점유율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에 직면할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카드사들은 기존고객을 유지하고, 신규고객을 유치할 노력이 필요하였다. 이에 우리는 카드사들이 어떠한 마케팅 전략으로 실추된 이미지를 회복하였는지 알고 싶어 이 주제로 선정하고 조사하여 결론을 내려보았다.

(2) 카드사들의 경쟁에 대한 호기심

경제활동인구 1인당 신용카드 보유수는 2011년 4.9장으로 최고치를 기록한 이후 신용카드 발급 감소에 따라 점차 그 수가 줄고 있다. 2014년 기준으로 1인당 신용카드 보유수는 평균 1.9장, 실제 사용하고 있는 카드수는 1.6장인 것으로 집계되었다. 카드사 고객은 점점 시간이 흐를수록 여러 장의 카드를 사용하는 것보다 자신의 소비성향에 딱 맞는 카드를 한두 장만 소유하려 하고 있다. 이제는 1인당 1~2장의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한명 한명의 고객을 끌어당기고 유치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3. Porter's 5 forces 모델분석

경쟁자의 위협은 높은편이다.현대카드 외에도 신한,삼성,롯데, 하나 등 대규모 카드업체가 존재하며외국계 카드사의 국내진입 또한 염두해야 한다.더 불어서 다수의 기업들이 그들만의 독특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할 수 있으며 현 시점 카드광고의 경쟁 또한 무척이나 치열하다.

잠재진입자의 위협은 낮은 편이다.카드산업에 대한 정부 규제가 강하고,산업에 뛰어들기 위해서는 강한 경쟁우위와 높은 자본이 소요된다.즉,진입장벽이 높다.

대체제의 위협도 낮은 편이다.신용카드는 지출수단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지하경제양성화와 같은 맥락에서 비추어 보았을 때도 현금보다는 카드사용을 더욱 장려하고 있는 실정이다.그리고,포인트와 캐시백 혜택이 적용되기 때문에 그 이상의 기능을 탑재한 다른 대체제에 대한 필요성은 거의 미미하다고 볼 수 있다.

공급자와 구매자의 협상력은 높은 편이다.공급자는 가맹점과 제휴업체를 지칭 할 수 있겠으며,구매자는 말그대로 카드를 사용하는 소비자를 뜻한다.전자는 본사에 대한 교섭력이 강하며,후자는 낮은 전환비용과 다양한 선택권리에 따라 교섭력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4. 현대카드 경영전략 연구

(1) 차별화 전략

현대카드는 여러 가지 차별화 전략을 마련하고, 실행하고 있다. 현재 거의 대부분의 카드 회사들은 고객들을 여러 가지 시장으로 세분화하여 각 시장에 맞는 혜택을 제공하는 제품들을 만들어 판매한다. 그렇다 보니 카드들 또한 세분화 되고, 종류가 다양해지는 동시에 복잡해진다. 그 결과 각 세분화된 시장에 속해 있는 고객들은 그들의 욕구에 맞는 카드들을 사용하고, 그에 해당되는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었지만 일반 고객들의 경우에는 오히려 혼란을 느끼고 카드들 간의 차이를 느끼지 못하게 되었다. 즉 이 카드가 저 카드 같고, 저 카드가 이 카드 같이 느껴지는 것이다.

현대카드는 이러한 면에서 차별화를 두기 위해 카드의 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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