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21일 월요일

아시아나항공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아시아나항공 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분석및 향후시사점 연구 레포트 - 인기양식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1542
아시아나항공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아시아나항공 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분석및 향후시사점 연구 레포트

아시아나항공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아시아나항공 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분석및 향후시사점 연구

아시아나항공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아시아나항공 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분석및 향후시사점 연구

` 목차 `

1. 아시아나항공 기업소개

(1) 아시아나항공 기업개요

(2) 기업비전과 미션

2. 아시아나항공 경쟁우위요소

(1) 인적자원관리

(2) 재무관리

(3) 정보시스템 관리

(4) 아시아나항공 핵심역량

3. 항공산업 현황분석

4. 아시아나항공 SWOT분석

(1) 강점 (Strength)

(2) 약점 (Weakness)

(3) 기회 (Opportunity)

(4) 위협 (Threat)

5. 아시아나항공 주요 경영전략

(1) 전략적 제휴전략

(2) 틈새시장 공략

6. 마케팅전략

(1) 서비스마케팅

(2) SNS마케팅

(3) 마케팅믹스 4P전략

7. 결론

` 참고자료`

1. 아시아나항공 기업소개

(1) 아시아나항공 기업개요

회사명 : 아시아나항공 주식회사

주 소 : 서울특별시 강서구 오정로 443-83(오쇠동) 아시아나 타운

창립일 : 1988년 2월 17일

업 종 : 항공운수, 토목, 건축...

` 목차 `

1. 아시아나항공 기업소개

(1) 아시아나항공 기업개요

(2) 기업비전과 미션

2. 아시아나항공 경쟁우위요소

(1) 인적자원관리

(2) 재무관리

(3) 정보시스템 관리

(4) 아시아나항공 핵심역량

3. 항공산업 현황분석

4. 아시아나항공 SWOT분석

(1) 강점 (Strength)

(2) 약점 (Weakness)

(3) 기회 (Opportunity)

(4) 위협 (Threat)

5. 아시아나항공 주요 경영전략

(1) 전략적 제휴전략

(2) 틈새시장 공략

6. 마케팅전략

(1) 서비스마케팅

(2) SNS마케팅

(3) 마케팅믹스 4P전략

7. 결론

` 참고자료`

1. 아시아나항공 기업소개

(1) 아시아나항공 기업개요

회사명 : 아시아나항공 주식회사

주 소 : 서울특별시 강서구 오정로 443-83(오쇠동) 아시아나 타운

창립일 : 1988년 2월 17일

업 종 : 항공운수, 토목, 건축, 설비, 전기, 통신, 로고상품, 관광, 호텔, 교육, 기내식, 제조판매, 전자상거래, e-business

항공기보유수 : 83대(2014년 4월기준)

운항노선 : 국제선(여객) - 24개국 국가 72개 도시, 87개 노선/국제선(화물) 14개 국가, 28개 도시, 27개 노선

국내선 - 12개 도시, 14개 노선

(2) 기업비전과 미션

비 전 : 업체 최고 1등의 기업가치를 창출하는 아름다운 기업

아름다운 기업 - 직원들이 즐겁게 일하고 만족할 수 있는 직장을 최우선을 추구하고 고객에게 신뢰를 주는 기업으로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 품질, 기술 등을 제공하고 고객과의 약속을 반드시 지키며, 늘 고객의 믿음이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고 사회적 기업과 기업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아름다운 사람 - 집념을 가지고 각자 자기분야에서 자기역할을 다하는 사람들로 아름다운 사람들이 모여 만드는 기업이 아름다운 기업이고 새로운 금호아시아나이다.

미 션 : 금호아시아나그룹 이해관계자들의 삶의 질 향상으로 이해관계자는 직원, 고객, 주주,협력사, 사회를 지칭한다.

2. 아시아나항공 경쟁우위요소

(1) 인적자원관리

전문가 양성에 주력

아시아나는 2007년과 2010년에 노동부와 교육인적자원부(현 교육부)로부터 '인적자원 개발 최우수기관' 인증을 받고, 2007년에 제4회 평생학습대상 기업부문 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을 정도로 인재 양성 및 관리에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 세계 최고의 항공사로 성장하기 위해 국내외 유수대학 MBA프로그램,전략지역에 파견하는 지역전문가 교육프로그램 등을 통해 핵심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나아가 '글로벌 탤런트 프로그램'을 통해 해외 주재원으로서의 성장 가능성이 있는 인재풀을 사전에 선발해서 별도의 외국어 교육을 시키는 등 임직원의 글로벌 역량 강화에도 힘쓰고 있다.이처럼 아시아나는 전문가 양성에 주력해 아시아나의 인적자원은 핵심역량이라고 할 수 있다.

(2) 재무관리

그룹 리스크와 자체적 위험

아시아나의 최대 주주인 금호산업이 워크아웃에 들어갔으며 금호타이어 또한 워크아웃에 들어갔다.그리고 아시아나의 자율협약 기간이 1년 더 연장되었다.자율협약 졸업 요건 중 하나가 부채비율 400% 이하인데 2013년에는 642.5%, 올해는 700% 육박을 예상해서 올해도 자율협약 졸업이 힘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아시아나의 살림살이가 어려워진 것은 기본적으로는 업황부진이 가장 큰 원인이지만 최대주주인 금호산업에 대한 지원도 하나의 요인으로 지목된다. 금호산업이 보유한 KAPS(금호아시아나플라자사이공)지분의 절반을 인수하였는데 KAPS는 2012년 말 기준으로 자본잠식한 상태였다.또한 아시아나는 금호산업이 발행한 CP(기업어음)를 지속적으로 매입하고 있다.그와 더불어 아시아나는 금호에게 상표권료를 지급하는 등 2009년부터 아시아나의 금호산업 지원은 지속되어 왔다.이처럼 모기업에게 지속적으로 재무적인 지원을 하고 있기에 아시아나의 재무자원은 좋아지지 않고 있으며 약한 핵심역량이라고 볼 수 있다.

(3) 정보시스템 관리

아시아나의 정보 시스템 관리는 IT업체인 그룹 계열사 아시아나 IDT가 전담하고 있다.오라클의 엑사데이터 데이터 시스템을 도입해서 정보의 적시성과 비즈니스 효율성을 향상시켜 대규모의 예약, 발권 및 운송 데이터를 유기적으로 통합해 초고속 여객정보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예약부터 실적까지 통합분석이 가능해져 실질적인 매출 극대화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되었다.또한 아시아나는PIP기반 차세대 PSS의 가동으로 글로벌 서비스와 시장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되었다.그 결과,아시아나의 운영 생산성과 효율성도 높아져 새로운 부가가치 서비스 창출도 추진할 수 있게 되었다.

(4) 아시아나항공 핵심역량

핵심역량에서 아시아나는 서비스, 인적자원은 높은 편이지만 단순히 다른 핵심역량과의 비교에서 높은 것이지 이 자체의 경쟁우위가 있다고는 할 수 없다.왜냐하면,항공산업에서 서비스와 인적자원은 모방가능성이 높게 존재하며 다른 타 항공사들의 경우도 이러한 자원들에 대한 지원이 아시아나와 비슷하기 때문이다.아시아나의 핵심역량 중에 재무자원과 관리자원은 개선이 필요할 정도로 낮은 역량을 보여주는 데,재무자원의 경우는 모기업과의 문제에서 비롯된 것으로 단순히 단기적인 문제점이 아님을 알 수 있다.관리자원의 경우 안전의 문제점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아시아나의 문화가 지향하고 있는 안전이 바로 이 관리 자원의 문제와 상충됨을 알 수 있다.이렇게 아시아나의 내부적인 문제점은 현재 아시아나가 내세우고 있는 전략인 제 2의 LCC설립과 A380도입에 문제점이 된다.안전상의 문제가 있는 아시아나가 새로운 항공사의 도입이 가능할지,재무적인 문제점이 있는데 아시아나가 수익성을 바라보고 제 2의 LCC를 도입하는 것이 과연 바람직한 문제인지 이런 점들을 고려할 때 아시아나의 전략 상에서 우리는 원인과 결과를 다르게 바라봐야 한다는 점을 알았다

3. 항공산업 현황분석

(1) 항공운송산업 현황

국내 또는 국제 항공운송사업은 대한항

자료 (압축파일).zip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