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21일 월요일

세븐일레븐 기업분석과 세븐일레븐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세븐일레븐 해외진출사례와 미래전망연구 보고서 - 예시문서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1554
세븐일레븐 기업분석과 세븐일레븐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세븐일레븐 해외진출사례와 미래전망연구 보고서

세븐일레븐 기업분석과 세븐일레븐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세븐일레븐 해외진출사례와 미래전망연구

세븐일레븐 기업분석과 세븐일레븐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세븐일레븐 해외진출사례와 미래전망연구

세븐일레븐 마케팅 사례연구

INDEX

1. 세븐일레븐 기업소개

2. 세븐일레븐 기업성공요인

3. 세븐일레븐 재고관리전략

4. 세븐일레븐 SWOT분석

(1) Strength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 (위협)

5. 세븐일레븐 STP 분석

(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2) Targeting (목표시장선정)

(3) Positioning (포지셔닝)

6. 세븐일레븐 마케팅믹스 4P 전략

(1) Product (제품전략)

(2) Price (가격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촉진전략)

7. 세븐일레븐 해외진출 마케팅사례

8. 결론

1. 세븐일레븐 기업소개

세븐일레븐은 1927년 미국 텍사스 주 댈러스의 오크클리프 구역의 사우스랜드 제빙회사(당시 ceo - 조 C. 톰슨)에서 설립되었다. 이 회...

세븐일레븐 마케팅 사례연구

INDEX

1. 세븐일레븐 기업소개

2. 세븐일레븐 기업성공요인

3. 세븐일레븐 재고관리전략

4. 세븐일레븐 SWOT분석

(1) Strength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 (위협)

5. 세븐일레븐 STP 분석

(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2) Targeting (목표시장선정)

(3) Positioning (포지셔닝)

6. 세븐일레븐 마케팅믹스 4P 전략

(1) Product (제품전략)

(2) Price (가격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촉진전략)

7. 세븐일레븐 해외진출 마케팅사례

8. 결론

1. 세븐일레븐 기업소개

세븐일레븐은 1927년 미국 텍사스 주 댈러스의 오크클리프 구역의 사우스랜드 제빙회사(당시 ceo - 조 C. 톰슨)에서 설립되었다. 이 회사는 큰 냉장고에 우유빵달걀 등 식료품을 담아두었는데 동네 사람들의 편의를 위해 저녁과 일요일에 판매한 것이 편의점의 시작이었다. 1946년 사업 초창기에는 미국에서 전례가 없는 오전 7시부터 저녁 11시까지 영업을 하는 특징을 살려 사명을 7-Elven으로 쓰기 시작하였으며, 1964년에는 `speedee-Mart`사를 인수, 프랜차이징을 시작하였다. 1962년 텍사스 주 오스틴의 한 점포에서 24시간 영업을 시험 운영했고, 그 다음해 라스베이거스, 포트워스, 댈러스에서 연중무휴 24시간 운영 점포가 개설되었다.

그러나 1980년대 미국의 세븐일레븐 운영사인 사우스랜드 사는 파산 위기에 몰렸고, 이에 일본 내에서 7-Eleven 체인을 운영하던 일본의 슈퍼마켓 체인인 이토요카도가 1991년 사우스랜드 사의 주식 과반수를 사들였다. 이후 사우스랜드 사는 사명을 7-Eleven, Inc.로 전환하였다.

2005년 11월, Seven & I 지주회사는 세븐일레븐의 지분을 전량 매입하는 데 성공하여, 미국의 기업이던 세븐일레븐을 완전히 일본계 회사로 만들었다.

2. 세븐일레븐 기업성공요인

첫째, 가격정책.

기억나는 사람들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처음 삼각김밥의 가격은 900원이었다. 이는 모든 편의점이 동일했던 가격이다. 얼마 후 세븐일레븐은 세일기간 동안 700원으로 판매하였다. 이때의 판매가 급증했던 건 당연한 일. 그리고, 이 세일기간은 한번이 아닌 한달걸러 한번씩으로 상당히 자주 하게 되었고, 덩달아 다른 업체들도 울며겨자먹기로 세일기간을 가지게 되었다.

이때 세븐일레븐 특단의 조치를 취하는데. 바로 700원 가격인하 단행. 어쩔 수 없이 다른 업체들도 가격을 700원으로 낮추었고, 이 가격이 지금도 유지 되고 있다. 그리고, 세븐일레븐은 다른 업체를 고사시킬 생각이었는지 또다시 세일기간을 두어 500원에 판매하기도 하였으나 한두번에 그치고 더 이상의 세일은 없었다.

세일을 하지 않게 된데는 두가지 이유가 있는 것 같다.

하나는 다른 업체들과 담합을 하고 더 이상의 가격을 낮추지 않기로 합의했을 가능성.

또 하나는 이미 세븐일레븐 삼각김밥의 시장점유율이 무리해가며 가격인하를 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커졌다고 판단했을 가능성.

아마도 후자가 정답인 듯 한데, 현재 시장점유율이 높아진 상태에서 오히려 가격을 다시 인상시키고 있는게 세븐일레븐이란 사실은 비정하기까지 하다.

유부김밥, 사각김밥 등을 새롭게 선보이면서 제시된 가격은 900원. 다른업체들은 아직 엄두도 못내는 상황이다.

둘째, 신제품 개발.

세븐일레븐은 새로운 삼각김밥들을 개발, 계속 선보이고 있다. 실제로 `참치마요네즈 김밥`의 경우 세븐일레븐에서 최초로 나왔고, 그 인기에 힘입어 다른 업체들도 똑같은 이름의 김밥을 내놓았다.

`유부김밥`, `셀러드 김밥` 등 새로운 맛들을 개발했으며 `전주비빕밥 김밥` `바베큐 김밥` 등 김밥이나 초밥등의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음식들을 삼각김밥으로 탄생시키고 있다.

물론, 무조건 새롭다고 성공하는 건 아니다. 미니스톱의 경우 `카레김밥`이라는 것을 만들었지만, 그 최악의 맛은 미니스톱의 모든 김밥의 평판을 떨어뜨리기에 충분했다. 롯데리아에서 `우엉 햄버거`가 나오자마자 사라진 것처럼 소비자의 입맛을 고려하지 않으면 100% 실패하게 된다는 너무나 당연한 사실을 다른 업체들은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다.

셋째, 아이디어.

최근 세븐일레븐 삼각김밥의 특징은 `섞어 형태`가 대량으로 나오고 있다는 점이다.

섞어 형태가 뭔가하면, 비빔밥이나 볶음밥처럼 밥과 내용물이 통합된 것을 뜻한다.

왜 이런 형태를 지향하고 있는가

삼각김밥은 그 크기 때문에 한입에 다 먹을 수 없다.

보통 삼각뿔 부분을 한입씩 3번 정도에 먹게 된다. 그러나 내용물은 밥 가운데에만 들어있어, 한번 내지 두번은 밥만 먹게 되고, 내용물은 밥과 따로가 될 수 밖에 없다.

바로 이 부분의 해결책이 섞어 형태이다. 내용물과 밥이 전체적으로 섞어 있기 때문에 처음 무는 한입과 마지막 한입의 맛이 동일하게 유지된다.

3. 세븐일레븐 재고관리전략

- GOT, POS시스템, SC를 이용한 효과적 재고관리

: 대형 슈퍼마켓들과 달리 세븐일레븐은 3000개 정도만의 Stock Keeping Unit을 유지하고 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세븐일레븐이 위의 시스템들과 본사와의 원활한 네트워크 형성을 통해 판매과정에서 얻게되는 정보들을 데이터로 재생산해 활용하기 때문이다. 위의 시스템들을 통해 개별 품목별 시간당 판매추세, 폐기추세 분석, 재고소진 순위, 고객 특성별 판매추세 등을 파악하고 적절한 재고 관리에 활용해 재고 비용을 줄이고 있다. 또한 동종업계 경쟁자인 GS25의 리드타임이 12시간인데 비해 세븐일레븐은 8시간 단위로 예측하는데, 이런 리드타임의 축소는 불확실성과 안전재고를 감소시키는 동시에 서비스의 질과 대응도를 높이는 효과를 낳는다.

- EOS관리를 통한 재고관리 시스템

: EOS는 매장에 진열된 상품을 보충하기 위해 필요한 수량을 발주하는 시스템이다. EOS의 역

자료 (압축파일).zip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