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21일 월요일

맥도날드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맥도날드 마케팅전략과 서비스전략 분석및 맥도날드 미래전략과 나의의견정리 등록 - 레포트형식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1576
맥도날드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맥도날드 마케팅전략과 서비스전략 분석및 맥도날드 미래전략과 나의의견정리 등록

맥도날드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맥도날드 마케팅전략과 서비스전략 분석및 맥도날드 미래전략과 나의의견정리

맥도날드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맥도날드 마케팅전략과 서비스전략 분석및 맥도날드 미래전략과 나의의견정리

"맥도날드"

마케팅전략 분석

INDEX

1. 맥도날드 기업소개

2. 맥도날드 기업환경분석

(1) 5 FORCE MODEL 분석

(2) 맥도날드 자사분석

3. 맥도날드 SWOT분석

4. 맥도날드 서비스전략

5. 맥도날드 글로벌 전략사례분석

6. 맥도날드 STP 전략분석

(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2) 목표시장선정 (TARGETING)

(3) 포지셔닝 (POSITIONING)

7. 맥도날드 마케팅믹스 4P전략

(1) 제품전략(Product)

(2) 가격전략 (Price)

(3) 유통전략 (Place)

(4) 촉진전략 (Promotion)

8. 결론

(1) 향후 발전방향 제안

(2) 나의의견

1. 맥도날드 기업소개

맥도날드는 1955년 창업자 레이 크록(Ray Kroc)이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샌 버나디노 (California San Bernadino)에서 'Speedy System'으로...

"맥도날드"

마케팅전략 분석

INDEX

1. 맥도날드 기업소개

2. 맥도날드 기업환경분석

(1) 5 FORCE MODEL 분석

(2) 맥도날드 자사분석

3. 맥도날드 SWOT분석

4. 맥도날드 서비스전략

5. 맥도날드 글로벌 전략사례분석

6. 맥도날드 STP 전략분석

(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2) 목표시장선정 (TARGETING)

(3) 포지셔닝 (POSITIONING)

7. 맥도날드 마케팅믹스 4P전략

(1) 제품전략(Product)

(2) 가격전략 (Price)

(3) 유통전략 (Place)

(4) 촉진전략 (Promotion)

8. 결론

(1) 향후 발전방향 제안

(2) 나의의견

1. 맥도날드 기업소개

맥도날드는 1955년 창업자 레이 크록(Ray Kroc)이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샌 버나디노 (California San Bernadino)에서 'Speedy System'으로 운영하고 있던 딕 맥도날드 형제의 레스토랑의 프랜차이즈 판매권을 인수, 공동 경영에 나선 것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미국 일리노이주 드 플레인에 첫 매장을 설립한 지 58년이 된 2013년 현재, 맥도날드는 전 세계 약 120개국, 3만 3천여개의 매장을 통해 매일 5천만 명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1,000억 개가 넘는 햄버거를 판매하고 있는 세계 최대의 햄버거 레스토랑이다. 또한 맥도날드는 세계 최초로 공산국가에 진출한 햄버거 레스토랑이기도 하다.

`적어도 음식에서만큼은 각 지역의 고유한 맛을 살려야 한다.`는 맥도날드의 잭 그린버그 (Jack M. Greenberg) 회장처럼 맥도날드는 각 나라의 입맛을 최대한 존중한 마케팅을 중점으로 하고 있다. 맥도날드의 목표는 세계 최고의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이 되는 것이며, 최고가 된다는 의미는 뛰어난 품질, 서비스, 청결 그리고 가치를 제공해서 각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을 웃는 얼굴로 만드는 것. 세계 어디서나 똑같은 만족을 경험할 수 있는 맥도날드만의 가치이다.

2. 맥도날드 기업환경분석

(1) 5 FORCE MODEL 분석

1) 신규진입자(M)

패스트푸드 시장이 커짐에 따라 신규 진입자들 또한 끊이지 않고 나오고 있다. 그 중 수제 버거나 밥버거, 도시락 등 간편하고 손쉽게 먹을 수 있는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대해 다른 제품 분야에서의 신규진입을 예의 주시하며 발 빠르게 트렌드의 흐름을 읽어야 할 것이다.

2) 기존 경쟁자(H)

대표적인 5대 패스트푸드 업체로 맥도날드, 롯데리아, KFC, 파파이스, 버거킹이 자리 잡고 있다. 그 외에도 다양한 패스트푸드 체인점들이 성장하면서 시장이 포화상태로 접어들었다. 각 업체들은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위해 새로운 서비스를 도입하고 사회적 캠페인을 실시하는 등 긍정적인 이미지 구축을 위한 노력을 가속화하고 있기 때문에 차별화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3) 대체재(H)

밥버거, 핫도그, 샌드위치 등, 기타 패스트푸드의 등장으로 과거에 비해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이로 인해 멀리 보았을 때 시장 점유율 등의 저하가 우려된다.

4) 소비자(H)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정보 요구와 칼로리 표기법이 생겨나면서 건강에 좋지 않다는 이미지가 강화되어 과거에 비해 패스트푸드 기피 성향을 보이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가치 제공 요구 또한 급증하고 있어 이에 맞는 세분화된 경영전략이 필요하다.

5) 공급자(L)

재료 자사 자체 공급으로 공급자 영향력이 감소되었다. 수직 통합으로 재료의 안정적 공급을 유지하고 있다.

(2) 맥도날드 자사분석

-고객의 입장

매장에 들어서자마자 마주치는 것은 바로 종업원이다. 고객이 기업의 종업원 또는 특정자원과 접촉하는 순간을 MOT(Moments Of Truth)라고 하는데 맥도날드의 경우 입장부터 퇴장까지 미소로 대하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광고를 보면 마지막에 스마일 표시를 볼 수 있다. 이는 웃는 얼굴로 사업을 해야 번창한 다는 신조 아래 맥도날드에서는 종업원들에게 'Keep Smile'을 강조하고 있고 더 효과적으로 종업원들에게 웃음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서비스는 스마일이고 스마일은 서비스이다.' 라는 문구를 통해 강조하고 있다. 맥도날드 매장 내에 설치된 메뉴판 내용 중에도 Smile 이라는 메뉴를 두어 맥도날드가 고객에게 보이는 웃음에 얼마나 중요한 비중을 두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부분이다.

또한 매장의 인테리어로 새로운 이미지의 음식점으로 고객들의 호감을 사고 있다.

-주문/계산

고객이 선택한 메뉴를 주문 받아서 주방에 전달하는 과정이다. 또한 이 단계에서는 포장인지 매장 내에서 먹을 것인지 구분된다. 패스트푸드 업계에서는 대부분 선주문 후전달 방식의 프로세스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주문을 하자마자 바로 계산이 이루어져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다.

맥도날드 모델의 핵심 내용은 네 가지이다. 효율성, 계산가능성, 예측가능성, 통제로 요약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첫째, 효율성은 맞벌이 부부와 편부, 편모가 많은 미국 사회에서 한 끼 식사를 신속히 해결하게 하는 것은 업무의 효율성을 통해 사회에 유익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고객 만족을 위해 종업원들을 철저히 교육시켜 표준화된 조리법과 서빙에 의한 신속한 음식 제공이 맥도날드 효율성의 생명이다.

둘째, 계산 가능성이란 판매되는 제품과 제공되는 서비스를 고객들이 계산하여 득이 된다고 믿게 하는 것을 말한다. 가령 많은 양의 음식을 원하는 고객층을 위해 빅맥(Big Mc)이나, 라지 프라이(Large Fries)를 개발하여 욕구를 충족시킨다. 주문하고 음식을 기다릴 때 서빙 시간을 예고하는 번호표를 제공하여 기다림에 계산 가능성과 의미를 부여한다.

셋째, 예측가능성은 세계화를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맥도날드의 제품과 서비스가 언제 어디서나 동일하다는 것을 소비자들에게 심어주는 것을 말한다.

-음식전달

고객이 주문한 음식이 신속하게 전달되며 주문한 제품이 제대로 전달되었는지 확인하는 과정이다. 맥도날드는

자료 (압축파일).zip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