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5일 일요일

독후감 올립니다 프란츠 카프카의 변신 보고서 - 레포트쓰는법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3888
독후감 올립니다 프란츠 카프카의 변신 보고서

독후감 올립니다 프란츠 카프카의 변신

[독후감]프란츠 카프카의 변신

프란츠 카프카의 변신을 읽고

사회라는 하나의 크나큰 틀 안에서 나라는 존재는 얼마만큼의 부분을 차지할까. 나라는 존재가 존재함으로써 그 틀 안에서 느껴지는 중요성은 얼마나 될까. 만약 하루아침에 내가 내가 아닌 다른 존재로 변신해버린다면 내 주위의 사람들은 변신된 나의 모습을 어떻게 생각할까. 외면할까. 받아들일까. 아니면 인정하지 않을까. 또한 그러한 모습을 지켜보는 나는 그 사람들은 보면 어떤 생각을 할까. 이러한 수많은 궁금증들이 내 머릿속을 가득히 채웠어도 난 이 궁금증에 대한 명확한 답을 할 수도. 누군가에게 명확한 답을 들을 수 도 없다. 그렇기에 내가 만약 이 궁금증에 대한 답을 해야 할 상황이 온다면 나는 아무 말도 하지 못하고 그저 시간이 이 문제를 해결해주기를 기다리기만 해야 할 것이다. 한 가정이 있었다. 다른 가정들과 별반 다르지 않은 아주 평범하고 소박한 가정이 있었다.

그 속에선 가족들에게 아무것 해주지 못하는 무기력한 아버지와. 그저 바라보는 것밖에 할 줄 모르는 여린 어머니. 부족하지만 바이올리니스트를 꿈꾸는 동생. 그리고 이런 가족들을 작은 회사에 다니면서라도 열심히 책임지고 있는 착실한 청년. 그레고르가 있었다. 가족들은 당연히 그에게 고마움 느꼈고. 주인공은 힘들고 지치더라도 가족들이 삶의 이유라고 생각하면서 꿋꿋히 버텨갔다. 어느덧 이러한 생활이 익숙해져 가족들이 그에 대한 고마움이 사그라지고 있을 때 즈음. 어떤 원인도 이유도 모른 채 하루아침에 주인공은 한 마리의 하찮은 벌레로 변해버렸고. 그와 동시에 그의 삶도 일상도 그의 가족들도 모든 게 변해버렸다.

원인을 알 수 없는 엄청난 일에 처음엔 주인공 자신도 가족들도 모두 당황하였고. 가족들은 왠지 모를 미안함에 애틋한 마음만이 가슴을 짓누르고 있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고 가족들이 더 이상 그가 사회에서 어떠한 일도 할 수 없게 되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보기조차도 흉물스럽게 변해버린 그레고르를 보게 되자 가족들은 변하였다. 심지어 그 조차도 잘차려진 음식보다는 남겨진 쓰레기음식이 더 입에 맞기 시작했고. 침대보다는 바닥이 편했으며. 그가 사무를 보던 책상과 여러 가구들도 지금의 그에게는 그저 움직이기에 불편하기만한 장애물에 불과하였다. 이러한 현실을 받아들이지 못한 아버지는 외면할 뿐이었고, 어머니는 나약한 어머니는 안타까우면서도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방관할 뿐이었다.

그나마 그레고르의 식사와 청소를 해주던 여동생마저도 그를 외면할 뿐이었다. 만일 내가 그레고르와 같은 상황에 쳐했다면 어땠을까. 아침에 일어나보니 나는 벌레로 변해있고, 가족들은 하나둘 나를 외면하기 시작하고, 바깥세상과 완전히 차단된 채로 외로이 쓸쓸히 죽어간다면, 그래. 차라리 이렇게 죽는게 낫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레고르는 나와는 달랐다. 그는 끝까지 자신이 '사람'임을 잊지 않았다. 비록 모습은 벌레로 변해버렸을지 몰라도 그레고르는 마음속으로 자신이 '사람' 이라는 것을 잊지 않았다. 그러나 그런 그를 가족은 외면했고, 끝끝내 그를 죽이게 된다. 독자들은 그동안의 그레고르의 희생도 알지 못한채 그를 죽이기까지 이른 그의 가족들을 나쁘다고 생각하고, 사랑하는 가족들을 위해 헌신하다 벌레의 모습을 한 채 외로이 죽은 그레고르를 불쌍하게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생각해보면 우리 자신들도 별반 다르지 않다. 우리들은 우리사회에서 어느샌가 능력과 실력만을 인정하는 그레고르의 가족들과 같은 사람들이 되어가고 있지는 않은지. 노력보다는 결과만을 보고 평과하고 판단하여 그레고르와 같은 사람을 죽음에 이르게 하지는 않았는지. 하는 조금은 조심스러운 의문을 가져봐야 할것이다.

자료 (압축파일).zip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