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27일 월요일

독후감 다운로드 함께 꿈꾸고 더불어 여는 착한 기업 성공시대를 읽고 레포트 - 다음무료서식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5314
독후감 다운로드 함께 꿈꾸고 더불어 여는 착한 기업 성공시대를 읽고 레포트

독후감 다운로드 함께 꿈꾸고 더불어 여는 착한 기업 성공시대를 읽고

[독후감]함께 꿈꾸고 더불어 여는 착한 기업 성공시대를 읽고

함께 꿈꾸고 더불어 여는 착한 기업 성공시대를 읽고

하고 싶은 일이 너무나도 많은 18살 학생이지만, 내 생활기록부 진로 희망란에는 변함없이 '사회적 기업가', 이 한 단어만 적혀있다.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는 많은 문제들을 보면서 이를 해결하고 싶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사회적기업가를 꿈꾸게 된 것이다. 그런데 많은 사회 문제 중 특히 내가 해결하고 싶은 것은 환경 문제이다. 21세기 최대의 키워드가 '지속가능성'이라고 할 만큼 환경 문제는 심각하고, 또 대부분 인간의 잘못으로 인해 벌어졌기에 인간이 마땅히 책임져야 할 부분이라고 여기기 때문이다. 늘 이 문제를 해결하고 싶었기에 현재 실제로 자원 낭비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업아이템을 선정하고 친구들과 팀을 만들어 활동하고 있었는데, 마침 친환경 사회적기업에 관한 내용이라는 '착한 기업 성공시대' 간행물이 흥미를 끌어 읽어보게 되었다. 이 간행물에서는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8개의 사회적기업을 선정하고 컨설팅을 진행한 후, 그 전후 상황을 정리해두었다. 가장 먼저 나에게 신선함을 준 것은 바로 8개의 기업의, 가지각색의 사업 아이디어였다. 특히 기업 '꼬마농부'가 인상 깊었는데, 커피찌꺼기를 재활용 해 버섯을 재배할 수 있는 어린이 교육용 키트를 만드는 회사였다. 사업 아이템이 친환경적일 뿐만 아니라, 참신하고 창의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역시, 8개의 회사 중에 초기 기업 진단에서 가장 긍정적인 평을 받은 회사였다. 이 회사에 대한 자료를 읽으며 든 생각은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구체화의 작업이 중요하다는 것이었다. 단순히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겠어!`가 아닌, `환경오염 문제가 심각한데, 오염 문제를 일으키는 데에 주된 원인은 무엇일까 아, 메탄가스가 심각한 주범이구나! 그런데 커피찌꺼기를 매립하면 메탄가스를 방출한다고 그럼 커피찌꺼기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와 같은 생각으로 점점 구체화하는 것이다. 또한, 이를 위해서는 `커피 찌꺼기를 그냥 매립하면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메탄가스가 다량 방출된다.`라는 앎이 있어야 하듯이, 사전에 꾸준히 지식을 쌓는 것이 중요하고, 이와 더불어 실제 버섯 재배 키트라는 제품이 나오기 위해선 이런 지식을 확장시켜 먹거리문제, 그리고 교육 등과 같이 타 분야와 연결해 생각할 수 있는 융합적인 사고 능력을 갖춰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갈 길이 멀지만, 방향은 잡은 셈이다. 그런데 이 간행물이 나에게 가르쳐 준 것은 여기에서 끝나지 않았다. 각 기업에 대한 내용도 물론 흥미로웠지만, 컨설턴트와의 컨설팅 내용 중 한 가지 조언이 눈에 띄었다. 기업마다 처한 상황이 달라 세부적인 경영/마케팅에 대한 조언은 각각 달랐지만, 모든 기업이 공통적으로 받은 조언이 한 가지 있음을 발견했는데, 바로 `본연의 가치를 잃지 마라`는 것이었다. 기업을 경영하는 입장에서는 당장의 수익 모델에 집중하게 되는 것은 어쩔 수 없고, 당연하기도 하다. 하지만 '환경 보호'라는 명확한 비전을 갖고 있는 기업이라면 그 가치를 잃고 수익에만 몰두하는 순간 기업의 정체성과 존재 이유가 사라진다. 결과적으로는 수익성도 떨어지고 본래 목적인 사회 공헌 활동도 못한다는 것이다. 원래의 목적과 환경이라는 가치를 잊지 않는 것. 말로는 쉬워 보일 수 있으나 소개된 기업들 모두가 기업 비전에 관한 컨설턴트의 조언을 받았다는 것은 얼마나 이 일이 어려운 지를 역설하고 있는 듯하다. '환경'이라는 본연의 가치를 잃지 않는 사회적기업가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한 계기가 되었다. E.F. 슈마허는 이미 환경 분야에서는 고전이 된 자신의 책, `작은 것이 아름답다`에서 근대 사회를 `폭력적`이라고 규정한다. 그가 지적했다시피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 인간은 자연을 `지배하고 정복할 운명을 타고난 외부세력`인 듯 행동하고 무리하고 과도한 생산을 하기 때문이다. 이제는 이러한 과잉 경제의 시대에서 벗어날 때가 되었으며, 벗어날 수 있는 가능성이 보인다고 생각한다. 친환경적 사회적기업은 기존 사회적인 틀 안에서도 충분히 변화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훌륭한 사회적기업은 이윤을 창출해낼 수 있으면서도, 환경을 보호함으로써 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착한 기업 성공시대'를 읽으며 얻은 교훈들을 마음에 새겨 두고 앞으로도 계속 꿈을 현실화시키기 위한 노력을 이어나가야겠다.

자료 (압축파일).zip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