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 페이욜의 일반관리 원칙이 오늘날 우리 조직의 관리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Down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 페이욜의 일반관리 원칙이 오늘날 우리 조직의 관리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 페이욜의 일반관리 원칙이 오늘날 우리 조직의 관리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경영학개론공통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 페이욜의 일반관리 원칙이 오늘날 우리 조직의 관리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목차I.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페이욜 관리이론과의 차이) 1. 과학적 관리의 이론의 동력 2. 과학적 관리의 구성요소II. 페이욜의 관리원칙 1. 관리의 요소 2. 관리의 원칙 1) 조직의 구조 원칙 2) 조직의 힘 원칙 3) 조직의 보상 원칙 4) 조직의 태도 원칙 3. 페이욜 이론의 요약III. 오늘날의 조직관리 1. 오늘날 조직에서의 고전적 관리(테일러와 페이욜의 관리) 2. 오늘날 조직에서의 고전적 구조 3. 오늘날 조직에서의 테일러 이론의 직무설계 참고문헌I.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페이욜 관리이론과의 차이)테일러는 사업가였으며, 페이욜과 같이 더 나은 조직운영을 위한 처방을 목표로 하였다. 그러나 페이욜과 반대로 조직 기능의...경영학개론공통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 페이욜의 일반관리 원칙이 오늘날 우리 조직의 관리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목차I.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페이욜 관리이론과의 차이) 1. 과학적 관리의 이론의 동력 2. 과학적 관리의 구성요소II. 페이욜의 관리원칙 1. 관리의 요소 2. 관리의 원칙 1) 조직의 구조 원칙 2) 조직의 힘 원칙 3) 조직의 보상 원칙 4) 조직의 태도 원칙 3. 페이욜 이론의 요약III. 오늘날의 조직관리 1. 오늘날 조직에서의 고전적 관리(테일러와 페이욜의 관리) 2. 오늘날 조직에서의 고전적 구조 3. 오늘날 조직에서의 테일러 이론의 직무설계 참고문헌I.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페이욜 관리이론과의 차이)테일러는 사업가였으며, 페이욜과 같이 더 나은 조직운영을 위한 처방을 목표로 하였다. 그러나 페이욜과 반대로 조직 기능의 미시적 수준에 관심을 가졌다. 즉, 테일러는 조직의 구조에는 관심이 없었으며, 관리자와 노동자의 관계와 작업현장의 개인적 통제에 관심이 있었다. 아래에서는 먼저 테일러가 어떻게 과학적 관리법을 개발하게 되었는지 그의 이론의 구체적인 구성요소를 알아본다.1. 과학적 관리의 이론의 동력테일러가 그의 과학적 관리이론을 개발하게 된 것은 새로운 세기가 시작되면서, 전형적인 방식으로 운영되던 사업의 좌절 때문이었다.그는 몇 가지 쟁점에 대해 관심을 가졌다. 우선 첫째, 대부분의 조직에서 새로운 노동자는 개별 현장의 경력자를 지켜보는 것으로 직무를 배운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도제 시스템은, 숙련된 노동자가 효과적인 방법으로 일할 때에는 매우 효과적일 수 있다. 그래서 테일러는 이러한 학습방법이 조직의 노동품질을 균일하게 만들지 못하게 하는 원인이라 생각하였다. 두 번째 관심은 노동자 개인에 대한 보상의 방법이었다. 새로운 20세기가 열리면서 일꾼의 급료는 전형적인 보상시스템에 의하여 지급되었다.벽돌공의 경구 5개의 벽돌을 쌓아야 1페니를 받을 수 있었다. 만약 1시간에 100개의 벽돌을 쌓는다면 20센트의 시급을 받게 된다. 테일러는 품삯 자체에 대한 관심이 아니라, 유능한 노동자가 현장에 왔을 때 일어날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졌다. 일반 노동자가 1시간에 100개의 벽돌을 쌓을 때, 새로운 숙련공이 200개의 벽돌을 쌓을 수 있다.관리자가 이 장면을 보게 된다면 누구나 1시간에 200개의 벽돌을 쌓을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급료파괴를 시행할 것이며, 1페니에 5개 벽돌이 아닌 10개 벽돌을 쌓음으로써 생산성은 높아진다. 따라서 관리자는 생산성이 낮은 노동자에게 낮은 임금을 지급하여 숙련공은 급료 파괴자로 낙인찍힐 것이다.당연히 노동자의 입장에서는 낮아진 품삯 기준을 원하지 않을 것이다. 그 결과 노동자들끼리 최저 급료 수준을 유지하기 위하여 서로 부담을 주게 될 것이다. 생산성이 계속 떨어진다면, 임금은 상승될 것이다. 이러한 사회적 압력이 생산성 저하와 임금상상을 초래하게 되는 것을 '조직적 꾀부리기'라고 명명하였다.따라서 테일러는 조직의 기능과 생산성을 방해하는 두 가지 요소에 주목했다. 첫 번째 장애는 비균일 근로이다. 관습과 전통에 의해 일을 배우게 되는 결과로 나타난다. 두 번째 장애는 급료파괴와 삯일 급료 시스템으로 발생되는 조직적 꾀부리기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테일러는 그의 과학적 관리 시스템을 발전시키게 되었다.2. 과학적 관리의 구성요소테일러는 과학적 관리론이 조직 기능의 과거 문제를 효과적으로 잡을 수 있다고 믿었다. 비균일 근로의 문제점은 시간과 동작조사를 통해서 노동절차의 과학적 조사를 시작하면 제거된다.조직적 꾀부리기의 문제는 두 가지 방법으로 해결가능하다. 첫째, 비록 과학적 관리론이 품삯 급료를 거부하지는 않지만, 시간과 동작조사도 최저 기준을 바탕으로 한 급료 기준을 제시했다. 이 삯일 급료는 쉽게 바뀌지 않고 과학적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경영은 급료 문제의 부담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둘째, 조직적 꾀부리기로 인한 사회적 압력은 특정일에 적절한 노동자를 선택하여 비참여 노동자의 비율을 늘린다. 인선과정은 기존 노동자 그룹의 분산과 종종 조직적 꾀부리기로 유도되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없애준다.테일러는 자신의 이론과 방법 때문에 나머지 생애에서 좋지 않은 평판을 얻게 되는데, 노조의 반대에 직면하고 노동자의 적으로 알려지게 된다. 그러나 그의 글을 읽어보면 그가 노동자의 편이었음을 알 수 있다. 그의 이론의 많은 부분은 일반적인 하급 노동자에 대해 할애하고 있음이 아래에서 나타내고 있다."우선 일반적 직업으로 무쇠를 다루기에 적당한 인물의 첫 번째 덕목은 무능하고 무기력할 수 있지만, 다른 무엇보다 소의 정신을 닮아야 한다. 1%의 개념을 이해하지 못할 정도라도 과학적 관리의 법칙에 따라 본인보다 우수한 사람에게 지속적으로 직무교육을 받게 되면 결국 유능한 노동자가 될 수 있다.(p. 59)`테일러가 노동자의 적이든, 친구이든 간에 그의 이론은 조직기능에 실질적으로 강한 영향을 주었다. 21세기에 와서도 많은 조직들은 작업과정의 과학적 연구로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II. 페이욜의 관리원칙쿤츠와 오도넬에 의하여 현대 경영관리 이론의 아버지로 묘사되는 페이욜은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현존했던 프랑스의 기업가이다.그의 논문은 20세기 초에 발표되었고, 몇 십 년 뒤에 영어로 번역되었다. 특히, 이 시기에 영향을 미친 페이욜 이론의 두 가지 측면은 관리의 요소와 관리의 원칙이다. 이 두 가지 요소는 조직의 관리기능에 매우 중요하다. 관리의 요소는 관리자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또 관리의 원칙은 어떻게 규정해야 하는지를 다루고 있다.1. 관리의 요소페이욜은 5가지 관리의 요소를 제안하였는데, 이 요소들은 관리자의 임무가 무엇인가에 대한 것이다.관리의 요소의 첫 번째는 '계획'이다. 조직의 목표를 수행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을 결정하는 것으로 미래를
2016년 4월 4일 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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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 페이욜의 일반관리 원칙이 오늘날 우리 조직의 관리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Down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 페이욜의 일반관리 원칙이 오늘날 우리 조직의 관리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 페이욜의 일반관리 원칙이 오늘날 우리 조직의 관리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경영학개론공통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 페이욜의 일반관리 원칙이 오늘날 우리 조직의 관리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목차I.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페이욜 관리이론과의 차이) 1. 과학적 관리의 이론의 동력 2. 과학적 관리의 구성요소II. 페이욜의 관리원칙 1. 관리의 요소 2. 관리의 원칙 1) 조직의 구조 원칙 2) 조직의 힘 원칙 3) 조직의 보상 원칙 4) 조직의 태도 원칙 3. 페이욜 이론의 요약III. 오늘날의 조직관리 1. 오늘날 조직에서의 고전적 관리(테일러와 페이욜의 관리) 2. 오늘날 조직에서의 고전적 구조 3. 오늘날 조직에서의 테일러 이론의 직무설계 참고문헌I.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페이욜 관리이론과의 차이)테일러는 사업가였으며, 페이욜과 같이 더 나은 조직운영을 위한 처방을 목표로 하였다. 그러나 페이욜과 반대로 조직 기능의...경영학개론공통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 페이욜의 일반관리 원칙이 오늘날 우리 조직의 관리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목차I.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페이욜 관리이론과의 차이) 1. 과학적 관리의 이론의 동력 2. 과학적 관리의 구성요소II. 페이욜의 관리원칙 1. 관리의 요소 2. 관리의 원칙 1) 조직의 구조 원칙 2) 조직의 힘 원칙 3) 조직의 보상 원칙 4) 조직의 태도 원칙 3. 페이욜 이론의 요약III. 오늘날의 조직관리 1. 오늘날 조직에서의 고전적 관리(테일러와 페이욜의 관리) 2. 오늘날 조직에서의 고전적 구조 3. 오늘날 조직에서의 테일러 이론의 직무설계 참고문헌I.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페이욜 관리이론과의 차이)테일러는 사업가였으며, 페이욜과 같이 더 나은 조직운영을 위한 처방을 목표로 하였다. 그러나 페이욜과 반대로 조직 기능의 미시적 수준에 관심을 가졌다. 즉, 테일러는 조직의 구조에는 관심이 없었으며, 관리자와 노동자의 관계와 작업현장의 개인적 통제에 관심이 있었다. 아래에서는 먼저 테일러가 어떻게 과학적 관리법을 개발하게 되었는지 그의 이론의 구체적인 구성요소를 알아본다.1. 과학적 관리의 이론의 동력테일러가 그의 과학적 관리이론을 개발하게 된 것은 새로운 세기가 시작되면서, 전형적인 방식으로 운영되던 사업의 좌절 때문이었다.그는 몇 가지 쟁점에 대해 관심을 가졌다. 우선 첫째, 대부분의 조직에서 새로운 노동자는 개별 현장의 경력자를 지켜보는 것으로 직무를 배운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도제 시스템은, 숙련된 노동자가 효과적인 방법으로 일할 때에는 매우 효과적일 수 있다. 그래서 테일러는 이러한 학습방법이 조직의 노동품질을 균일하게 만들지 못하게 하는 원인이라 생각하였다. 두 번째 관심은 노동자 개인에 대한 보상의 방법이었다. 새로운 20세기가 열리면서 일꾼의 급료는 전형적인 보상시스템에 의하여 지급되었다.벽돌공의 경구 5개의 벽돌을 쌓아야 1페니를 받을 수 있었다. 만약 1시간에 100개의 벽돌을 쌓는다면 20센트의 시급을 받게 된다. 테일러는 품삯 자체에 대한 관심이 아니라, 유능한 노동자가 현장에 왔을 때 일어날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졌다. 일반 노동자가 1시간에 100개의 벽돌을 쌓을 때, 새로운 숙련공이 200개의 벽돌을 쌓을 수 있다.관리자가 이 장면을 보게 된다면 누구나 1시간에 200개의 벽돌을 쌓을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급료파괴를 시행할 것이며, 1페니에 5개 벽돌이 아닌 10개 벽돌을 쌓음으로써 생산성은 높아진다. 따라서 관리자는 생산성이 낮은 노동자에게 낮은 임금을 지급하여 숙련공은 급료 파괴자로 낙인찍힐 것이다.당연히 노동자의 입장에서는 낮아진 품삯 기준을 원하지 않을 것이다. 그 결과 노동자들끼리 최저 급료 수준을 유지하기 위하여 서로 부담을 주게 될 것이다. 생산성이 계속 떨어진다면, 임금은 상승될 것이다. 이러한 사회적 압력이 생산성 저하와 임금상상을 초래하게 되는 것을 '조직적 꾀부리기'라고 명명하였다.따라서 테일러는 조직의 기능과 생산성을 방해하는 두 가지 요소에 주목했다. 첫 번째 장애는 비균일 근로이다. 관습과 전통에 의해 일을 배우게 되는 결과로 나타난다. 두 번째 장애는 급료파괴와 삯일 급료 시스템으로 발생되는 조직적 꾀부리기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테일러는 그의 과학적 관리 시스템을 발전시키게 되었다.2. 과학적 관리의 구성요소테일러는 과학적 관리론이 조직 기능의 과거 문제를 효과적으로 잡을 수 있다고 믿었다. 비균일 근로의 문제점은 시간과 동작조사를 통해서 노동절차의 과학적 조사를 시작하면 제거된다.조직적 꾀부리기의 문제는 두 가지 방법으로 해결가능하다. 첫째, 비록 과학적 관리론이 품삯 급료를 거부하지는 않지만, 시간과 동작조사도 최저 기준을 바탕으로 한 급료 기준을 제시했다. 이 삯일 급료는 쉽게 바뀌지 않고 과학적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경영은 급료 문제의 부담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둘째, 조직적 꾀부리기로 인한 사회적 압력은 특정일에 적절한 노동자를 선택하여 비참여 노동자의 비율을 늘린다. 인선과정은 기존 노동자 그룹의 분산과 종종 조직적 꾀부리기로 유도되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없애준다.테일러는 자신의 이론과 방법 때문에 나머지 생애에서 좋지 않은 평판을 얻게 되는데, 노조의 반대에 직면하고 노동자의 적으로 알려지게 된다. 그러나 그의 글을 읽어보면 그가 노동자의 편이었음을 알 수 있다. 그의 이론의 많은 부분은 일반적인 하급 노동자에 대해 할애하고 있음이 아래에서 나타내고 있다."우선 일반적 직업으로 무쇠를 다루기에 적당한 인물의 첫 번째 덕목은 무능하고 무기력할 수 있지만, 다른 무엇보다 소의 정신을 닮아야 한다. 1%의 개념을 이해하지 못할 정도라도 과학적 관리의 법칙에 따라 본인보다 우수한 사람에게 지속적으로 직무교육을 받게 되면 결국 유능한 노동자가 될 수 있다.(p. 59)`테일러가 노동자의 적이든, 친구이든 간에 그의 이론은 조직기능에 실질적으로 강한 영향을 주었다. 21세기에 와서도 많은 조직들은 작업과정의 과학적 연구로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II. 페이욜의 관리원칙쿤츠와 오도넬에 의하여 현대 경영관리 이론의 아버지로 묘사되는 페이욜은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현존했던 프랑스의 기업가이다.그의 논문은 20세기 초에 발표되었고, 몇 십 년 뒤에 영어로 번역되었다. 특히, 이 시기에 영향을 미친 페이욜 이론의 두 가지 측면은 관리의 요소와 관리의 원칙이다. 이 두 가지 요소는 조직의 관리기능에 매우 중요하다. 관리의 요소는 관리자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또 관리의 원칙은 어떻게 규정해야 하는지를 다루고 있다.1. 관리의 요소페이욜은 5가지 관리의 요소를 제안하였는데, 이 요소들은 관리자의 임무가 무엇인가에 대한 것이다.관리의 요소의 첫 번째는 '계획'이다. 조직의 목표를 수행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을 결정하는 것으로 미래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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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 페이욜의 일반관리 원칙이 오늘날 우리 조직의 관리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Down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 페이욜의 일반관리 원칙이 오늘날 우리 조직의 관리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 페이욜의 일반관리 원칙이 오늘날 우리 조직의 관리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경영학개론공통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 페이욜의 일반관리 원칙이 오늘날 우리 조직의 관리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목차I.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페이욜 관리이론과의 차이) 1. 과학적 관리의 이론의 동력 2. 과학적 관리의 구성요소II. 페이욜의 관리원칙 1. 관리의 요소 2. 관리의 원칙 1) 조직의 구조 원칙 2) 조직의 힘 원칙 3) 조직의 보상 원칙 4) 조직의 태도 원칙 3. 페이욜 이론의 요약III. 오늘날의 조직관리 1. 오늘날 조직에서의 고전적 관리(테일러와 페이욜의 관리) 2. 오늘날 조직에서의 고전적 구조 3. 오늘날 조직에서의 테일러 이론의 직무설계 참고문헌I.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페이욜 관리이론과의 차이)테일러는 사업가였으며, 페이욜과 같이 더 나은 조직운영을 위한 처방을 목표로 하였다. 그러나 페이욜과 반대로 조직 기능의...경영학개론공통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 페이욜의 일반관리 원칙이 오늘날 우리 조직의 관리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목차I.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페이욜 관리이론과의 차이) 1. 과학적 관리의 이론의 동력 2. 과학적 관리의 구성요소II. 페이욜의 관리원칙 1. 관리의 요소 2. 관리의 원칙 1) 조직의 구조 원칙 2) 조직의 힘 원칙 3) 조직의 보상 원칙 4) 조직의 태도 원칙 3. 페이욜 이론의 요약III. 오늘날의 조직관리 1. 오늘날 조직에서의 고전적 관리(테일러와 페이욜의 관리) 2. 오늘날 조직에서의 고전적 구조 3. 오늘날 조직에서의 테일러 이론의 직무설계 참고문헌I.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페이욜 관리이론과의 차이)테일러는 사업가였으며, 페이욜과 같이 더 나은 조직운영을 위한 처방을 목표로 하였다. 그러나 페이욜과 반대로 조직 기능의 미시적 수준에 관심을 가졌다. 즉, 테일러는 조직의 구조에는 관심이 없었으며, 관리자와 노동자의 관계와 작업현장의 개인적 통제에 관심이 있었다. 아래에서는 먼저 테일러가 어떻게 과학적 관리법을 개발하게 되었는지 그의 이론의 구체적인 구성요소를 알아본다.1. 과학적 관리의 이론의 동력테일러가 그의 과학적 관리이론을 개발하게 된 것은 새로운 세기가 시작되면서, 전형적인 방식으로 운영되던 사업의 좌절 때문이었다.그는 몇 가지 쟁점에 대해 관심을 가졌다. 우선 첫째, 대부분의 조직에서 새로운 노동자는 개별 현장의 경력자를 지켜보는 것으로 직무를 배운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도제 시스템은, 숙련된 노동자가 효과적인 방법으로 일할 때에는 매우 효과적일 수 있다. 그래서 테일러는 이러한 학습방법이 조직의 노동품질을 균일하게 만들지 못하게 하는 원인이라 생각하였다. 두 번째 관심은 노동자 개인에 대한 보상의 방법이었다. 새로운 20세기가 열리면서 일꾼의 급료는 전형적인 보상시스템에 의하여 지급되었다.벽돌공의 경구 5개의 벽돌을 쌓아야 1페니를 받을 수 있었다. 만약 1시간에 100개의 벽돌을 쌓는다면 20센트의 시급을 받게 된다. 테일러는 품삯 자체에 대한 관심이 아니라, 유능한 노동자가 현장에 왔을 때 일어날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졌다. 일반 노동자가 1시간에 100개의 벽돌을 쌓을 때, 새로운 숙련공이 200개의 벽돌을 쌓을 수 있다.관리자가 이 장면을 보게 된다면 누구나 1시간에 200개의 벽돌을 쌓을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급료파괴를 시행할 것이며, 1페니에 5개 벽돌이 아닌 10개 벽돌을 쌓음으로써 생산성은 높아진다. 따라서 관리자는 생산성이 낮은 노동자에게 낮은 임금을 지급하여 숙련공은 급료 파괴자로 낙인찍힐 것이다.당연히 노동자의 입장에서는 낮아진 품삯 기준을 원하지 않을 것이다. 그 결과 노동자들끼리 최저 급료 수준을 유지하기 위하여 서로 부담을 주게 될 것이다. 생산성이 계속 떨어진다면, 임금은 상승될 것이다. 이러한 사회적 압력이 생산성 저하와 임금상상을 초래하게 되는 것을 '조직적 꾀부리기'라고 명명하였다.따라서 테일러는 조직의 기능과 생산성을 방해하는 두 가지 요소에 주목했다. 첫 번째 장애는 비균일 근로이다. 관습과 전통에 의해 일을 배우게 되는 결과로 나타난다. 두 번째 장애는 급료파괴와 삯일 급료 시스템으로 발생되는 조직적 꾀부리기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테일러는 그의 과학적 관리 시스템을 발전시키게 되었다.2. 과학적 관리의 구성요소테일러는 과학적 관리론이 조직 기능의 과거 문제를 효과적으로 잡을 수 있다고 믿었다. 비균일 근로의 문제점은 시간과 동작조사를 통해서 노동절차의 과학적 조사를 시작하면 제거된다.조직적 꾀부리기의 문제는 두 가지 방법으로 해결가능하다. 첫째, 비록 과학적 관리론이 품삯 급료를 거부하지는 않지만, 시간과 동작조사도 최저 기준을 바탕으로 한 급료 기준을 제시했다. 이 삯일 급료는 쉽게 바뀌지 않고 과학적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경영은 급료 문제의 부담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둘째, 조직적 꾀부리기로 인한 사회적 압력은 특정일에 적절한 노동자를 선택하여 비참여 노동자의 비율을 늘린다. 인선과정은 기존 노동자 그룹의 분산과 종종 조직적 꾀부리기로 유도되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없애준다.테일러는 자신의 이론과 방법 때문에 나머지 생애에서 좋지 않은 평판을 얻게 되는데, 노조의 반대에 직면하고 노동자의 적으로 알려지게 된다. 그러나 그의 글을 읽어보면 그가 노동자의 편이었음을 알 수 있다. 그의 이론의 많은 부분은 일반적인 하급 노동자에 대해 할애하고 있음이 아래에서 나타내고 있다."우선 일반적 직업으로 무쇠를 다루기에 적당한 인물의 첫 번째 덕목은 무능하고 무기력할 수 있지만, 다른 무엇보다 소의 정신을 닮아야 한다. 1%의 개념을 이해하지 못할 정도라도 과학적 관리의 법칙에 따라 본인보다 우수한 사람에게 지속적으로 직무교육을 받게 되면 결국 유능한 노동자가 될 수 있다.(p. 59)`테일러가 노동자의 적이든, 친구이든 간에 그의 이론은 조직기능에 실질적으로 강한 영향을 주었다. 21세기에 와서도 많은 조직들은 작업과정의 과학적 연구로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II. 페이욜의 관리원칙쿤츠와 오도넬에 의하여 현대 경영관리 이론의 아버지로 묘사되는 페이욜은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현존했던 프랑스의 기업가이다.그의 논문은 20세기 초에 발표되었고, 몇 십 년 뒤에 영어로 번역되었다. 특히, 이 시기에 영향을 미친 페이욜 이론의 두 가지 측면은 관리의 요소와 관리의 원칙이다. 이 두 가지 요소는 조직의 관리기능에 매우 중요하다. 관리의 요소는 관리자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또 관리의 원칙은 어떻게 규정해야 하는지를 다루고 있다.1. 관리의 요소페이욜은 5가지 관리의 요소를 제안하였는데, 이 요소들은 관리자의 임무가 무엇인가에 대한 것이다.관리의 요소의 첫 번째는 '계획'이다. 조직의 목표를 수행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을 결정하는 것으로 미래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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