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4일 월요일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보고서 - 논문검색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2132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보고서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상담심리학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30점 만점)

※ 유의사항

1. 표지 포함 A4 용지 10매 이내로 작성.

2. 글자 크기는 한글 10~11 point.

3. `목차`와 `참고문헌`을 반드시 제시할 것.

4. 다른 사람의 글을 인용하였을 경우 그 출처를 본문 중에 밝히고 참고문헌에 수록할 것.

목차

I.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1. 주요 개념

1) 성격구조

2)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의 비교와 상담

3) 방어기제

2. 상담과정

1) 상담목표

2) 상담관계

3) 상담기법

(1) 해석

(2) 자유연상

(3) 꿈의 분석

(4) 저항의 분석 및 해석

(5) 전이의 분석 및 해석

3. 정신분석적 접근의 비판

II. 인간중심 상담이론

1. 주요 ...

상담심리학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30점 만점)

※ 유의사항

1. 표지 포함 A4 용지 10매 이내로 작성.

2. 글자 크기는 한글 10~11 point.

3. `목차`와 `참고문헌`을 반드시 제시할 것.

4. 다른 사람의 글을 인용하였을 경우 그 출처를 본문 중에 밝히고 참고문헌에 수록할 것.

목차

I.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1. 주요 개념

1) 성격구조

2)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의 비교와 상담

3) 방어기제

2. 상담과정

1) 상담목표

2) 상담관계

3) 상담기법

(1) 해석

(2) 자유연상

(3) 꿈의 분석

(4) 저항의 분석 및 해석

(5) 전이의 분석 및 해석

3. 정신분석적 접근의 비판

II. 인간중심 상담이론

1. 주요 개념

1) 유기체와 자기

2) 자기실현 경향성

3)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2. 상담과정

1) 상담목표

2) 상담에서 내담자의 경험

3) 상담관계

III. 행동수정이론

1. 행동수정의 원리

1) 강화의 원리

(1) 1차 및 2차 강화물

(2) 정적 및 부적 강화물

(3) 내적 및 외적 강화물

(4) 프리맥 원리

2. 소거의 원리

3. 변별의 원리

4. 일반화의 원리

5. 조성

IV. 세 가지 이론을 표로 요약하기

참고문헌

I.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1. 주요 개념

1) 성격구조

프로이드의 초기 관점에 의하면 인간의 정신세계는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구분된다. 의식이란 개인이 주의를 기울이는 순간 곧 알아차릴 수 있는 정신세계의 영역이다. 우리가 자각하고 있는 의식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전의식은 기억의 저장고에 있는 내용으로 쉽게 회상되지 않지만, 지속적으로 주의를 기울여 노력하면, 의식할 수 있는 정신세계영역이다.

무의식이란, 수면 아래의 빙산처럼 정신세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영역으로, 의식이나 전의식에 포함되지 않으며, 특별한 노력을 통해서만 부분적으로나마 의식으로 떠올릴 수 있는 영역이다. 프로이드의 후기 관점에서는 인간 성격이 원초아, 초자아, 자아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고 있다. 원초아란 인간이 가지고 태어나는 신체적인 힘과 욕구의 도가니이다. 이는 인간이라는 유기체가 생존하기 위해 필요한 생물학적 체계로서, 긴장을 줄이고 고통을 피하는 한편, 쾌락을 추구하는 원리, 즉 쾌락원리를 따른다. 따라서 원초아는 만족을 지연시킬 줄 몰라, 불쾌한 긴장감을 즉시 해결하려고 하고 외부의 현실과 타협하지 않고, 주관적인 현실과 내부의 욕구에만 충실한다. 원초아는 대부분 무의식의 영역에 속해 있어서 잘 의식되지 않는다. 반면에 초자아는 개인의 도덕적 가치관을 대표하며, 이상적이고 비현실적이어서, 완벽을 추구한다. 유아는 3-5세에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시기를 거치며, 그들이 동일시하는 부모의 가치관 및 사회의 가치관을 내면화하는데 이러한 가치관이 개인의 초자아를 형성하여 양심을 발동시킨다.

자아는 외부의 현실세계와 접촉하는 부분으로서 원초아와 초자아 사이에서 두 기능을 조절하고 타협하며 중재한다. 쾌락원리를 따르는 원초아와는 달리, 자아는 현실원리를 따르기 때문에, 개인이 원하는 것을 추구하는 동시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만족을 지연시키고 합리적인 계획을 세우는 기능을 수행한다. 유의할 점은 현대 정신분석이론에서는 자아를 욕구와 현실 사이에서 작동하는 기능이라는 제한적인 의미로 사용하여 자기와 구별하지만 프로이드는 자아의 의미를 그처럼 분명히 구별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2)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의 비교와 상담

프로이드 외에도 에릭슨 같은 정신분석가는 정신분석이론의 관점에서 독자적인 성격발달이론을 발전시켰다.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은 프로이드의 이론과 유사하지만 두 가지 점에서 다르다.

첫째, 프로이드는 인간의 발달을 심리성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성적 에너지 혹은 리비도의 갈등과 해결을 통하여 심리적 균형을 성취하는 과정을 기준으로 발달단계를 설정한 반면에 에릭슨은 심리성적인 발달에 심리사회적인 측면을 가미하여 발달단계를 설정했다.

이들의 성격발달이론은 내담자의 정서변화를 중심으로 하는 상담에 많은 시사점을 준다. 특히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달이론을 통합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상담자는 내담자를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도울 수 있다.

첫째, 상담자는 내담자의 발달과정 각 단계에서 이루어야 할 중요한 과업과 주로 갈등하는 주제가 무엇인지 앎으로써, 내담자의 발달단계와 현재 호소하는 문제 간의 관련성을 이해하고 내담자가 겪는 어려움을 좀 더 큰 맥락에서 이해하며 상담의 초점을 맞출 수 있다.

둘째, 내담자의 갈등과 호소문제의 원천을 발달의 맥락에서 파악하고, 내담자의 문제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에 대해 가설을 설정할 수 있다.

셋째, 상담자는 중요한 갈등의 지점에서 내담자가 내린 의식적/무의식적 결정을 탐색하고 그 위기 상황에서 채택한 해결방식을 탐색하고 이해함으로써 현재의 행동을 이해하는 틀을 발견할 수 있다.

3) 방어기제

인간이 경험하는 불안의 기원은 다양하다. 정신분석이론에서 언급하는 불안만 해도 삶과 죽음에 대한 실존적 불안, 부정적 감정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에 대한 불안, 감정을 표현하면 안 될 것 같은 부랑ㄴ, 타인의 공격 위협에 대한 불안, 거세공포, 거절에 대한 불안, 각 발달단계의 갈등 상황에서 경험하는 불안 등 다양하다. 그러나 인간은 불안을 경험할 때 여러 심리적 기제를 동원하여 자아를 보호하려 하는데 이러한 심리적 기제를 '방어기제'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방어기제는 부정적인 의미를 가지는데, 이유는 이 개념이 심리적 문제가 있는 내담자에 대한 관찰에서부터 발전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엄밀히 말하면 방어기제는 반드시 부적응적인 것은 아니며 오히려 인간의 생존과 발달을 위해 필요하다. 다만 더 이상 적합하지 않은 현재 상황

자료 (압축파일).zip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