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4일 월요일

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여러 차별과 불평등 가운데 사회문제로서 해결해야만 할 성격이라 판단되는 사례를 골라서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이 문제가 왜 사회문제이며 어떻게 해결해 가는 다운받기 - 추천다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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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여러 차별과 불평등 가운데 사회문제로서 해결해야만 할 성격이라 판단되는 사례를 골라서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이 문제가 왜 사회문제이며 어떻게 해결해 가는 다운받기

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여러 차별과 불평등 가운데 사회문제로서 해결해야만 할 성격이라 판단되는 사례를 골라서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이 문제가 왜 사회문제이며 어떻게 해결해 가는

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여러 차별과 불평등 가운데 사회문제로서 해결해야만 할 성격이라 판단되는 사례를 골라서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이 문제가 왜 사회문제이며 어떻게 해결해 가는

한국사회문제 E형

E형

(학번 끝자리

9, 0)

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여러 차별과 불평등 가운데 사회문제로서 해결해야만 할 성격이라 판단되는 사례를 골라서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이 문제가 왜 사회문제이며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좋을지 논하시오. (30점 만점)

목차

I. 한국사회에서 여성차별과 불평등의 현실

1. 낮은 경제적 소득수준

2. 낮은 정치적 대표성과 의사결정 배제

3. 복지체계의 이층구조와 여성 특수성의 배제

II. 성차별과 불평등에 대한 새로운 시각

IV. 성평등의 전망과 개선과제

참고문헌

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여러 차별과 불평등 가운데 사회문제로서 해결해야만 할 성격이라 판단되는 사례를 골라서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이 문제가 왜 사회문제이며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좋을지 논하시오. (30점 만점)

I. 한국사회에서 여성차별과 불평등의 현실

1. 낮은 경제적 소득수준

여성의 경제활동참여율은...

한국사회문제 E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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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번 끝자리

9, 0)

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여러 차별과 불평등 가운데 사회문제로서 해결해야만 할 성격이라 판단되는 사례를 골라서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이 문제가 왜 사회문제이며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좋을지 논하시오. (30점 만점)

목차

I. 한국사회에서 여성차별과 불평등의 현실

1. 낮은 경제적 소득수준

2. 낮은 정치적 대표성과 의사결정 배제

3. 복지체계의 이층구조와 여성 특수성의 배제

II. 성차별과 불평등에 대한 새로운 시각

IV. 성평등의 전망과 개선과제

참고문헌

한국사회에서 여성들이 겪는 여러 차별과 불평등 가운데 사회문제로서 해결해야만 할 성격이라 판단되는 사례를 골라서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이 문제가 왜 사회문제이며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좋을지 논하시오. (30점 만점)

I. 한국사회에서 여성차별과 불평등의 현실

1. 낮은 경제적 소득수준

여성의 경제활동참여율은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추세이지만, 남성과의 성별 경제활동참여율의 격차는 여전히 20%이상 높다. 성별 임금격차도 개선되었지만 남성대비 여성의 임금비율은 63.3%로 여전히 낮은 수준이다.

남성의 노동시장 임금수준을 결정하는데 강력한 요인인 교육수준은 성별 임금 격차를 설명하지 못한다. 성별 임금격차는 교육이 아닌 다른 젠더적 요인이 작용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학력별로는 고졸이나 대졸의 성별 임금격차는 2/3수준이다. 고졸 취업자들의 성별임금격차는 1980년에서 최근으로 오면서 격차가 조금씩 줄어드는 양상을 보이는 반면에, 전문대졸 취업자와 대졸취업자의 성별 임금격차는 1980년대 후반이나 1990년대까지는 줄어들다가 2000년 이후 다시 격차가 크게 벌어지는 추세이다.

2. 낮은 정치적 대표성과 의사결정 배제

우리나라는 세계 13위라는 경제적 성장과는 달리, 남녀 간 임금 및 소득격차가 매우 크며, 의회, 행정관리 및 전문기술직 등의 정치적 지위는 후진국 수준밖에 안 된다. 여성 권한 척도는 조사가 진행된 이래로 지속적으로 세계 최저수준에 머물러 있다.

여성국회의원의 수는 글로벌 성평등 척도에서 가장 핵심적으로 사용되고 있는데, 우리나라 여성국회의원 수는 균등할당인 50%는 물론, 쿼터할당 비율인 25%에도 미치지 못한다. 국회 내 여성의원의 수는 16대 16명, 17대 39명, 18대 41명으로 여성의원 숫자가 가장 많은 18대 국회에서조차 여성의원의 비율은 전체 의원의 13.7%에 불과하다. 지방자치단체가 본격화된 이후에도 여성의 고위공직자 진출은 거의 희박하다.

지난 반세기 동안에 우리나라는 급속도로 경제성장을 이루어 왔으며, 이와 더불어 여성의 삶에도 변화가 있었다. 무엇보다 여성도 남성과 함께 교육을 받기 시작했고, 한국사회의 고유한 교육열과 결합하여 전문대학 이상의 고등교육을 받는 여성의 비율은 늘어났다. 이로 인하여 고등교육 수준이나 문자해독률, 취학률에 있어서 성별 격차는 감소되었다. 의학기술의 발달과 함께 여성의 평균수명도 연장되었다.

반면 여성 노동시장 내 지위, 정치, 행정, 전문직에서의 지위는 더딘 변화를 보이고 있다. 이것은 한국사회가 상당히 빠르게 여성의 교육성취를 이루어왔지만, 주요 의사결정 권한과 정책 영향력에서 여성이 남성에 비해서 불평등하고 더 많은 개선을 이루어야 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준다. 향후 성평등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여성의 낮은 정치적 대표성과 의사결정 배제에 대한 적극적인 문제제기가 이루어져야 한다.

3. 복지체계의 이층구조와 여성 특수성의 배제

노동중심사회에서 복지사회로의 이행은 전 생애에 걸쳐 기본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사회보장제도 확대를 기반으로 한다. 그러나 사회안전망으로 작용하는 사회보장제도에 있어서도 성별 불평등이 일어나고 있다.

즉 사회보험제도가 노동시장 내 소득과 이에 기반된 임금 기여도에 따라 사회보험 수급액의 크기를 결정짓는 방식으로 구조화되어 있어서 노동시장에서의 불평등이 복지부문에서의 불평등으로 연동되는 양상이 뚜렷하다.

노동시장에의 참여나 경제활동이 단기적으로, 분절적으로 이루어지는 여성은 사회보험제도의 일차적 대상에서 제외되며, 여성근로자 대다수가 비정규직이나 저임금에 집중되어 있어서 사회보험 수급자격이나 수급액상 성별 격차가 크다. 근원적으로 여성차별이나 불평등 구조에 대한 성인지적 고찰을 하지 않은 채 성중립적으로 설계된 사회보험은 노동시장과 가족구조에서의 성차별적 현실과 여성의 사회적 배제를 감소시키거나 해소시킬 수 있는 대안적 제도가 될 수 없다.

결과적으로 성별분업 사회체계에 내재된 여성빈곤의 잠재적 가능성이 생활보장을 실현하기 위한 사회복지정책에서도 해소되지 못한 채 여성의 빈곤화라는 차별적 현실로 결과한다.

결국 사회보장제도가 모든 사회구성원이 가족이나 시장에의 의존없이 기본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임에도 불구하고, 가족관계로부터 벗어나거나 노동시장으로부터 벗어난 여성은 빈곤에 빠지기 쉽다.

한부모 여성이나 여성노인은 절대빈곤층으로 떨어지고 나서야 일차적 사회안전망인 사회보험이 아닌 공공부조에 의해 생계지원을 받는다. 이는 우리나라 복지체계의 이층구조이자 성별화된 사회복지의 현실이다.

III. 성차별과 불평등에 대한 새로운 시각

가부장적 성별분업체계는 여서의 불평등을 현실화한다. 여성은 남성에 비해 가족 내에서, 경제적으로, 정치적으로, 사회문화적으로 차별을 경험하며 불리한 상황에 놓이기 쉽다.

그러나 성차별만이 여성의 현실을 모두 설명하지는 못한다. 성차별은 사회적으로 존재하는 계급차별, 인종차별, 연령차별, 지역차별, 성정체성 차별 등 여러 다양한 차별 중의 하나이다.

여성이 겪는 성차별은 경우에 따라서는 다른 차별에 의해 덮여지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몇 가지 차별이 중첩되면서 차별이 배가 되기도 한다.

차별은 남녀 사이 분만 아니라 여성 사이에도 존재한다. 초기 여성주의자들은 모든 여성이 공유하고 있는 동질적 경험을 설명하고 공통의 겅갑과 불평등을 극복하기 위한 연대전략을 찾아내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그런데 여성 공통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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