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4일 월요일

독서보고 8장 산업혁명 Up - 고등학생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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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보고 8장 산업혁명 Up

독서보고 8장 산업혁명

독서보고 8장 산업혁명

독서보고 7장

[1948년, 세계과학자연맹의 과학자 헌장 요약]

"과학자라는 직업에는, 시민이 일반적인 의무에 대해 지는 책임 외에 특수한 책임이 따른다. "특히 과학자는 대중이 가까이 하기 어려운 지식을 갖고 있든가 또는 그것을 쉽게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지식이 선용되도록 전력을 다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에 과학자는 과학사회세계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1. 과학에 대하여 - 과학자는 과학 연구의 건전성을 유지하고, 과학적 지식의 억압과 왜곡에 대해 저항하며, 과학적 성과를 완전히 공표해야 한다.

2. 사회에 대하여 - 과학자는 자신의 분야가 당면한 경제적사회적정치적 문제들에 대하여 지니는 의미를 연구하고, 모든 지역의 생활 여건과 노동 조건을 평등하게 개선하기 위한 연구를 진척시켜야 하며, 그러한 지식이 실행에 옮겨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3. 세계에 대하여 - 과학자는 자신의 노력이 전쟁 준비의 방향으로 전환되는 것에 대하여 반대해야 하며, 평화를 위해 안정된 기반을 구축하고자 하는 세력을 지원해야 한다.

19세기는 급속한 산업화의 시기였고,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격변기였다. 시민혁명과 기술혁명은 새로운 생산형태로 발전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으며 봉건적인 유럽 여러 나라의 공업과 기술을 발달시키는 데 큰 영향을 미쳤다. 계몽사상의 열매로 나타난 자본주의는 기술을 촉진하여 새로운 생산 관계와 생산 기술들의 전개에 간섭하였다. 이는 봉건제의 모순으로 인해 일어났다. 비록 17세기까지 대외무역의 확장과 길드가 확장되었지만, 아직까지 대부분의 경제, 사회적 조직들은 봉건적이었다. 노동자들의 권리는 무시당했고, 생산자들의 경쟁을 가로막았고 자본주의 생산에 필요한 생산기술의 발달을 저해 하였다. 이렇게 구제도가 지식의 창조와 유통을 제한하고, 새로운 조직과 체계가 비용을 줄이거나 생산을 증대하지 못하면 그 사회는 퇴보의 과정에 들어서고 결국 몰락의 길로 들어섰다. 이는 창조적 파괴의 과정일 수 있다.

유럽의 여러 나라들에서 시민혁명이 일어났던 때는 기술혁명의 시기였으며, 시민들과 봉건 영주들과의 대립에 이어 자본가들과 노동자들 간의 대립을 했다. 시민혁명은 유럽의 공업과 기술을 발달시키는 데 큰 영향을 미쳤다. 정치, 경제의 측면에서는 시민계급이 정치권력을 확보하는 혁명이었다. 정치적 안정의 토대를 마련한 영국 같은 경우, 중상주의 정책을 취하여 상인들이 자본을 축적할 수 있게 되었고, 시민 계급이 경제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박영무, 희망의 원리, 236쪽, 20150507)

시민혁명 후에는 유럽의 상업 패권을 확보하기 위해 실시한 항해조례로 인해 영국의 식민지 확장을 위한 도구가 되었다. 또한 동인도 회사 또한 영국의 대외확장에 크게 기여 하였다. 18세기 말부터 19세기 초에 걸쳐서 기술혁명이 진행되면서 대규모 기계제 생산을 창출하는 데 필요한 여러 가지 기계가 발명되었다. 소규모 가내 수공업 생산이 사라지고 제조기계들이 들어선 거대한 공장으로 상징되는 근대공업이 나타났다. 기계공업의 발달은 광업, 야금, 도로와 운하의 건설 및 기선과 증기기관차의 등장을 촉진하였다. (박영무, 희망의 원리, 239쪽, 20150507)(20150507)

영국에서의 산업혁명은 곧 프랑스, 독일, 오스트리아 그리고 헝가리에 이르렀다. 증기기관의 수요는 야금업과 광업에서 먼저 나타났다. 동력원으로서의 증기기관과 함께 새로운 작업 기계들은 급속한 기계화와 산업화를 가능하게 했다. 기계제조업이 발달함에 따라 모든 부문에 걸쳐 동력기계 및 작업 기계, 작업도구 및 수송수단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다. 기계제 대공업의 발전으로 국내외 시장이 확장되자 제품의 운송은 특별히 중요한 의의를 갖게 되었다. 무역이 발전하고 세계시장이 형성되면서 대량의 원료나 제품을 멀리 신속히 수송해야했다. 이를 통해 여객수송과 우편사업이 발달하여 금융과 상업 활동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는데 국가 권력의 중앙집권화가 진전되면서 교통로는 개선되고 상업은 더욱 활발해졌다. 유럽에서는 이때 내륙운하소송이 발달하였는데, 갑문의 건설을 통해 갑문식 운하가 널리 보급되었다. (박영무, 희망의 원리, 241쪽, 20150507)

중기동력 산업시대가 열리면서 증기기관은 급속히 사회전반으로 확산되어가고 운송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증기기관차와 증기선의 개발을 촉진하였다. 한편 육상에서는 증기기관차가 나타나 대량 물품 운송을 가능하게 했다. 철도건설은 금속, 연료, 기계제품등 대량으로 필요로 했기 때문에 운송기계공업이라는 새로운 산업부문을 낳고 많은 중요한 공업부문의 성장을 촉진시켰다. 공업이 발달함에 따라 광업이 발달했다. 이뿐만 아니라 정보를 신속히 전달하는 새로운 수단이 필요했기 때문에 전기통신수단이 발달을 하게 되었다. 이때엔 실용적인 기술개발에 관심을 가졌으며 기술 현상에 대한 수학적 해석과 이해를 추구하였다. 따라서 응용역학, 유체역학, 열역학, 화학과 화학공학등 기계식 공장제 생산 양식에서 과학의 성과를 실제에 응용하는 전문기술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응용과학으로 발전하였다. (박영무, 희망의 원리, 249쪽, 20150507)

19세기의 중엽에 이르러 인류는 과학적 발견들을 자축하였고 19세기 말에 이르면 과학자들은 자연계에 숨겨져 잇는 신비의 대부분을 알아냈다는 자신감을 가졌다. 영국은 산업혁명과 기술혁명에 앞섰으나 기술 개발과 산업 발전은 개인적 노력에 근거하였으며 기술 교육도 기술자의 개인적인 노력에 맡겨졌다. 특히 시민들이 국가의 후견으로부터 벗어나서 자유롭게 기술 훈련과 교육기관을 만들려고 하는 움직임을 보였다. 반면 독일에서는 산업의 건설에 국가가 주도적으로 기계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국민의 교육수준을 높여 산업이 요구하는 수준 높은 과학과 기술을 다룰 줄 아는 고급 기술자 집단을 양성해야 했다. 일본은 19세기 후반 산업화를 시작하였는데, 서구의 압력으로 근대 사회로 변화를 도모한 일본은 서구에서와 같이 기술 혁신을 지지 할 지적 및 사회적 구조를 구축할 시간이 없어 정부가 중간 매개자 역할을 하여 외국으로부터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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