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5일 수요일

유한킴벌리 기업분석과 유한킴벌리 경영전략,마케팅전략 사례분석및 유한킴벌리 향후 마케팅전략제안 Up - 제출

From : http://www.needreport.com/index.php?document_srl=323200
유한킴벌리 기업분석과 유한킴벌리 경영전략,마케팅전략 사례분석및 유한킴벌리 향후 마케팅전략제안 Up

유한킴벌리 기업분석과 유한킴벌리 경영전략,마케팅전략 사례분석및 유한킴벌리 향후 마케팅전략제안

유한킴벌리 기업분석과 유한킴벌리 경영전략,마케팅전략 사례분석및 유한킴벌리 향후 마케팅전략제안

"유한킴벌리"

기업전략 사례분석

INDEX

1. 유한킴벌리 기업소개

(1) 유한킴벌리 개요

(2) 유한킴벌리 경영이념

(3) 유한킴벌리 기업문화

2. 경쟁사분석 (P&G)

3. 유한킴벌리의 경영전략

(1) 유한킴벌리의 인적자원 관리전략

(2) 유한킴벌리의 경영성과

4. 유한킴벌리 마케팅전략 분석

(1) 그린마케팅 전략

(2) 친환경마케팅(CSR) 전략

(3) 유한킴벌리 마케팅성과 분석

5. 유한킴벌리 현 문제점분석과 해결전략제안

(1) 유한킴벌리의 현 문제점

(2) 원인분석

6. 유한킴벌리 미래전략제안

1. 유한킴벌리 기업소개

(1) 유한킴벌리 개요

1970년 한국의 유한양행과 미국의 킴벌리클라크가 3대 7의 투자비율로 합작해 유한킴벌리를 세웠다. 유한양행은 유일한 박사가 세운 제약회사이며 킴벌리클라크는 미국 텍사스에 본사를 둔 제지회사다. 킴벌리클라크의 해외 자회사 가운데 현지 이름을 쓰는 회사는 유한킴벌리가 유일하다.

현재 국내에선 위생, 유아용품을 주력으로 생산, 판매하는 기업이며 주력 상품으론 하기스 기저귀, 크리넥스 티슈, 뽀삐 화장지 등이 있으며 친환경 마케팅(우리강산 푸르게푸르게)을 실천하고 있는 대표적인 대한민국의 기업이다. 주력제품의 대부분이 원료로 펄프를 사용하는 까닭에 초창기 숲을 파괴하는 이미지를 가진 기업이 될 수도 있었지만 마케팅의 역발상을 통해 환경 저해기업이 누구보다 환경보호에 앞장선다는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확실하게 구축하여 지금까지 꾸준하게 소비자의 사랑을 받고 있다.

1984년부터 이어진 '우리강산 푸르게푸르게' 운동을 통해 현재까지 5천만 그루가 넘는 나무를 심으며 푸른 산림 유지를 위해 지속적으로 사회 공헌을 실시하고, 여타 다른 생활용품 기업에 비해 사회적 공헌이라는 부분을 굉장히 집중하고 이를 통한 지속가능경영, 소비자 확보, 브랜드 가치 상승의 효과를 창출해 내고 있다.

가족 친화형 기업 경영 우수 사례 기업 14개에 선정되었으며 본사는 강남에 위치하며 현재 경북 김천, 대전, 충주에 위치한 3개의 생산 공장 라인을 가동하고 있으며 생산 제품은 미국, 일본, 브라질을 포함한 전 세계 28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2) 유한킴벌리 경영이념

인간존중 고객만족 사회공헌 가치창조 혁신주도라는 5가지 경영방침을 가지고 있다.

인간존중: 유한킴벌리는 사원의 안전을 제1순위로 하는 생명존중 정신의 실현, 사원 상호 간의 신뢰형성, 회사와 사원 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열린 경영의 실천, 회사 성공의 주역인 인재 양성, 성공에 기여한 사람에 대한 공정한 보상 등을 통해 인간존중을 실현하고 있다.

고객만족: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자세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주는 고품질의 제품을 만들어 제공함으로써, 회사와 고객이 함께 성장하는 길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사회공헌: 선도적 환경보전 활동의 전개, 윤리적 경영의 실천, 공정한 거래, 성실한 납세 실천을 통해 사회에 공헌하는 기업이 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가치창조: 미래를 위한 성장을 추구하며, 생산성을 향상시키며, 좋은 기업 평판을 얻고자 노력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가치를 창조하고 있다.

혁신주도: 모든 부문에서 앞서 나가려는 도전정신의 함양과 이를 뒷받침해 주는 학습조직의 활성화, 아울러 업무의 유연성 확보와 변화를 주도하는 자세의 확립을 통해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3) 유한킴벌리 기업문화

유한킴벌리는 1970년 설립된 이래 '인간중심'의 경영방침을 바탕으로 '사원의 일과 삶의 조화'를 통해 삶의 질을 개선하고,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기업과 사회를 만들고자 노력해 왔다. 특히 1993년 이래 예비조 운영을 포함한 다양한 근무제도와 평생학습의 모범적인 운영은 과로체제를 방지하고, 임직원들의 창의성과 주인의식을 발휘하게 만들어서 산업재해를 감소시키고, 생산성을 높여 개인과 가족,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하는 좋은 모델이 되고 있다. 이는 사원이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도록 배려하는 것은 물론, 개인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학습의 시간과 지역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한 근무제도이다. 유한킴벌리는 이러한 경험을 우리 사회와 나누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으며, 또한 대 사회적으로도 이러한 가족친화적 문화의 중요성과 가치를 알리기 위해 노력해 왔다.

2. 경쟁사분석 (P&G)

P&G는 현재 국내에서 유아용품, 모발용품, 여성위생용품, 식음료품, 세정 및 가정용품, 종이 관련 제품 등 6개 제품 분야에서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종합생활용품회사로서 확고한 지위를 쌓고 있다.

P&G는 세계 70개국 이상 진출해 있는 현지법인과 140여 개 공장 및 판매회사들을 하나로 묶고 있다. 각 나라별로 진행되고 있는 P&G의 경영활동 또한 현지의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철저한 소비자 조사 및 효과적인 소비자 상담실의 운영을 통해 소비자의 수요와 욕구, 불편 사항, 의견 등을 신속하게 파악하여 이를 반영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회사의 설립부터 현재까지 약 70,000여 건의 소비자 의견이 접수되어 제품 개발 및 경영에 활용되고 있다. 1998년 12월 P&G는 전 직원이「제2의 창사 선포식」을 통해 보다 높은 목표의 달성, 보다 큰 혁신, 보다 신속한 대응으로 효율적인 업무와 조직 체계 구축 그리고 기업문화의 혁신을 통해 진정한 의미의 제2의 창사를 일구어 낼 것을 다짐하였으며, 10년 이내에 국내 최고의 종합생활용품회사로 성장할 것이라는 비전을 수립하였다.

P&G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기업시민 (Corporate Citizen)으로서 경제, 사회, 문화 등 여러 분야에서 책임과 협력을 한다. 특히, 지역주민, 소비자, 복지단체 등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교류를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위한 복지 활동도 벌이고 있다.

3. 유한킴벌리의 경영전략

(1) 유한킴벌리의 인적자원 관리전략

유한킴벌리 인적자원관리의 특징

유한킴벌리의 인적자원관리 성공요인으로 꼽을 수 있는 특징 중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자료 (압축파일).zip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