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5일 수요일

아웃백 OUTBACK 기업분석과 SWOT분석 아웃백 마케팅전략과 STP,4P전략분석 아웃백 향후전략제안 나의의견정리 Up -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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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백

서비스마케팅 사례연구 보고서

CONTENTS

1. 아웃백 OUTBACK 기업소개

(1) 아웃백 개요

(2) 아웃백 경영철학

2. 외식산업 시장환경분석

3. 경쟁사 분석

(1) VIPS (빕스)

(2) 베니건스

(3) 코코스

4. 아웃백의 주요 서비스분석

5. 아웃백의 마케팅컨셉

6. 아웃백의 마케팅전략

7. 아웃백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8. 아웃백 STP전략 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9. 아웃백 마케팅믹스 4P전략(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10. 아웃백 향후전략제안

11. 결론 및 나의의견

1. 아웃백 OUTBACK 기업소개

(1) 아웃백 개요

- OUTBACK 은 1988년 설립...

아웃백

서비스마케팅 사례연구 보고서

CONTENTS

1. 아웃백 OUTBACK 기업소개

(1) 아웃백 개요

(2) 아웃백 경영철학

2. 외식산업 시장환경분석

3. 경쟁사 분석

(1) VIPS (빕스)

(2) 베니건스

(3) 코코스

4. 아웃백의 주요 서비스분석

5. 아웃백의 마케팅컨셉

6. 아웃백의 마케팅전략

7. 아웃백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8. 아웃백 STP전략 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9. 아웃백 마케팅믹스 4P전략(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10. 아웃백 향후전략제안

11. 결론 및 나의의견

1. 아웃백 OUTBACK 기업소개

(1) 아웃백 개요

- OUTBACK 은 1988년 설립된 미국 계열의 패밀리 레스토랑 업체로서 1997년 4월에 국내 시장에 진출했다. VIPS 보다 조금은 늦게 국내 시장에 진출했지만, 역시 다른 패밀리 레스토랑들을 제치고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현재는 실질적인 1위라고 주장하는 VIPS 와 경쟁을 벌이고 있다.

-아웃백의 원칙은 환대(hospitality), 공유(sharing), 품질(quality), 즐거움(fun) 그리고 용기(courage)의 정신에 입각해 있다

또한 OUTBACK STEAKHOUSE에 소속된 사람들을 잘 돌보고, 개인적인 존엄성과 다양성의 가치를 인정하며, 음식 및 서비스 질의 스탠다드를 달성 및 초과하여 OUTBACK STEAKHOUSE 성공의 결실에 동참 할 수 있도록 이익 공유, 책임과 권한, 그리고 신뢰를 나누는 것이다.

마케팅 전략은 사회(community), 인터넷(internet), 이벤트(special event), 직원(employee), 그리고 고객(our guest), 이 5가지 요소를 통해 기존의 고객 및 직원들을 중요시하고 철저한 지역 마케팅 및 스페셜 이벤트로 주민과 동화할 수 있는 친근한 매장의 이미지를 가꾸며 향후 인터넷을 통하여 다각도의 마케팅 기법을 구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2) 아웃백 경영철학

아웃백은 환대, 공유, 품질, 즐거움, 용기라는 아웃백의 정신을 설정하는 것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 , 더 많은 매장을 오픈하여,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친근한 브랜드로 성장 하는 것을 신념으로 하고 있다. 환대(hospitality)는 고객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는 것이고 공유(sharing)는 아웃백 구성원들 간에 비전을 공유한다는 것이고, 품질(quality)는 더 맛있고, 깨끗한 메뉴를 위해 노력한다는 것이고, 즐거움(fun)은 항상 즐겁게 일하고, 고객을 대하는 것이고, 용기(courage)는 항상 진취적인 마음을 통해 더 나은 아웃백을 만들어 나가겠다는 아웃백의 정신이다. 이러한 아웃백의 정신 중 환대와 품질을 통해 고객만족을 추구하고 이를 통해 공유와 즐거움이라는 아웃백 직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궁극적으로 용기라는 아웃백 회사 자체의 번영을 꾀하고 있다.

2. 외식산업 시장환경분석

- 현재 시장 내 경쟁자

현재 패밀리 레스토랑 산업 내의 경쟁은 국내에서만 보아도 거의 포화상태에 이를 정도로 아주 치열하다. 아웃백, VIPS를 포함하여 애슐리, 베니건스, TGIF, 세븐스프링스 등 여러 국, 내외 패밀리레스토랑의 심화된 경쟁이 일어나고 있다.

시장상황은 독점시장이라기 보다는 과점 또는 경쟁시장에 가까우며, 경쟁사 간 제품에 대한 차별화 정도가 높지 않다고 인식되고 있기 때문에 현재 산업 내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고 볼 수 있다.

- 대체재의 위협

웰빙 Trend와 외국산 식자재에 대한 불신감 고조의 풍토는 소비자들이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가 아닌 스시, 한식, 일식 등의 대체재를 선택할 가능성을 높게 한다. 그 예로 2011년 웰빙 건강식을 표방하는 샤브샤브 전문점 '채선당'의 매출은 536억원으로 전년대비 38% 성장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또한 피자헛, 미스터피자와 같은 피자전문점의 경우에도 대체재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최근 피자전문점의 경우 대체재로써 큰 위협이 되지 못하고 있다. 국내에서 매출성장이 더디고, 유명피자전문점 중 미스터피자를 제외하면 이렇다할 매출을 기록하고 있지 못하다. 그로 인하여 다수의 피자전문점이 해외시장 개척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외식업은 비교적 진입장벽이 낮은 편이다. 하림, 동원 등 식자재 공급이 유연하고 기존의 유통망을 보유한 기업들이 잠재적 진입자가 될 수 있다. 또한 2011년 2월 '외식산업진흥법'이 국회에서 통과되어 외식업 성장의 발판이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따라서 다수의 사업자가 외식산업에 참여할 가능성이 높아 질 수 있다.

- 공급자의 교섭력

현재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코리아의 주된 원재료 공급자는 Bruss company로 알려져 있다. 본래 미국산 쇠고기를 공급받아 조리를 하지만, 국내의 미국산 쇠고기에 대한 불신감 때문에 한국 점포에서는 호주산 쇠고기를 공급받고 있다. Bruss company가 공급하는 쇠고기의 양이 60% 이상이기 때문에 독점공급에 가까운 형태라고 볼 수 있다. 이런 공급형태의 경우 공급자의 교섭력이 높기 때문에, 납기/단가/품질 등의 방면에서 친밀한 유대관계를 형성해야 할 필요가 있다.

- 구매자의 교섭력

앞서 서술했듯이 패밀리레스토랑 시장은 아웃백을 비롯하여 다수의 국내외 브랜드들이 존재하고 있다. 또한 패밀리레스토랑 이외의 한식, 피자 등의 대체재도 다수 존재한다. 이는 소비자가 타 브랜드 또는 제품으로의 전환이 용이하다는 것이며, 따라서 구매자의 교섭력이 높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저가 메뉴 출시 등의 가격경쟁이 심화되고 있어 소비자의 교섭력이 높다고 볼 수 있다.

3. 경쟁사 분석

(1) VIPS (빕스)

VIPS는 국내 레스토랑에서 보기 드물게 해외에 로얄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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